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찬 Sep 18. 2023

신검

신검 받던날

추억 소환

국군 대구병원

역사적인 “ 그날”


라이딩 중 우연히 발견한

국군 대구병원.


대구 남자들에게는

다 추억이 서린 공간.

군 입대를 위한 신체 검사

일명 신검을 받았던 곳.


은박지를 먹고 X-Ray를 찍으면

먹은 부위가 검게 촬영되어 나와서

폐암으로 진단받아 면제를 받았다는 설.


간장을 한 사발 마시고 찍으면

간장이 희뿌였게 촬영되어

위염으로 진단받아 면제 받았다는 설.


엉덩이 사이에 붉은 소고기 한점을

넣어서 치질로 판명받아

면제 되었다는 설,설.설들


어떤 장정이 과체중으로 면제 받으려

몇달 간 갇힌 돼지처럼 먹기만 하고

생활 하여 어렵게 과체중을 만들었는데

신검 받던날 “ 평발”로

면제 받았다는 우스개 소리.


그 때 그당시에는 신검 받던 그곳에는

온갖 검증 되지 않은 설과

유언비어가 난무했다.


1983년 인가

그 때는 효목동 어디쯤 있었던

국군 병원이 여기로 옮겨온 것 같다.


신검 받던 “그날”

치질 검사 순서가 되어

엉거주춤 속옷을 반쯤 내리고

긴장하고 있던 그 순간


갑자기 싸이렌이 요란하게

울리고 “ 실제상황” 이라면서

기관병들이 완전군장 상태로 집합한다.


신검 받던 장정들은

후리 치는 막대기의 지시에 따라

팬티도 못 올리고

한쪽 구석에 몰려있다.

군번과 군복은 커녕

그냥 트럭에 태워서 갈 기세다.


혼비백산,아비규환

몇 시간 후 “상황 종료”


신검 받던 역사적인 “그날”

북한의 이웅평 대위가

귀순했던 “ 그날” 이었다.


#Jam있는중국이야기 #추억소환 #신검받던날 #국군대구병원 #역사적인그날 #이웅평대위 #귀순하던날

작가의 이전글 러시아여행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