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조금밖에 안 주는데... 왜 살이 안 빠져요?
털북숭이 가족과 함께 살아가며 생기는 흔한 오해-23
미국 고양이의 30~35%, 강아지의 25~30%가 가지고 있는 질환은 뭘까요!?
정답은, 바로 비만!
정말 어메이징 한 나라죠. 1/3 가량의 털북숭이들이 비만이라니. 그런데 더 어메이징 한 건 바로 우리나라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거예요!
통계를 내보진 않았지만 저희 병원에 내원하는 아이들 중 20% 정도는 비만일 것으로 추정돼요.
그런데 진짜 문제는 바로 자신의 털북숭이 가족이 비만이란 걸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거예요. 살이 많이 쪄서 숨 쉬기도 불편해하는 아이가 있어 살을 좀 빼야겠다고 말씀드리니, 화들짝 놀라며 우리 아인 정상인 줄 알았다고 하신 분도 계세요. 아무래도 그런 분들은 할머니가 손주 보는 시선으로 털북숭이를 보시는 거 같아요. 맨날 삐쩍 곯았다고 하시면서 이것저것 챙겨주시는 게 아닐까...
사람에서도 비만이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듯 털북숭이에게도 비만은 여러 질병들의 발생률을 증가시켜요. 관절염, 당뇨, 요실금, 고양이 하부 요로기 질환, 심장병, 호흡기 질환 등등... 게다가 더욱 중요한 건 비만 고양이는 정상 고양이에 비해 사망률이 무려 3배나 높아요. 강아지의 경우 형제자매견끼리 비교한 연구에서 비만견은 정상견에 비해 평균 수명이 2년이나 짧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그러니 털북숭이가 비만이라는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이를 치료해야 할 이유가 너무나 명백해요.
그렇다면 우선 우리 아이가 비만인지부터 평가해 봐야겠죠.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눈썰미를 갖고 계신 분은 우리 아이가 비만인지 아닌 지 아실 거예요.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거든요. 하지만 할머니의 시선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만인 지 확인해 보기 위해 필요한 건 손과 눈 뿐이에요.
털북숭이의 갈비뼈를 한 번 만져보세요. 아이 옆면의 갈비뼈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누른 채 머리에서 꼬리 방향으로 드르륵 거리며 왔다 갔다 해보세요. 갈비뼈가 쉽게 만져지고 그 위로 지방의 두께감이 없다면 너무 마른 거예요. 하지만 갈비뼈가 안 만져지거나 그 위로 두툼한 지방이 느껴진다면 비만인 거고요. 정상인 아이들은 갈비뼈와 그 위로 약간의 지방이 잘 느껴져야 해요.
털북숭이가 비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이젠 이를 치료해야겠죠. 비만이라고 먹이는 약은 따로 없어요. 치료법은 바로 식단 조절과 적당량의 운동뿐이죠.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식단이에요. 그런데 아무리 사료를 줄이고 줄여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하소연하세요.
'진짜 조금밖에 안 주는데, 살이 너무 안 빠져요! 얘 혹시 어디가 아파서 살찐 거 아닐까요?'
'네! 맞아요! 호르몬 질환으로 인해 뚱뚱해지는 아이들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아이들은 전체 비만의 5%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니 그런 기대는 하지 마세요. 아직 사료량을 덜 줄인 것뿐일 테니까요.'
다이어트하려면 진짜 조금만 주셔야 해요. 실제로 체중 감량을 고려한 열량을 계산하여 사료를 주면 수의사인 제가 봐도 너무 적다는 느낌을 받아요. 하지만 그렇게 해야 살이 빠져요.
다이어트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식단 조절로 다이어트를 하려면 얼마나 독하게 해야 하는지를. 그건 털북숭이들에게도 마찬가지 이거든요.
그러다 보니 다이어트를 하려면 배가 고플 수밖에 없어요. 배부르면서 다이어트를 할 순 없으니까요. 그런데 계속 배가 고프다고 밥 더 달라고 혹은 간식 달라고 조르는 아이의 그 눈빛을 도저히 거부할 수가 없어요. 사고를 치기도 하고 밥그릇 앞에서 하염없이 울기도 하고, 가끔은 구토를 하기도 하며 보호자의 약해진 마음을 공략하죠.
하지만 약해지시면 안 돼요! 다이어트를 왜 해야 하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어요. 그러니 털북숭이의 투정(혹은 폭주)에 굴복하지 마세요.
아이들은 스스로 밥을 차려 먹을 수도 없고,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도 몰라요. 살 빼겠다고 독하게 마음먹고 헬스장을 다닐 수도 없고 샐러드를 주문해서 섭취 칼로리를 줄이지도 못해요. 결국 아이들의 다이어트는 100% 보호자분의 손으로 만들어 나가는 거예요. 그러니 당신이 약해지는 순간 다이어트는 물 건너 가요.
평소 먹던 간식을 하나씩 끊고 사료량을 점차 줄여나가 보세요. 끈기를 갖고 노력하면 분명 그에 대한 보답이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것만이 다이어트의 유일한 방법은 아니에요. 동일한 부피지만 칼로리가 낮은 사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는 사료, 대사량을 늘려 주어 에너지 소비를 도와주는 사료 등 여러 종류의 다이어트용 사료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그러니 털북숭이의 다이어트 코칭이 너무 힘들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여러 회사의 제품들과 주치의 선생님, 인터넷, 책 등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당신은 할 수 있을 거예요.
아, 다이어트 성공의 보답은 당연히 아시겠죠?
털북숭이 가족과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오래 가질 수 있다는 것. 아마 털북숭이도 간식 먹는 시간 잠깐의 쾌락보단 여러분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더 오래 보내고 싶어 할 거예요. 마치 당신처럼요.
p.s.
추석이네요!
다들 즐거운 추석 연휴를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동물병원의 특성상 어제 오늘 내일 계속 근무랍니다. 하하하. 오랜 세월 적응해서 별 감흥도 없습니다, 괜찮아요.
지금도 병원에 혼자 남아 글을 마무리 짓고 있어요. 집에 가면 한없이 약해질 제 의지에 지지 않기 위해 글을 쓰고 퇴근하려 합니다
글 읽으시는 모두들 풍성한 연휴 되시고 털북숭이 가족분들도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