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식품인지 문의 글을 남겼는데도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답답한 마음에 구글링을 해 본 결과, ‘식품안전나라’라는 사이트에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식품안전나라는 식약처에서 운영하며 식품 정보를 공개하는 사이트다. 물론 모든 식품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일부 원하는 정보들을 찾을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식품안전나라에 접속한다. (링크: https://www.foodsafetykorea.go.kr/main.do)
2. 검색해보고자 하는 제품명이나 업체명을 검색한다. 보통, 식품을 판매하는 업체명과 식품에 함유된 원료를 판매하는 업체명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명에 검색할 것을 권한다.
3. 성분을 확인한다.
채식어플에 비건으로 알려진 ‘미미고꽈배기’와 ‘못난이꽈배기’를 식품안전나라에서 검색했다. 미미고꽈배기를 검색하자 미미고꽈배기믹스라는 제품이 창에 보인다. 클릭하여 성분을 확인했다.
7번 혼합제제에 탈지분유가 포함되었고 13번에는 혼합분유가 보인다. 탈지분유와 혼합분유는 동물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 인산과 젖산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은 식물성 원료로 알려져 있다.
결과적으로 미미고꽈배기는 논비건이다. 못난이꽈배기도 같은 검색 과정을 통해서 혼합분유가 함유되어 있는 걸 확인했다. 못난이꽈배기도 논비건이다.
평소 떡볶이를 좋아하는데 논비건 시절에 먹었던 신참떡볶이 사이트에 들어가봤다. 이미지는 매우 먹음직스럽게 나오는데 성분 표기는 되어있지 않다. 식품안전나라에 접속하여 ‘신참떡볶이’와 ‘두끼떡볶이’를 검색했다. 확인 결과, 둘 다 논비건이다.
궁금증이 해결되어 속은 시원한 순간이었지만 동시에 절망적인 현실을 마주하는 순간이었다.이런 현실에서 어찌 ‘무결한 비건’이라고 외칠 수 있겠는가. 내가 먹는 음식들이 어떻게 오는지도 모르고 먹는 게 대부분이다. 조금 거칠게 표현하면, 비건 인증 표시가 되지 않은 식품들은 전부 비건이 아니라고 가정하는 게 속이 편할 것 같다. 비건 인증원이 필요한 이유를 말해주는 현실이기도 하다.
다행히도 2022년부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표기하지 않은 식품은 판매될 수 없다. 천천히일지라도 비건이 살기 편해지는 세상이 도래하는 것 같긴 하다.
에디터 이현우
※더 많은 환경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플래닛타임즈(클릭)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