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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닛타임즈 Feb 15. 2022

바다와 여성을 위한 착한 패션, Ruby moon


Jo-Anne Godden – Founder and Designer     ©ruby moon 홈페이지


2010년부터 바다를 정화하고 전 세계 여성 기업가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루비문(Ruby moon). 세계 유일의 완전한 원형 비영리 수영복 및 활동복 브랜드로 우뚝 선 루비문은 해양쓰레기를 수거해 여성들을 위한 스포츠 의류를 제작하고 있다. 지금까지 1,200명이 넘는 여성과 그 가족들이 빈곤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온 사회적 기업 루비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기자 김지영


Q.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궁금합니다.

A. 패스트 패션 산업은 25년간 지구를 파괴하고 인간을 타락시켰어요. 환경오염 문제의 원인은 우리에게 있지만, 해결책 또한 우리가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사이클링 사업을 시작했죠.


Q. 루비문을 한 마디로 표현해주세요!

A. 순환으로 판도를 바꾸다.


Q.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A. 고객들이 소피아 스윔슈트와 레쉬가드를 많이 찾아요. 이 제품들은 내구성이 좋아서 오래도록 아름답게 입을 수 있도록 제작했거든요. 또, 운이 좋게도 디자이너 소피아 아넷의 환상적인 작품을 기증받아 프린팅해 고객들의 사람을 한몸에 받고 있는 것 같아요.


Solange Gym To Swim® Rash Vest     ©ruby moon 홈페이지


Q. 루비문을 처음 시작했을 때 업사이클링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어땠나요? 

A. 루비문을 런칭한 2010년에는 업사이클링에 대해 이해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어요. 저희가 개척가나 마찬가지였죠. 우리 제품이 왜 다른지, 왜 인류가 과소비를 중단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죠. 지금은 더 쉬워졌어요. 많은 사람이 우리의 바다가 파괴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전히 인식이 부족하고 더 많은 사람이 환경보호에 눈을 떠야한다고 생각해요.



Q. 브랜드를 운영하면서 환경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됐을 것 같아요.

A.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링, 비건샵 같은 친환경 가게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아서 성공할 기회가 적어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적 생활방식이 불편하다고 믿고 있죠.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상품을 공급하는 노동자, 자원 등의 요소, 탄소, 생활임금을 포함해 광범위한 제품인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올바른 일을 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 구도를 균등하게 하기 위한 조세 제도도 필요하죠. 그래야만 우리가 브랜드와 소비자를 이끌 수 있으니까요. 우리는 우리의 지구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변화를 일으키고 싶어요.


Razia Gym To Swim® Sport Legging  © ruby moon 홈페이지


Q. 루비문은 서클임펙트(circle of impact)의 선구적인 모델이라고 알고 있어요.

A. 맞아요. 루비문은 순환 경제 비즈니스 모델이에요. 재생 폐기물을 사용해 깨끗한 바다를 만들고, 다기능 활동복과 수영복을 생산하는 슬로우 디자인을 합니다. 오래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해서 대중의 소비 빈도를 줄이고자 해요. 또, 잉크와 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및 및 인증 인쇄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상품은 현지에서 제조하며, 모든 구성요소와 재료는 유럽산 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포장이나 태그를 사용해 폐기물을 최소화 하고 있죠.


루비문의 순이익은 불우한 여성 기업가들을 위한 사업 대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성 기업가들은 우리의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경영자금난을 해결하고, 이후 대출금을 상환하면 그 돈을 또 다른 여성기업가에게 재투자합니다. 그렇게 불어난 자금은 더 많은 여성에게 힘이 되고 있죠.



Vanna Gym To Swim® Multi Sports Crop Top     ©ruby moon 홈페이지


Q. 루비문이 꿈꾸는 지구는 어떤 곳인가요?

A. 순환경제 원칙에 따르면 식품, 의류, 전자제품 등 모든 생산은 100% 재생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빼앗은 곳에 다시 투입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생활임금과 유용한 일을 받는 직업을 갖게 된다.


Q. 요즘 가장 관심 있는 환경문제가 있나요?

A.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성공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세계 지도자들은 훨씬 더 먼 2050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여전히 화석 연료에 투자하고 있죠. 만약 우리가 지금 환경보호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패스트 패션이 계속 성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도한 소비는 결국 우리를 밑바닥까지 끌어내릴 거예요.


Vanna Gym To Swim® Multi Sports Crop Top  © ©ruby moon 홈페이지



Q.최근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으신가요?

A. 빅이슈 투자 프로그램의 재정적 지원(그리고 정서적 지원)을 받아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고객이 옷을 갈아입지 않고도 모든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Gym To Swim"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소비를 줄이고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하세요!



Q. 올해 염두에 둔 특별한 계획이나 활동이 있는가?

A. 중고 수영복 재처리를 위한 연구 개발 프로그램의 두 번째 단계를 시작합니다! 우리는 영국의 두 대학과 함께  실험 작업을 하고 있어요. 그 작업을 통해 매년 영국에서 낭비되고 있는 나일론 의류 쓰레기와 싸울 예정이고요. 우리 제품에 '고리’가 된다면 우리가 순환 경제 리더가 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본 시리즈는 Ruby moon으로부터 제공받거나 사용 허가를 받은 자료에 기반해 작성되었습니다.



※더 많은 환경 이야기를 보고 싶다면 플래닛타임즈(클릭)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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