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종지 만들기
동네 성인교육대학 adult education college에서 도자기 입문 pottery for beginners 과정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찰흙 종류가 여러 가지인데 하얀 찰흙 white clay을 주로 쓴단다. 찰흙이 하얀 건 아닌데 구우면 하얘져서 하얀 찰흙이라 부른다 한다. 와이어 커터 wire cutter로 하얀 찰흙 한주먹 덩어리를 잘랐다.
쿠키 만들 때 밀가루 반죽 도우 dough를 납작하게 만드는 것과 같이, 롤링핀 rolling pin을 써서 찰흙을 납작하게 폈다. 바닥에는 얇은 고무판 같은 것을 깔았다. 찰흙 두께를 일정하게 하기 위해 높이가 같은 나무판 두 개를 양 옆에 놓고 그 뒤에서 롤링핀을 굴렸다. 다양한 패턴의 스탬프들과 롤러들이 있는데 일단 나는 꽃을 찍어봤다.
꽃모양 패턴만 가지고는 좀 심심한 거 같아서 네모세모 스탬프도 위에 겹쳐서 찍어봤다.
패턴이 예쁘게 잘 나오게끔 동그란 쿠키 커터 같은 걸로 찍어서 잘라내고서 험프 몰드 hump mould를 써서 작은 그릇 (간장 종지 사이즈) 모양을 잡았다.
새 모양 프레스 몰드로 찍어내서 새가 가운데 있는 두 번째 간장 종지도 만들었다.
2시간 걸려 간장 종지 두 개를 만들었다.
가마에 구워지기 전 대기하는 선반에 올려놨다. 다음 주 수업에서 예쁘게 구워진 간장 종지들을 만날 것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