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이준 Apr 08. 2024

로마제국 쇠망사 22 : 플라톤의 제자 율리아누스 시대

개인의 덕목과 통치자의 책임: 율리아누스 황제의 통치

The generality of princes, if they were stripped of their purple, and cast naked into the world, would immediately sink to the lowest rank of society, without a hope of emerging from their obscurity. But the personal merit of Julian was, in some measure, independent of his fortune.


대부분의 제왕들이 그들의 왕관을 잃고 벌거벗은 채 세상 속으로 내몰린다면, 그들은 곧장 사회의 가장 낮은 계층으로 추락하여 무명에서 벗어날 수 있는 희망조차 없을 것이다. 하지만 율리아누스의 개인적 능력은 어느 정도 그런 운명에 구속되지 않았다.


이 문장은 율리아누스 황제의 개인적인 능력과 특성이 그의 지위나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탁월함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율리아누스는 단순히 황제의 지위에 의존하지 않고, 그의 개인적인 능력과 덕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인물이었다.


Julian recollected with terror the observation of his master Plato, that the government of our flocks and herds is always committed to beings of a superior species; and that the conduct of nations requires and deserves the celestial powers of the gods or of the genii.


율리아누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의 말을 두려움으로 기억했다. 우리의 무리와 가축들의 관리는 항상 우월한 종족에게 맡겨져 있으며, 국가의 운영은 신들이나 정령의 천상의 힘을 요구하고 그에 상응하는 가치가 있다고 한다.


이 문장은 율리아누스가 자신의 정치적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는 깊이와 그로 인한 부담감을 드러낸다. 그는 스스로 플라톤을 그의 정신적인 스승으로 생각했고 그의 사상을 실천하기위해 노력했다. 율리아누스는 통치자로서의 자신의 역할을 천상의 존재와 비교함으로써, 그의 군주로서의 임무가 인간의 범위를 넘어선다고 생각했다.


율리아누스의 통치 철학: 고대 로마의 전통과 철학적 이상


이 장에서는 율리아누스 황제의 초기 통치 기간을 조명하고 있다. 그래서 그가 로마 제국을 어떻게 지배했는지, 그리고 그의 통치 기간 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율리아누스는 콘스탄티우스 2세의 죽음 이후 로마 제국의 정치 불안을 극복하고자 노력했다. 그는 제국 내의 다양한 세력 사이의 경쟁을 관리하고 로마의 전통적 가치를 부활시키려 했으며, 그리스도교에 대한 태도와 종교적 관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율리아누스 황제의 통치는 그가 로마 제국을 안정시킨 후 다시 한번 강력한 국가로 이끌고자 한 시도를 보여준다. 그는 과거 로마의 영광을 회복하고자 했으며,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로마 신앙과 가치를 중요시했다. 그러나 그의 통치는 그리스도교와 같은 다른 종교들과의 갈등을 일으켰다. 그래서 이것은 제국 내부의 종교적 관용에 대한 논란을 만들기도 했다.


율리아누스는 자신의 지식과 철학적 신념을 통치 방식에 반영하려고 했으며, 이는 그가 플라톤의 가르침에 깊이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그는 플라톤의 이상적인 통치자를 모델로 삼아, 지도자가 가져야 할 덕목과 책임감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통치하려 했다.


플라톤주의와 통치의 예술


율리아누스 황제의 통치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능력과 덕목이 상황이나 지위를 어느 정도 극복 할 수 있다. 율리아누스는 황제 등극 이전부터 그의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리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황제가 아니더라도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둘째, 통치자는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깊이 인식하고, 그 역할이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신성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율리아누스는 플라톤의 가르침을 통해 통치자로서의 자신의 임무를 신성한 것으로 여겼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노력하였다.


율리아누스 황제의 통치 기간은 로마 제국의 역사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그의 노력과 도전은 오늘날 통치자들에게 여전히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그의 통치는 통치자의 역할, 종교적 관용, 그리고 다양한 문화와 신념 체계 사이의 관계에 대한 깊은 성찰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전 21화 로마제국 쇠망사 21: 신학이 만난 정치적 도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