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핏 보면 관련 없어 보이는 두 현상 사이의 공통점을 느낀 적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최근 나와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는 취업과 연애였다. 취업과 연애에 대해서 친구들과 이야기하다가 문득 이 두 가지 사이의 묘한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생각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첫인상이 좋으면 유리하다
첫인상은 채용과 연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다. 물론 첫인상이 전부는 아니지만 첫인상이 좋다면 앞으로의 단계에서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 눈길을 끄는 프로필, 이력서, 매력적인 인상은 추가적인 기회와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토대가 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나와 적합한 상대를 구하는 과정이다
연애와 취업 모두 적합한 상대를 추구하는 과정이다. 연애에서 개인은 자신의 가치, 외모, 직업, 관심사 및 앞으로의 전망에 부합하는 파트너를 찾는다. 마찬가지로 구직자들은 자신의 가치에 합당하고 만족스러운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전문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회사 또한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연애와 취업에서 중요한 것이다. 명확하고 정직한 커뮤니케이션은 신뢰를 구축하고 이해를 촉진하며 의미 있는 소통을 위한 토대다. 연애 관계를 키우는 데 열린 의사소통이 필수적인 것처럼 동료 및 상사와 건전한 업무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도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실패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연애와 구직 활동은 자주 거절과 실패에 직면하게 된다. 수없는 실패에 부딪히게 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힘이 필요하다. 실패로부터 배우고, 개인의 성장을 받아들이고, 어려움에 직면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연애와 취직에 적용되는 핵심이다.
인맥이 힘이다
인맥은 연애와 취업에서 활용 가능한 귀중한 무기다. 사회적인 인맥을 통해 이성을 소개하고 소개받을 수 있는 것처럼 직업 네트워크는 취업 기회, 경력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발전해 나가면 상호 유익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끊임없는 평가의 과정이다
연애에서 자신은 상대방의 성격, 능력, 잠재력과 궁합을 끊임없이 확인한다. 마찬가지로 취업에는 지원자의 적합성을 측정하기 위한 인터뷰, 시험 및 평가가 항상 기다리고 있다. 평가를 통해 당사자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성공 가능성을 높여간다.
이것은 내가 어디까지나 재미로 생각해 보고 적어본 공통점이다. 이 외에도 공통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우선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적어보았다. 연애와 취업은 이런 유사한 점이 있지만 똑같지는 않다. 직장생활과 연애 둘 다 성공적으로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둘 중에 하나만 달성하거나 혹은 둘 다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연애와 취업의 유사점을 인식하고 한 영역에서 배운 교훈을 다른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면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