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은 단순히 수영장을 바꾼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같은 방식으로, 일하기 싫어하는 사람은 직장을 바꾼다고 해서 근본적인 불만이 해결되지 않는다. 건강에 대해 무지한 사람은 비싼 약을 먹는다고 해서 병이 저절로 낫는 것이 아니며, 사랑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단순히 상대를 바꾼다고 해서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없는 법이다.
모든 문제의 근원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결국에는 나 자신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나 자신이며,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나 자신이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내 주변의 어떤 것도 변하지 않는다.
내 인생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만들어진다. 내가 빛나는 존재가 되면 내 인생도 화려하게 빛나게 되고, 내가 진정으로 사랑할 줄 알면 내 인생은 행복으로 가득 찰 것이다. 내가 유쾌하고 긍정적이라면 내 인생에는 웃음꽃이 끊임없이 피어날 것이다. 반대로 매일 원망하고, 질투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갖고 산다면, 내 인생은 지옥과도 같을 것이다. 내 마음이 가는 곳에 긍정과 희망을 심는다면, 내 인생에는 행복이 찾아올 것이다.
화내며 보내도 하루, 웃으며 보내도 하루, 결국 주어진 시간은 똑같은 하루일 뿐이다. 그렇다면 불평 대신 감사하는 마음을, 부정적인 생각 대신 긍정적인 생각을, 절망 대신 희망을 품으며 살아가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