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페이지 : 성공을 위해 악해지는 시간
전투를 준비하며 깨달은 바는 이것이다. 계획은 무용하지만 그 과정을 결코 대체도리 수 없다.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가능하면 선한 것으로부터 떠나지 않아야 하겠지만, 필요한 경우 어떻게 악해질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니콜라 마키아벨리
성공을 위해 얼마나 독해질 수 있었는가?
문득 나 자신에게 물어보았다. 나는 딱히 독해진 적이 없었다. 아니, 어쩌면 독해지는 방법 자체를 몰랐을지도...
어린 시절부터 나는 늘 착한 아이였다. 물 흐르듯 살아야 한다고, 순하고 고운 것이 사람됨의 미덕이라고 배웠다.
누군가에게 미움받지 않기 위해 경쟁을 피했고, 남을 먼저 배려하는 게 조화롭게 사는 길이라 믿었다.
너만 참으면 돼
어린 시절부터 반복된, '나만 참으면 된다'는 식의 발상은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졌고, 결국 이런 마인드 때문에 부당하게 힘든 경우도 많았다.
그러다 오늘 필사를 할 때 마음이 덜컥 내려앉았다.
“가능하면 선한 것으로부터 떠나지 않아야 하겠지만, 필요한 경우 어떻게 악해질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마키아벨리가 말이 내 가슴을 묵직하게 두드렸다.
지금까지 나는 '착함'이라는 이름 아래, 얼마나 많은 걸 포기했을까.
내 욕망을 숨기고, 내 속마음을 억누르고, 꿈꾸는 나를 ‘이기적’이라 여겼던 시간들. 이제 와 돌아보면, 내가 지켜온 착함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애석하게도 누군가를 불편하게 만들지 않기 위한 방어였고, 타인의 평화를 지켜주며 나 자신을 조용히 지우는 방식이었다.
내 꿈을 위해, 나와 내 주변의 진짜 행복을 위해 착함을 버릴 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렇다고 세상과 타인을 해치고 싶진 않다. 세상으로부터 나를 온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으로 살면 충분하다.
The world moves on, another day another drama, drama
But not for me, not for me, all I think about is karma
And then the world moves on, but one thing's for sure
Maybe I got mine, but you'll all get yours
-Taylor Swift , Look What You Made Me Do
조금쯤은 악해지는 연습도 필요하다는 신호는 '미래의 나'의 다정한 메시지일지도 모른다.
고의로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 앞에서 조용히 사라지지 않기 위해. 내 꿈을 우습게 여기는 이들 앞에서 움츠러들지 않기 위해.
빌런에게 쉽게 당하는 여주는 더 이상 되고 싶지 않다. 되갚아주는 사이다 캐릭터가 괜히 인기 있는 게 아니지 않은가.
이제는 나도, 내 인생을 지키기 위해 통쾌하게 맞설 수 있는 사람으로 살겠다. 착함이라는 가면을 벗고, 진짜 나로 살아가는 새로운 삶을 말이다.
어쩌면 계획대로만 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계획은 무용하지만, 그 과정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아이젠하워의 말처럼 유연하게 상황에 맞게 성장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And I keep my side of the street clean
You wouldn't know what I mean
'Cause karma is my boyfriend
Karma is a god
Karma is the breeze in my hair on the weekend
Karma's a relaxing thought
Aren't you envious that for you it's not?
-Taylor Swift, Karma
흔들리는 마음과 실패의 반복 속에서도 나는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빌런에게 당하지 않는 여주가 되는 것. 내 삶을 위한 진짜 주인공이 되는 이 과정을 늘 축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