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로 문해력 높이고 싶을 때 읽어야 할 책

by 윤채

문해력, 나만 부족한 걸까? 문해력 부족에 관한 심각성은 이미 미디어 곳곳에서 경고되고 있다.







종종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만 하는 건 아닐까 싶다가도 문해력이 부족해서 버둥버둥 거리는 순간을 느낄 때도 있기에 문해력은 늘 중요한 관심사다. 언제쯤 문해력으로부터 자유로울지는 모르겠지만, 끝없이 성장하는 게 사람에게 주어진 행복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문해력 관련 책을 읽을 때마다 성장하는 기쁨을 느낀다.






맥락이란 본래 행간에 숨겨진 메시지를 읽는 일이지만 때때로 그 행간은 텍스트 이상의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p138)
문해력은 부익부 빈익빈이 많이 작용하는 영역이다. 일단 한번 읽는 재미를 느끼면 어떻게든 그 곁을 맴돌며 계속 움켜쥐려 하기 때문에 계속 읽게 되고 문해력 또한 계속 발달한다. (p232)


<나는 왜 제대로 못 읽을까>는 장르 불문한 서른여 편의 국내외 단편소설을 아낌없이 소개한 에세이기 때문에 문해력이 고민이라면 여기 소개된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길잡이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스토리도 이 책을 통해 미리 보는 눈을 키우다 보면 분명 색다른 매력도 느끼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문해력이 성장해 있을 것이다.





매일 아침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단편을 딱 한 개씩만 읽고 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p166)


새벽 기상과 함께 단편소설로 문해력을 높이는 삶. 생각만으로도 우아하고 멋진 것 같다. 이전에 완독한 단편집을 꺼내야겠다. 이 책 덕분에 단편 소설을 다시 보면 색다른 매력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간단 책 정보]

제목 : 나는 왜 제대로 못 읽을까

작가 :나예

출판사 : 미디어샘

기본 정보 : 236쪽 / 128*188mm (B6) / 236g

ISBN : 9788968572432

분류 : 독서에세이, 한국에세이, 인문학



[추천 독자]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단편 읽기에 도움받고 싶은 사람

문해력 높이는 법을 알려주는 실용적 에세이가 궁금한 사람

단편 소설과 함께 문해력 높이고 싶은 사람!




책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스스로 부족한 인간이라 느낄 때 읽어야 할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