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J 김영준 Jan 23. 2023

'천리 밖'을  보면서...

통신망의 종류

해는 산자락 따라 저물고

황하는 바다로 흘러가는데

천리 밖까지 내다보고자

한층 더 높이 올라간다네

 

당나라 시인 왕지환 (688~742)의 ‘등관작루(登鸛雀樓)’에는 “천리 밖까지 내다보고자, 한층 더 높이 올라간다네”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아마 당나라에서는 먼 곳까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관작루’라는 아름다운 누각까지 높이 세웠던 것 같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천리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알고 싶어 했다. 이를 위해 ‘파발마’, ‘봉화’, ‘비둘기’ 등을 이용했고, 이런 욕망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오늘의 정보통신 문명을 가져온 원동력이 되었다.

 

천리 밖 상황을 알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힘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1,2 차 세계대전 중 ‘통신기술’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했던 주요 요인 중 하나였다. “위성으로 중계되는 현장 모습”이나 “글로벌 주요 이슈”가 실시간으로 우리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생각하면, 통신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미중 패권경쟁의 중심에 ‘5G 보안’ 이슈가 자주 거론되는 것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라 할 것이다.

 

우리는 이 같이 강력한 ‘통신’의 힘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한 번쯤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내가 근무했던 글로벌 기업에서의 경험은, 그들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얼마나 정교하게 ‘통신’을 활용해 경쟁력을 높이는지 깨닫게 해 주는 좋은 기회이었다. 그들 경쟁력의 핵심은, “다양한 통신망(Communication Networks)을 활용해, 필요한 데이터가 있는 지구상 어느 곳이든 연결해,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놓았다”는 것이다. 즉 그들은 위성으로 중계되는 현장 모습을 보며 작전을 지휘하듯이, 일상에서도 “천리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내다보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 모두는 학교, 직장, 가정에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비록 일상이 바쁘더라도, 최소한 우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신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쟁력에 ‘통신’이 미치는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통신망은 ‘서비스’, ‘기능’, ‘계층’, ‘투자 주체’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류될 수 있는데, 실생활 교양 수준의 이해를 위해서는, ‘거리’를 기준으로 분류된 ‘통신망’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실용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거리 기준으로 통신망의 종류는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개인통신망(Personal Area Network, PAN): 개인의 작업공간을 중심으로 10m 이내의 장치들을 연결하기 위한 통신망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USB 케이블 연결,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이어폰 연결 등을 들 수 있다. 나를 중심으로 웨어러블 기기와 같은 인접 장치들을 연결해 주는 통신망으로, 적용되는 기술 또한 ‘초 연결’ 기술 중 가장 짧은 거리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술들이다.

 

근거리통신망(Local Area Network, LAN) : 집, 카페, 사무실 등에서 수십 미터에서 1km 정도의 거리에 위치한 컴퓨터, 스마트폰, 프린터, 하드디스크, 무선 액세스포인트(Access Point) 등의 장치들을 연결해 주는 통신망을 의미한다. 사무실에서 여러 명이 1대의 프린터를 공유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연결방식으로는 유선 이더넷(ethernet) 케이블 연결방식과 무선 와이파이(WiFi) 접속방식 등을 들 수 있다.

 

도시권통신망(Metropolitan Area Network, MAN) : 큰 도시 또는 대학캠퍼스 내 여러 건물들에 퍼져 있는 컴퓨터 장치들과 사용자를 연결해 주는 것으로, 수십 km 정도의 거리를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한다. 도시권 통신망은 큰 도시의 여러 지역에 위치한 정부기관들을 광섬유로 연결해 구성하기도 하고, 도심에 위치한 본사와 도시 여러 지역에 분포된 매장들을 연결해 구성하기도 한다. 특히 대도시 지역 내 존재하는 여러 근거리통신망(LAN)들을 연결하는 것도 도시권통신망(MAN)의 역할이며, 집에서 ‘지역 케이블 TV회사’가 제공하는 망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광역통신망(Wide Area Network, WAN) : 국가 나 대륙을 연결하는 수십 에서 수천 km의 범위를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전용선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망들을 연결하여 구성한다. 광역통신망을 구성하는 여러 종류의 통신망 중 대표적인 것이 인터넷(Internet)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는, ‘이동통신망(Mobile Communication Networks)’과 ‘인터넷 망’을 연결한 대표적인 광역통신망(WAN) 서비스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모든 국가의 은행들을 연결하는 '국제금융결제망'을 포함해, 위성, 선박, 항공기, 국방, 군사감시 등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광역통신망(WAN)이 존재한다.

 

우리는 정보통신 발전의 혜택으로, 예전의 황제들도 누리지 못했던 천리 밖을 볼 수 있는 다양하고 강력한 통신망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 우리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주제는 "이같이 강력한 통신망을 활용해 어떻게 나의 경쟁력을 높일 것인지"와 "천리 밖 사정을 살펴 무엇을 할 것인지"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5G, 무엇이 좋아 지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