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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제로 Oct 12. 2024

실무 활용: 비즈니스 방법론(Tool)

방법론을 실무 운영에 활용하라!

에피소드


"1951년 한겨울, 강원도 최전선의 밤은 차갑고 고요했다. 달빛이 얼어붙은 산등성이를 비추는 가운데, 참호 속 대한민국 육군 소대원들의 거친 숨결만이 적막을 깨뜨렸다. 긴장감이 감도는 공기 속에서 군인들은 적의 동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었다. 갑자기 멀리서 저음의 굉음이 들려왔다. 소대장의 등골이 오싹해지는 순간이었다. 그가 입을 열어 무언가를 외치려는 찰나, 하늘을 가르는 섬광이 모든 이의 눈을 멀게 했다. 귀를 찢는 폭발음과 함께 대지가 흔들렸다. 흙먼지가 참호를 덮쳤고, 연이은 포격이 주변을 강타했다. 비명소리가 들렸지만, 그 소리마저 끊임없는 폭발음에 묻혀 사라졌다. 잠시 포격이 멎자 참호 속 생존자들이 고개를 들었다. 주변은 이미 쑥대밭이 되어 있었다. 소대장의 다급한 목소리로 전원 응답을 요구했지만, 대답하는 목소리는 반도 되지 않았다. 그때, 정찰병의 다급한 외침이 들렸다. 북한군이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소대장은 입술을 깨물며 마지막 결단을 내렸다. 후퇴는 없다. 모든 병력에게 전투태세를 갖추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순식간에 총성이 밤하늘을 가르기 시작했다. 1951년의 그 차가운 겨울밤, 강원도 산중에서 또 하나의 처절한 전투가 시작되고 있었다.


이 긴박한 상황 속에서 소대장은 깨달았다. 단순히 맞서 싸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그들에겐 이 산악 지형에 맞는 전략이 필요했다. 바다에서의 전투라면 해군력과 수중 장비가 필수겠지만, 여기 강원도 산중에선 전혀 다른 접근이 필요했다. 소대장은 빠르게 머리를 굴렸다. 산악 지형을 이용한 게릴라 전술, 은폐와 기습, 그리고 적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전략... 그들에겐 이 지형에 맞는 특수 장비와 무기가 필요했고, 무엇보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술이 필요했다."




이 이야기는 전쟁의 한 장면을 허구로 묘사한 내용이다. 소대장은 이 치열한 전장에서 목적과 상황에 맞는 전략과 전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더불어 그에 걸맞은 장비와 무기를 갖추어야 한다는 사실도 인지하게 된다.


우리는 앞 챕터에서 목적과 상황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했고, 그에 맞는 전략과 전술의 필요성도 개괄적으로 확인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무엇일까? 바로 그 전략과 전술에 적합한 무기와 장비를 선택하는 일이다. 전장 환경에 따라 필요한 장비는 크게 달라진다. 예를 들어, 육군은 산악 지형에 적합한 장비와 무기를 갖추어야 한다. 만약 바다에서 사용하는 작살총이나 어뢰를 산속에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것은 분명 효과적이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과 목적에 맞는 전략과 전술을 바탕으로 적절한 장비와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이 선택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소대장은 곧 깨닫게 된다. 그 이유는 선택할 수 있는 무기와 장비의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이다. 반합, 야전삽, 렌턴부터 시작해 포승줄, 군장, 60mm 박격포, 80mm 박격포, 방독면, 나침반, 지도 등 그 목록은 끝이 없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이와 유사한 상황이 펼쳐진다. 우리는 이를 '비즈니스 방법론' 혹은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라고 부르는데, 놀랍게도 이런 도구들이 수백 가지가 넘는다. 한 예로, 우리가 학교에서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SWOT 분석을 떠올려보자.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4분면에 깔끔하게 정리하는 그 분석 기법 말이다. 혹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 마케팅 시간에 교수님이 목이 쉬도록 외치셨던 STP 분석, 4P, 3C를 떠올려보면 된다. 사실 우리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이런 분석 기법들을 무심코 많이 써왔을 것이다. 그렇다. 바로 이것들이 비즈니스 방법론이다. 전쟁터에서 무기를 고르는 것처럼,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이런 도구들 중에서 상황에 맞는 걸 골라 써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방법론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창업 초기 단계에서는 더욱 그렇다. 각 방법론의 특징과 적용 방법을 모두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하는 것은 상당한 경험과 지식을 요구한다. 그러나 나는 모든 도구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찾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상황에 맞는 도구를 선택할 시점이 온 듯하다. 나는 창업자들의 편의를 위해 스타트업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론들을 수집하여 하나의 리스트로 정리했다. 이를 목적별로 분류하여 각 도구가 어디에 쓰이고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개괄적인 범주에서 통합 정리했다. 독자 여러분은 자신의 실무 운영에 적합한 방법론을 이 리스트에서 선택하여 활용해 보시기 바란다. 참고로 방법론이 많아 복잡하게 느껴지는 독자는 내가 강조한 방법론을 우선순위로 정해 학습해 볼 것을 추천한다.




1. 통합적 활용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모든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론입니다.


1-1. Business Canvas ZEN :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확장한 도구로, 스타트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적으로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2. SCRUM : 애자일 방법론 중 하나로, 짧은 개발 주기인 스프린트를 통해 제품 개발과 프로젝트 관리를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1-3. Lean Startup (린 스타트업) : 최소 기능 제품(MVP)을 빠르게 출시하여 시장의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1-4. Kanban (칸반) : 작업 흐름을 시각화하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의 병목 현상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데 활용되는 도구입니다.

1-5. 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 : 사용자 중심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으로, 공감, 문제 정의, 아이디어 도출,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1-6.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 조직의 목표(Objectives)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Key Results)를 설정하여 성과를 관리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1-7. GROW 모델 : 코칭과 목표 달성을 위한 모델로, 목표(Goal), 현실(Reality), 옵션(Options), 의지(Will)의 단계를 통해 개인이나 팀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1-8. 마인드맵 : 아이디어나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팀의 브레인스토밍과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도구입니다.

1-9. 핵심가치 매트릭스 : 조직이나 팀의 핵심 가치를 정의하고 공유하여 일관된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1-10. 로직트리 : 문제를 단계적으로 분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책을 도출하는 도구입니다.

1-11. 메타인지 : 자신의 사고 과정을 인식하고 관리하여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사고법입니다.



2. 전략 수립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성과 경쟁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입니다.


2-1. SWOT 모델 : 내부의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es), 외부의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입니다.

2-2. TOWS 매트릭스 : SWOT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내부와 외부 요인을 조합하여 구체적인 전략을 도출하는 방법론입니다.

2-3. Blue Ocean Strategy (블루 오션 전략) : 경쟁이 치열한 기존 시장(레드 오션)을 벗어나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블루 오션)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2-4. 파레토 법칙 (80/20 법칙) : 전체 결과의 80%가 20%의 원인에서 비롯된다는 원리를 활용하여 핵심 요소에 집중하는 전략입니다.

2-5. 포캐스팅 (Forecasting) : 과거 데이터와 현재 추세를 분석하여 미래의 시장 동향과 사업 성과를 예측하는 방법론입니다.

2-6. 백캐스팅 (Backcasting) : 원하는 미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부터 필요한 전략과 행동을 역순으로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2-7. 앤소프 매트릭스 : 시장과 제품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도구로, 시장 침투, 시장 개발, 제품 개발, 다각화 전략을 포함합니다.

2-8. 페이오프 매트릭스 : 의사결정에 따른 결과와 그에 따른 위험성을 분석하여 최적의 선택을 돕는 도구입니다.

2-9. VRIO : 자원의 가치(Value), 희소성(Rarity), 모방 불가능성(Imitability), 조직(Organization)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2-10. 가치사슬 :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을 분석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론입니다.

2-11. 롱테일 법칙 : 수요가 적은 상품들의 판매를 통해 전체 매출을 증대시키는 틈새시장 전략입니다.

2-12. 디커플링 : 경쟁자의 가치사슬의 취약점을 발견하여 그 고리를 끊어내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3. 마케팅 

스타트업의 시장 진입과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되는 방법론입니다.


3-1.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시장을 세분화하고(Segmentation), 타깃 고객을 선정하며(Targeting),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전략입니다.

3-2. 포지셔닝 맵 : 시장에서 경쟁 제품들과 비교하여 자사 제품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전략적 포지셔닝을 돕는 도구입니다.

3-3. 3M+알파 : 시장(Market), 매체(Media), 메시지(Message)에 추가적인 요소(알파)를 더하여 종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론입니다.

3-4. The Hook Model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도록 습관을 형성하는 모델로, 트리거, 행동, 보상, 투자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3-5. SCAMPER : 기존 아이디어나 제품을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수정(Adapt), 확대(Magnify), 다른 용도로 활용(Put to other uses), 제거(Eliminate), 재배열(Rearrange)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창의적 기법입니다.

3-6. Pirate Metrics (AARRR) : 고객의 획득(Acquisition), 활성화(Activation), 유지(Retention), 수익(Revenue), 추천(Referral)의 다섯 가지 지표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론입니다.

3-7. KBF (Key Buying Focus) : 고객이 구매 결정을 할 때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핵심 요소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방법입니다.

3-8. 페르소나 : 가상의 고객 프로파일을 만들어 타깃 고객의 특성과 니즈를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3-9. RFM 분석 : 고객의 최근 구매일(Recency), 구매 빈도(Frequency), 구매 금액(Monetary)을 분석하여 고객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3-10. 프로덕트 아웃/마켓 인 : 제품 중심(Product-out)에서 고객 중심(Market-in)으로 전략을 전환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론입니다.

3-11. TAM-SAM-SOM : 전체 시장 규모(TAM), 서비스 가능 시장(SAM), 목표 시장(SOM)을 분석하여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입니다.

3-12. PESTLE 분석 :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법률(Legal), 환경(Environmental) 요인을 분석하여 외부 환경을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4. 성과 관리 

조직의 목표 달성과 성과 향상을 위해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방법론입니다.


4-1. Balanced Scorecard (균형 성과표)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를 균형 있게 측정하고 관리하는 도구입니다.

4-2.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조직의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핵심 성과 지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방법론입니다.

4-3. OKR (Objectives and Key Results) : 성과 관리와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의 목표와 핵심 결과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4-4. EVG (Enterprise Value Gap) : 현재 기업 가치와 목표로 하는 기업 가치 사이의 격차를 분석하여 전략적 개선점을 찾는 방법론입니다.

4-5. 제품 라이프사이클 : 제품의 도입, 성장, 성숙, 쇠퇴 단계를 관리하여 각 단계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론입니다.

4-6. 가치분석 :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분석하여 비용 절감과 가치 증대를 위한 개선점을 찾는 방법입니다.



5. 문제점 (P) 

스타트업이 직면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입니다.


5-1. 5 Whys :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왜?'라는 질문을 다섯 번 반복하여 심층적인 원인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5-2. Jobs To Be Done (JTBD) :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론입니다.

5-3. TAM-SAM-SOM : 전체 시장 규모(TAM), 서비스 가능 시장(SAM), 목표 시장(SOM)을 분석하여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입니다.

5-4. PESTLE 분석 :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 사회(Social), 기술(Technological), 법률(Legal), 환경(Environmental) 요인을 분석하여 외부 환경을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5-5. 5 Forces (포터의 5가지 힘) : 산업 내 경쟁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신규 진입자의 위협,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재의 위협, 기존 경쟁자 간의 경쟁을 분석하는 도구입니다.

5-6. 보틀넥 분석 : 프로세스의 병목 현상을 찾아내어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론입니다.

5-7. 특성요인도 :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5-8. 브레인스토밍 : 팀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기법입니다.

5-9. ABC 이론 : 행동(Behavior)-신념(Belief)-결과(Consequence)의 관계를 분석하여 조직 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5-10. 긴급도/중요도 매트릭스 : 작업의 우선순위를 긴급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돕는 도구입니다.



6. 설루션 (S)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고 실행하는 데 활용되는 방법론입니다.


6-1. Lean Canvas : 스타트업을 위해 개발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한 페이지에 핵심 요소를 시각화하여 빠르게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6-2. 가치제안 캔버스 : 고객 세그먼트와 가치 제안을 연결하여 고객의 니즈와 제품의 특징을 매칭시키는 도구입니다.

6-3. BM 프레임워크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를 분석하고 설계하여 수익 창출 메커니즘을 명확히 하는 방법론입니다.

6-4. As-Is/To-Be : 현재 상태(As-Is)와 목표 상태(To-Be)를 비교하여 개선점을 찾는 분석 기법입니다.

6-5. 비교분석 (Benchmarking) : 업계의 모범 사례나 경쟁사의 성과와 비교하여 자사의 개선점을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6-6. BM 구조 (거시적/미시적) : 비즈니스 모델을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최적화하는 방법론입니다.

6-7. 수익모델 스키마 : 다양한 수익 창출 방식을 구조화하여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수익 모델을 설계하는 데 활용됩니다.

6-8. WILL/CAN/MUST : 할 수 있는 것(CAN), 해야 하는 것(MUST), 하고 싶은 것(WILL)을 구분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6-9. 7S 모델 : 조직의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s), 공유된 가치(Shared Values), 기술(Skills), 스타일(Style), 스태프(Staff)를 분석하여 조직의 일관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론입니다.



7. 스케일업 (S) 

스타트업의 성장과 확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법론입니다.


7-1. BCG 매트릭스 :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제품이나 사업을 분류하여 자원 배분과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입니다.

7-2. 제품 개발 수명 주기 : 제품의 도입, 성장, 성숙, 쇠퇴 단계를 분석하여 각 단계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론입니다.

7-3. 재무적 모델링 : 재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의 미래 성과를 예측하고, 투자 유치와 재무 전략 수립에 활용되는 기법입니다.

7-4. 이노베이터 이론 : 혁신 수용자 모델로, 시장을 혁신 수용자, 초기 수용자, 중기 다수 수용자 등으로 분류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7-5. 3M (인력/자원/자본) : 사업에 필요한 인력(Manpower), 자원(Materials), 자본(Money)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자원 활용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8. 팀 (T) 

효율적인 팀 빌딩과 조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론입니다.


8-1. 조직도 매트릭스 : 조직의 구조와 각 구성원의 역할을 시각화하여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는 도구입니다.

8-2. 핵심가치 매트릭스 : 조직이나 팀의 핵심 가치를 정의하고 공유하여 일관된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데 사용됩니다.

8-3. 마인드맵 : 아이디어나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여 팀의 브레인스토밍과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도구입니다.

8-4. GROW 모델 : 코칭과 목표 달성을 위한 모델로, 개인이나 팀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8-5. 터크만 모델 : 팀의 형성과 발전 단계를 나타내는 모델로, 형성(Forming), 격동(Storming), 규범화(Norming), 수행(Performing), 해체(Adjourning) 단계로 구성됩니다.

8-6. WILL/SKILL 매트릭스 : 팀원의 의지(WILL)와 능력(SKILL)을 기준으로 적절한 관리와 지원 방법을 결정하는 도구입니다.

8-7. 조하리의 창 : 자기 인식과 타인의 인식을 바탕으로 의사소통과 팀워크를 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8-8. 허먼 모델 : 개인의 사고 유형을 분석하여 팀 구성과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8-9. MVV(미션/비전/가치) : 조직의 미션(Mission), 비전(Vision), 가치(Values)를 정의하여 조직의 방향성과 문화를 형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9. 창의적 사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사고 기법들입니다.


9-1. 타임머신법 : 과거와 미래를 상상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9-2. 스토리 사고 : 이야기 구조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는 사고방식입니다.

9-3. 2축 사고 :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사고하여 다차원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9-4. 도해 사고 :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방법입니다.

9-5. 역산적 사고 : 원하는 결과를 먼저 설정하고, 그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역순으로 계획하는 사고방식입니다.



10. 분석적 사고 

데이터와 논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사고 기법들입니다.


10-1. 병목 분석 : 프로세스에서 병목 현상을 찾아내어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10-2. 퍼널 분석 : 고객 행동의 각 단계를 분석하여 전환율을 높이고 마케팅을 최적화하는 방법입니다.

10-3. 상관 분석 :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10-4. 회귀 분석 : 변수들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10-5. 인과관계 분석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방법입니다.

10-6. 5 W2 H : 누가(Who), 무엇을(What), 언제(When), 어디서(Where), 왜(Why), 어떻게(How), 얼마나(How much)를 묻는 질문 기법입니다.

10-7. 만다라트 : 중앙에 주제를 놓고 주변에 관련 아이디어를 확장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방법입니다.

10-8. 형태분석법 :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를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분류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팀의 상황에 따라 여러 방법론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고, 꼭 정해진 범주 안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STP 분석이나 PESTLE 분석은 주로 시장 분석과 고객 타깃 설정에 쓰이지만, 마케팅 영역에 속하기도 한다. 또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분석법을 활용할 수 있다. 즉, 각 방법론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팀의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론은 도구일 뿐,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란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론을 추가하고 통합하여 표로 정리해 두었다. 각 방법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사고법 도감'이나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같은 전문 도서들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서적을 통해 학습한 후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다만, 여기서는 사업계획서 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관한 세부 내용은 생략했음을 알아두기 바란다. 이 표는 주로 사업계획서 작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방법론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회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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