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금융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잇퍼센트 Dec 16. 2019

청년, 신혼부부가 알아야 할 주거복지 제도

행복주택, 청년매입임대주택, 신혼부부전세임대 등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주거 문제인데요, 

LH, SH 등의 주택 관련 공기업에서는 주거 불안 해소, 주거 안정,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해 다양한 주거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청년(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포함)을 위한 제도, 신혼부부(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포함)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츨처 한국토지주택공사 청년매입임대주택 공급안내 2018.11.28


아래 분류에 따라 신청 기준 및 입주자격이 달라지니 해당사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기준 (2019년) 100%, 3인 5,401,814원 / 4인 6,165,202원


공공주택 입주 자격 또는 공급 우선순위에 지역이 (예: ‘연접',’인근’,’해당 지역’) 포함될 경우 현 거주지가 아닌 직장이나 학교의 소재지를 기준으로 합니다.(취업준비생의 경우 거주지 인정)


따라서 다니고 있는 직장이나 학교의 소재지 및 소재지와 인접한 지역의 공공주택에 신청할 경우 입주 확률이 높아집니다.



1) 청년·신혼부부 공통

젊은 계층에 직장과 주거지역이 근접한 임대주택을 공급합니다. 주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청년 계층의 사회적 활동 기반을 마련합니다. 대중교통의 편의성이 높아 통근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지역에 시세 대비 60~80%의 임대료를 내고 거주할 수 있습니다. 


계층별 세부사항, 구체적 공급계획은 각 기관의 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국토교통부 

> 서울주택도시공사 



2) 청년·대학생 해당



청년매입임대(다가구)

청년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젊은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매입한 주택을 개·보수 또는 리모델링(재건축) 후 주변시세보다 임대료를 30%~50% 낮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청년전세임대 

청년층의 주거비부담 완화를 위하여 기존주택을 전세계약으로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수도권 기준 1인가구 1.2억, 2인 이상 공동거주 시 2.0억(3인 기준)까지 지원됩니다.



3) 신혼부부 해당


신혼부부매입임대(다가구)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해 매입한 주택을 개·보수 후 주변시세보다 30%~80%를 저렴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신혼부부매입임대(Ⅰ·Ⅱ형)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이 원하는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기존주택을 전세계약 체결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소득수준에 따라 신혼부부 전세임대 Ⅰ·Ⅱ형으로 구분하여 공급합니다.


각 제도에 대한 상세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H 청약센터 

> SH 청약정보 


지금까지 주택관련 공기업들의 주거복지제도를 살펴보았습니다. 공공주택 분양/임대 정보는 제도에 따라 분기별 혹은 부정기적으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됩니다. 

(LH의 2020년 공급계획은 내년 2월에 확정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기관의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하시면 더 많은 혜택의 기회가 있습니다.




8퍼센트는 여러 주거복지사업 중 SH의 행복주택과 LH 매입임대주택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주거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에 의미있는 투자를 해 보시면 어떨까요? 해당 상품들은 자금 상환의 안정성, 투자 만기 2개월부터 6개월까지로 짧은 기간동안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 12월 14일 모집을 시작한 주택공급 5호 SH공사 행복주택 1차 상품을 예로 들어보면


1. 상환의 안정성

· 상환자원 확보 : 시공사와 SH공사 간 약정을 체결하여, 공사 60% 진행 완료 시 SH공사로부터 약정된 금액 (26억 1,270만원) 수령 예정으로 상환자원 확보 

· 양호한 LTV비율 : LTV 59.71%, 안정적인 담보 설정

· 근저당권 설정 : 토지 2순위로 2억 6,000만원 근저당권 설정 완료


2. 시공사의 시공능력

LH 및 SH공사 관련 다수 건설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시공사를 선정하여 투자상품의 안정성 높임


3. 단기투자상품

투자 만기 4개월, 짧은 만기로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추구


> 주택공급 5호 SH공사 행복주택 1차 보러가기




지금까지 청년, 신혼부부가 알아야 할 주거복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도의 혜택도 누리시고, 

8퍼센트의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부동산 담보 상품에 투자하셔서 수익의 기회 또한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상품에 투자할지 고민이 된다면, 8퍼센트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등록해보세요. 

상품이 등록될 때 마다 가장 빠르게 관련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2P투자 8퍼센트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꼼꼼하게 준비하자, 2019년 연말정산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