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퍼센트 대표 이효진이 고객님께 드리는 감사 편지입니다.
안녕하세요. 8퍼센트를 운영하는 이효진입니다.
8퍼센트 브런치를 읽어주시는 고객님들 반갑습니다. :)
종종 고객님들께 전체 메일을 통해 감사 인사, 회사의 주요 현안, 시장 동향 등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고객님께 소상히 말씀드리고 묻고 답변하는 소통의 과정에서 우리 회사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믿습니다.
지난 금요일에 드린 3번째 편지의 전문을 브런치에 담습니다.
8퍼센트 고객님께
안녕하세요.
8퍼센트 서비스를 운영하는 이효진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무더위에 안녕하신지요?
8퍼센트는 지난 1년 반 동안 고객님의 신뢰와 참여 덕분에 많은 성장을 해왔습니다.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지만 사정상 메일로 인사를 드립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번 메일을 통해 최근 P2P금융 시장 동향과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 방향에 대해 말씀 올리고자 합니다.
8퍼센트 서비스 출시 이후 많은 업체가 P2P금융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만, P2P금융 서비스로 위장한 불법, 사기가 의심되는 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시장 참여자가 많아지고 경쟁을 통해 서비스가 발전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지만 사기 업체, 리스크 관리 역량이 매우 부족한 업체의 등장이 우려됩니다. 8퍼센트 투자자들께서는 당사 홈페이지와 언론을 통해 배포된 ‘P2P금융 투자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리며, P2P금융 사칭 업체를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지난 8개월간 저희가 주력으로 해온 일들을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안심펀드, 자동 분산 투자 오픈
업계 최초로 투자자 보호를 위한 ‘안심펀드'를 출시했습니다. 6개월 이상 연체 채권 발생 시 최대 원금의 50%까지 보전해주는 보험적 성격의 상품입니다. 지난 5월, 첫 보호금 지급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비록 해당 채권에서의 손실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개별 채권의 위험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관련 내용 보기)
또한 업계 최초로 자동분산투자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나의 투자' 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자동투자 모드를 ‘ON’하시면 조건에 부합하는 채권에 일정금액씩 자동으로 투자가 됩니다. 현재 1,300여명의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관련 내용 보기)
2. 회사의 투자 유치
KG이니시스와 벤쳐캐피탈 3사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P2P투자의 가장 큰 위험은 개별 채권의 부도가 아니라 P2P플랫폼의 부도, 또는 잠적입니다. 이제 8퍼센트는 3년 이상의 운영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시라 말씀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하는 입장에서 무엇보다 회사의 장기적 비젼을 실행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보기)
3. 부동산 담보 투자상품 출시
환금성 좋은 아파트 담보대출 위주의 부동산 담보 투자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홈페이지 투자리스트에서 집모양 아이콘을 확인해주세요. 8퍼센트 부동산 대출은 은행 대비 담보인정비율, 총부채 상환비율을 다소 완화하였습니다. 투자 고객님 입장에서는 환금성 좋은 담보가 있으니 안심이 되고 대출 고객님 입장에서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대출 한도가 은행 대비 높아서 유리합니다. 주변에 담보대출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8퍼센트를 알려주신다면 고민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사기감별시스템 강화
국내 금융권 최초로 온라인 정보를 활용한 사기감별시스템인 ‘다모’를 개발하여 실제 심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중금리 대출 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FDS(Fraud Detection System)강화로 리스크관리 역량을 한층 높였습니다.
5. 인공지능 CS 시스템 도입 추진
8퍼센트의 챗봇 ‘에이다’ 테스트 버젼을 언론을 통하여 공개했습니다. 지난 3개월간 개인정보가 제거된 1만건 이상 대화 내용을 분석해 뉴럴 네트워크를 확보, 인공지능 전문 연구기업과 공동 연구개발을 하였으며 10월부터 부분 도입할 예정입니다. 8퍼센트와 함께 할 새로운 팀원 ‘에이다’를 통해 단순 응대를 넘어서는 편의와 감동을 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련 내용 보기)
6. 연체 관련 정보 개편 시작
연체가 발생한 채권의 현황을 자세하고 빠르게 보실 수 있도록 개편 중입니다. 과거의 내역들도 소급하여 일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늦어도 8월에는 만나실 수 있도록 부지런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연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2016.07.13 기준) 전체의 0. 63%가 1달 이상 연체 중으로 이는 당초 예상했던 범위보다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시중 은행에 비해서도 양호한 수준입니다. 연체 발생한 건에 대해 철저하게 관리하며, 성실히 상환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8퍼센트 전 구성원 모두 리스크 지표를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인지하고 있으며 연체의 경험을 리스크평가 역량, 사후관리 역량 강화에 반영토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시중 은행과 비교해보셔도 알겠지만 연체가 전무할 수는 없습니다. 재테크의 기본 원칙인 분산 투자를 이용하시면 손실을 방어하여 가장 쉽고, 높은 확률로 수익을 실현 하실 수 있으니 반드시 40개 이상의 채권에 분산투자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지난 7월 11일, 금융위원회에서 10월에 P2P금융업의 투자자보호 가이드라인을 신설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당국의 이런 긍정적인 변화는 모두 P2P금융업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들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8퍼센트는 당국에 적극 협조하고 가장 모범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P2P금융업의 표준이 되겠습니다.
더운 여름, 더위 조심하시고 다가오는 휴가철 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종종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6년 7월 15일
(주)에잇퍼센트 대표이사 이효진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