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으로 높은 금리 외에 또 다른 매력이 있다
P2P 투자는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매력 있는 투자 방법이다.(물론 리스크도 있다!) 그리고 그 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는게 있으니 바로 '리워드' 이다. 리워드란 투자를 받는 사업체에서 투자해 준 투자자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때론 금리보다 리워드가 더 매력적인 경우도 있다.
좋은 리워드가 있는 채권이 열리는 날에는 8퍼센트 사무실 내에서 항상 나도 투자하고 싶다고 투덜대는 목소리가 들린다.(8퍼센트 직원은 자체 윤리강령으로 인해 투자 오픈 후 4시간 동안 투자가 불가능하다.) 리워드가 있는 채권의 경우 투자자들은 덤을 받는 기분이라 당연히 즐겁지만 사업자 역시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세가지 장점이 있다.
1. 투자해 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2. 빠르게 투자 마감을 시킬 수 있다.
3. 리워드를 사용하기 위해 투자자들은 매장을 방문해야 하니, 마케팅 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이처럼 무려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의 경우 금리가 비슷하다면 은행보다 8퍼센트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이 리워드는 8퍼센트 담당자와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고 결정하게 되는데 그 중 특별했던 리워드 몇 개를 소개해보겠다.
수제 맥주 가게인 '더부쓰'는 8퍼센트의 첫번째 소상공인 대출이자 초창기 대출 고객(8번째)이라는 점에서 8퍼센트에게 의미 있는 가게이다. 뿐만 아니라 더 부쓰를 통해 8퍼센트라는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었다.
당시 8퍼센트로는 처음으로 리워드가 걸린 소상공인 대출이였기 때문에 금액 별로 어떻게 리워드를 줘야 투자자들이 만족할까, 이렇게 만들면 투자자들이 큰 금액만 투자하지 않을까 등 리워드 설계부터 많은 고민이 있었다. 다행히 더부쓰의 많은 도움 덕분에 투자자들이 만족하는 리워드를 제공할 수 있었다.
더부쓰와의 딜을 계기로 한국맥주거래소, 브롱스 등 다양한 수제맥주가게와의 협업을 할 수 있었다. 초창기 8퍼센트 고객들을 모집할 수 있었던 재밌는
유로렌트카
국내 대표적인 카셰어링 업체인 '쏘카'는 8퍼센트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는 결정적인 계기였다. 무려 13억의 투자금을 모집했던 쏘카는 8퍼센트 내부적으로도 과연 우리가 이 정도의 금액을 모을 수 있을까? 라고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마케팅 이벤트도 진행하였다.
내부적인 우려와는 달리 다행히 13억을 모두 마감시킬 수 있었다. 쏘카 채권의 경우에는 매우 안정적인 채권이여서 낮은 금리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마감시킬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쏘카가 제공했던 리워드가 매우 매력적이였기 때문이였다.
투자 금액 별로 6,000원~18,000원 정도 하는 리워드를 한번도 아닌 매달 제공하는 파격적인 리워드 였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을 모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