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잇퍼센트 Oct 12. 2018

스타트업 개발자들, Dev Django에 가다.

파이썬과 장고를 사랑하는 8퍼센트 개발팀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쉽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개발 도구 Django를 아시나요? Django는 인공지능, 웹, 게임 개발 등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기반으로 한 웹 개발 도구입니다.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도 Django를 사용하고 있지요. 8퍼센트 역시 Python과 Django로 홈페이지, 자동분산투자, 자체심사모형 등 8퍼센트의 모든 서비스를 직접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10월 7일, 한국에서 첫번째로 열린 ‘2018 Korea Dev Django’에 8퍼센트 개발자들이 참여했는데요. 오늘은 8퍼센트 개발자들이 행사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Django와 관련된 8퍼센트 서비스와 개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려고 합니다 :)



[2018 Korea Dev Django]




Dev Django는 국내 Django 커뮤니티 유지와 함께 아시아 전역의 Django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DjangoCon Asia’ 행사를 유치해 아시아 개발 생태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행사는 여러 개발자들의 강연 세션과 함께 Django를 이용한 웹 개발 실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들과 8퍼센트의 만남]


Dev Django의 취지에 공감한 8퍼센트 개발자들은 스폰 자격으로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행사에서는 강연 세션과 부스 운영을 통해 8퍼센트를 알리고 여러 개발자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8퍼센트 개발자들은 다른 개발자들을 만나기 앞서 선물을 하나 준비했는데요. Django 관련 오픈소스 ORM을 번역하여,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Django ORM 쿡북’을 만들었습니다. 8퍼센트 개발자들이 고생한 것이 무색하지 않게, 많은 분들이 8퍼센트의 쿡북을 가져가 주셨습니다.


> Django ORM 쿡북은 온라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https://django-orm-cookbook-ko.readthedocs.io/en/latest/introduction.html




[8퍼센트가 직접 만든 8퍼센트 서비스]



행사 오전에는 8퍼센트 이호성 CTO가 P2P 금융 8퍼센트와 서비스, 개발 문화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잠시 8퍼센트의 개발자를 통해 8퍼센트 서비스와 개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까요?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0년 넘게 개발을 해오고 있는 이호성입니다. 현재 8퍼센트의 프로덕트 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 8퍼센트 서비스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시스템은 사용자가 많아지고 거대해질수록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8퍼센트는 이러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미 만들어진 솔루션이나 외주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자동분산투자, 자체심사모형 등 모든 8퍼센트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Python과 Django로 직접 만들었지요.  안전하고 정확한 금융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스템을 정밀하게 설계하고, 코드 테스트와 QA(Quality Assuarance) 프로세스 등을 통해 꼼꼼하게 오류에 대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8퍼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8퍼센트는 P2P 금융 플랫폼으로서 대출자와 투자자, 양쪽 고객을 모두 만족시켜야 합니다. 한편, 핀테크 서비스로서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힘든 과정을 감수하더라도 정밀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위해 직접 서비스를 구축·개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믿을 수 있는 환경에서 1원이라도 더 싼 이자로 대출 받고, 투자를 통해 1원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8퍼센트 서비스 개선을 위해 개발팀이 요즘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요?

투자자를 위해 ‘나의 투자 페이지’를, 대출자에게 더 합리적인 금리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신용 평가 모델’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한 기반 시스템을 다지고,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준비들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 항상 고객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멋집니다! 마지막으로 Dev Django에 참여한 소감은 어떤가요?

처음에 Dev Django를 준비하시는 명서님을 만나 행사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인사팀의 민지님께 추진 요청을 드렸습니다. 행사에서는 스폰서 자격으로 세션을 진행했는데요. 행사를 통해 8퍼센트 개발팀이 좋아하는 Django의 개발자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팀분들을 만난 것도 좋았고요 :)


지금까지 Python과 Django를 사랑하는 8퍼센트 개발자들이었습니다. 
8퍼센트 개발자들이 직접 만든 P2P 금융 서비스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8퍼센트 홈페이지 바로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이너, 마케터와 고객가치팀 매니저가 말하는 8퍼센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