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판 깔아주는 흥 많은 할머니』를 세상에 내놓으며

by 진향림 최윤순
판 깔아주는 흥 많은 할머니.jpg

11월 17일 출간 예정입니다.

예약 판매 기간은 11월 4~ 11월 16까지입니다.



저는 황혼육아 7년 차, 다섯 손주를 둔 할머니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출근하여 손주를 돌보는 ‘현역 조부모’이기도 하지요. 황혼 육아가 쉽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안온한 노년 생활을 못 할 수도 있지만, ‘내 손주는 직접 돌봐야겠다.”라는 마음을 오래전부터 품어 왔습니다. 손주 돌봄도 결국은 타이밍이니까요.


다섯 손주는 매일 할머니에게 새로운 사건과 웃음을 선물합니다. 5대 1로 던져주는 생생한 현장을 내 짧은 문장력과 표현력으로 다 담아내지 못할 때마다 아쉬움이 큽니다. 그런 다섯 손주와의 7년간의 사건과 에피소드를 담은 책을 이번에 출간합니다. 책 제목은 『판 깔아주는 흥 많은 할머니』입니다.

여기에는 지난 7년 동안 다섯 손주와 함께 겪은 크고 작은 사건들, 그들과 함께하면서 깨달은 육아 정보와 삶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저는 정년이 얼마 남지 않는 시점에 조금 일찍 퇴직했습니다. 그렇게 황혼육아 한 지가 7년이 되었네요. 퇴직한 해에는 큰딸 남매를 보다가 큰딸이 셋째를 출산하고 육아 휴직일 때는 둘째 딸의 첫 손녀를 돌보게 되었습니다.


다시 큰딸이 복직해서는 바깥사돈이 돌보고, 작은딸이 육아휴직을 할 때는 또 큰딸의 세 아이를 돌봤습니다. 이렇게 큰딸과 작은딸의 아이를 번갈아 가며 ‘격년제 돌봄’을 이어온 7년 세월! 그 자체가 저의 황혼 육아 서사입니다. 오랫동안 쌓아온 서사를 서랍 속에 또는 컴퓨터 안에 잠재워 두기는 너무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이야기를 꺼내어 세상과 나누기로 마음먹었어요. 책을 출간한다는 것은 굉장히 가슴 뿌듯하지만 쉬운 일이 아니었어요. 책을 출간하는 준비 과정에서 출판사 편집자님과 계속 메일과 카톡을 주고받으며 제 글쓰기가 많이 성장했습니다.


예전에 일기처럼 써 내려간 제 기록들이 출간하는 과정에서 글이 되어 가는 것을 몸소 체험했어요.

그러나 모든 것을 혼자 준비해야 하므로 편집자님이 주시는 제안을 감당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렇다고 딸, 사위나 남편하고 상의할 수 있는 성질의 것도 아니니까요. 육아와 일을 양립하느라고 일상을 허덕이고 살고 있는 자식들한테 내 일까지 도와달라고 말하기는 참 어려웠지요. 그래도 가족들이 건네는 응원 한 마디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온전히 제 생각과 노동으로 해야만 하는 출간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더 뿌듯했어요.


이제 예약 주문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설렙니다. 그동안 브런치 스토리작가님이나 네이버 블로거님들이 꾸준히 써준 댓글과 공감 버튼은 제가 글을 쓰는 큰 원동력이 됐어요. 곧 세상에 나올 『판 깔아주는 흥 많은 할머니』 책에도 많은 관심을 주시고 사랑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오래전부터 글은 써오기는 했지만 책을 출간하는 것은 또 다른 작업이었습니다. 예전에 쓴 글을 탈고하면서 책을 출간하는 것이 더 확실한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고는 모두 쓰레기다.”라고 했던 헤밍웨이 작가의 말도 실감했습니다.

탈고를 해도 해도 끝도 없이 수정할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은 참 힘들었어요. “완벽한 퇴고란 없다. 다만 떠나보낼 때가 있을 뿐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어쨌든 제 원고는 이제 손을 떠나 출판사로 넘어갔습니다. 황혼육아의 현장에서 흥을 잃지 않고 오늘도 ‘놀이판’을 깔아주는 할머니로 살겠습니다.



예약판매는 작가님들의 이름을 브랜딩 하고 이 책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

책이 세상에 실제로 나오기 전에 온라인 서점에 미리 소개하고 노출시켜 홍보/마케팅 기간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의 판매 여부는 서점은 물론 독자분들이 작가님을 주목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즉, 예약판매 기간은 작가님의 브랜딩과 책 판매에 아주 중요한 인큐베이팅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 깔아주는 흥 많은 할머니> 예약판매 링크


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8355092


예스 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63111888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76072014&start=pcsearch_auto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잡초 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