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7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원교통전문변호사, 교통사망사고 무죄로 종결한 성공사례

법률사무소 집현전, 대표변호사

by 변호사 김묘연 Nov 29. 2024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집현전, 수원교통전문변호사, 김묘연입니다.


오늘은 교통사망사고를 낸 의뢰인을 도와 무죄로 종결해낸 사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들어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인 저에게 많이 들어오는 질문 중 하나가 “교통사고로 사람을 치어 사망하게 했는데, 형사처벌이 선고되나요?”라는 질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교통사고 사망사고와 같은 범죄의 경우에는 사건의 경위와 상관없이 엄중한 법의 심판이 내려지는 만큼, 실형이 선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은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피해자의 유가족과 합의도 진행했으니, 처벌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등 안일하게 대응하는데요.

 

다만, 교통사망사고의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지 않고, 이로 인해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사망하였다면, 홀로 대응하지 말고, 즉시,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사건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대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수원교통전문변호사,사망사고, 5년의 징역형이 선고됩니다.

 

운전자는 기본적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 법규를 준수하며 항상 도로 전방을 주시하여 안전운전을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의무를 지키지 않고, 운전을 하다 교통사고를 일으켜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이 내려질 수 있는데요.

 

게다가 이때 속도위반, 음주운전 등과 같이 12대 중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켜 사람이 사망하게 된 경우에는 죄질이 더욱 좋지 않다고 판단해 가중처벌을 면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교통사고 사망사고라도 자신이 피해자를 보지 못했거나, 사람이 있을 만한 곳이 아닌 장소에서 나와 사망케 했다면, 억울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교통사고 사망사고를 일으켰지만, 이러한 억울함 점을 소명하여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아낸 사례가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니 만약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인 저를 찾아와 주시길 바라며, 혐의를 벗고 일상을 되찾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수원교통전문변호사, 사망사고, 무죄로 방어한 사례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건개요]


의뢰인은 자동차 운전을 하는 일을 하고 있는 분이셨으며, 이날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저녁에 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을 몰아 일터에 나가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두운 새벽 시간대여서 차량 밑에서 술에 취해 잠든 피해자를 보지 못하였고, 이런 사실을 모른 채 의뢰인은 시동을 걸고 차량을 움직였는데요.

 

이로 인해 피해자는 간파열 등으로 인해 사망하였으며, 의뢰인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치사)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다만 어두운 밤이었고 그 자리에 사람이 누워있을 것이라곤 상상도 못한 의뢰인은 억울함을 토로하고자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인 저를 찾아와 도움을 요청하였으며, 의뢰인의 무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의 조력]

 

먼저 의뢰인의 무죄를 위해 본 변호인은 사고 당시 피해자가 정차된 차량 앞바퀴 부근에 누워있었다는 점을 예상하기 어려웠다고 소명하였습니다.

 

게다가 그 장소가 차량을 주차하는 자리인 만큼, 의뢰인이 이를 인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불가능했다는 점을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통해 주장하였는데요.

 

또한, 의뢰인이 제동장치를 부주의하게 조작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고의가 없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수원교통전문변호사의 결과]


이러한 본 변호인의 노력으로 인해 법원에서는 저의 주장을 모두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의뢰인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치사) 혐의에 대해 무죄로 사건을 종결시킬 수 있었으며, 평범했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했다면, 즉시, 수원교통전문변호사와 같이 사건을 실제 해결한 사례가 있는 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교통사망사고, 교통사고사망, 교통사고전문변호사, 교통전문변호사, 교통사망사고변호사, 교통사망사고처벌, 교통사망사고처벌위기, 교통사망사고경찰조사, 김묘연변호사, 법률사무소집현전


법률사무소 집현전, 대표변호사

김묘연변호사

Tel: 031-8067-6607

긴급상담

Tel: 010-9263-4224

주소: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254 드림타워3 504호, 505호(하동)        

변호사 소개 및 성공사례: https://yslawfirm.modoo.at/

작가의 이전글 공사대금 반환, 관공서 상대로 전액 배상받은 승소사례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