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Feb 11. 2024

눈으로 ‘뭘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투금탄, 맹모삼천지교, 가친단기, 눈 건강, 비문증, 날파리증, 눈 운동

  사람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입으로 말합니다. 말은 골라 할 수 있지만, 보고 듣는 것은 골라 할 수 없습니다. 보이는 걸 보고 들려오는 데로 듣지만, 사람은 눈으로 보는 것을 통해 경험과 지식을 쌓으며 성장합니다. 사람의 행복지수는 눈으로 ‘뭘 보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나쁜 면을 보면 불행하지만, 좋은 면을 보면 즐겁고 행복합니다. 없는 걸 보면 불행하지만, 있는 걸 보면 즐겁고 행복합니다. 난폭한 영화를 많이 보고 폭력적인 게임을 자주 하면 성격과 마음도 폭력적으로 물들고, 다투고 싸우는 걸 자주 보면 짜증과 성질을 잘 냅니다. 맹모삼천지교를 보면, 어린 맹자가 공동묘지 부근에서 살 때는 상여 놀이하고, 시장 부근에 살 때는 장사하는 걸 보고 흉내 내고, 서당 주변으로 이사하자 글을 가까이하였습니다. 맹자가 공부를 갑자기 그만두자 어머니가 맹자 앞에서 짜던 베틀을 잘랐습니다. 어머니가 베틀을 자른 것을 보고, 맹자가 정신을 차리고 다시 공부해서 위대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사실 삼천지교보다 가친단기가 더 중요한데도, 우리는 가친단기를 잘 모르는 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맹자의 본래 이름이 맹가입니다. 가친은 맹자 어머니이고 단기는 베틀을 끊다입니다. 가친단기는 “지금 네가 학문을 폐하는 것은 마치 짜던 베를 끊어 버리는 것과 같다”라고 훈계했다는 말입니다. 사람은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되기도 합니다. 금을 돌처럼 본 흥미진진한 전설을 소개합니다.   

  

 투금탄금덩어리를 던진 강

  옛날에 의좋은 두 형제가 길을 가다가, 길에 금덩어리 두 개가 떨어져 있는 걸 주었습니다. 형제는 금덩어리 두 개를 사이좋게 하나씩 나눠 가졌습니다. 형제는 나루터에 도착했습니다. 배를 타고 강 한복판에 이르자, 갑자기 동생이 금덩어리를 강물에 던졌습니다. 깜짝 놀란 형이 왜 그러냐고 묻자, “형이 없었더라면 두 금덩어리가 모두 내 것이 되었을 텐데”라는 나쁜 생각이 들어 강물에 던졌다고 답했습니다. 형도 동생의 말을 이해하고 금덩어리를 강에 던졌습니다. ‘강(탄)에 금덩어리(금)를 던져 넣었다(투)’라는 뜻에서 투금탄이라고 합니다. 고려 말 이조년과 이억년 두 형제의 전설입니다. 형제는 금보기를 돌보듯 하고, 형제의 우애를 금보다 더 소중히 여겨 금덩어리를 강물에 던졌습니다.   

   

 눈 건강을 위한 눈 운동

  몇 년 전, 갑자기 제 눈앞에 떠다니는 검은 구름이 나타나 병원에 갔습니다. 이런저런 검사를 대기 시간까지 약 1시간가량 받다 보니 눈이 더 아파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겨우 검사를 마치고 의사를 면담한 시간은 아마 1~2분도 안 되었던 거 같습니다. 알고 보니 나이에 따른 변화나 눈질환 때문에 망막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마치 눈앞에 무언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증상이었습니다. 이런 증상을 비문증飛蚊症이라고 하며 날파리가(蚊: 모기 문) 날아다니는 것(飛: 날 비)처럼 보인다고 하여 날파리증이라고도 합니다. 날파리증은 눈이 느끼는 상태이지 질병은 아닙니다. 날파리증은 떠다니는 거미줄, 실과 같은 검은 점, 그림자 또는 검은 구름 등으로 느껴지는 시각적 증세입니다. 


  보는 걸 잘하기 위해서 눈 건강이 중요합니다.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눈은 신체 중에서 사물을 인식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은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어려워,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눈은 온종일 서류 종이나 스마트폰과 컴퓨터에 시달리고,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된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피곤하고 지친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눈 찜질, 눈 깜빡이기, 눈 마사지, 눈 체조’ 등과 같은 눈 운동이 필요합니다.   

  

  눈 찜질은 깨끗하게 씻은 양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에 눈 위에 올려놓거나,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팩을 눈 위에 올려놓습니다. 눈을 따뜻하게 해 주면 눈의 긴장이 풀려 편안하게 됩니다. 눈을 깜빡이는 동작으로 굳어있던 눈과 눈꺼풀 주위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눈 마사지는 눈을 감고 눈과 주변은 살짝 문질러 주면 됩니다. 눈 체조는 눈동자를 시계방향으로 5~10회, 반시계방향으로 5~10회 움직이는 원운동,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는 대각선 운동, 상하좌우 운동이 있습니다. 눈이 피로할 때 5~10분 눈 운동에 투자하시길 부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지나간 나쁜 일은 잊으시고 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