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 fun life Feb 12. 2024

설날 되돌아보기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이번 설에는 친척들과 함께 할머니, 고모할머니, 엄마의 산소에 다녀왔다. 모두 최근에 돌아가셔서 명절에 산소 가는 것이 어색하다. 3-4년 전만 해도 명절에 모든 가족들이 모여 시끌벅적하게 보내곤 했다. 그때는 너무 사람이 많아서 명절이 싫었다. 지금은 고요한 명절을 보내려고 하니 어색하고 이렇게 보내도 괜찮은 건가 싶다. 


할머니와 엄마는 많은 사람들이 모두 한 곳에 묻히는 자연장을 했다. 그리고 명절에 많은 사람들이 가족들의 산소를 찾아온다. 명절이 되면 그곳은 경찰들이 나와 교통정리를 할 정도로 사람들이 많다. 입구부터 20-30분 걸려 도착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꽃과 음식을 사 와서 보고 간다. 그곳은 시에서 운영하는 거라 매우 크고 높고 잘 관리되고 있다. 맨 꼭대기에 올라가 아래를 보고 있으면 수많은 고인분들의 무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매우 묘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삶과 죽음의 경계란 것은 있을까?"


나는 매우 심플하게 생각하며 살았다. 살아 있는 사람은 지금 이 지구에 있는 것이고, 죽으면 없었다고.. 그리고 죽음과 관련된 드라마들이 나와 볼 때면, 왜 이렇게 사람들을 살려내려고 애쓰지?라고 생각을 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보내고 싶지 않은 마음은 같다. 하지만 어떤 사람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내가 현실을 살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번 설날에 엄마의 산소에 가서 느낀 점은 이 공간이 내가 엄마를 연결시켜 주는 통로 같았다. 이 통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내가 엄마를 계속 기억하고 그리워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보내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추모 공간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다. 


최근 가족의 죽음을 눈앞에서 본 사람으로서, 삶과 죽음은 종이 한 장 차이다. 죽음으로 가는데 큰 뭔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아니다. 죽음은 언제든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생명체에게 가까이 존재한다. 그저 삶에 감사함과 소중함을 가지고 오늘도 하루를 살아가면 된다. 모든 삶이 영원하지 않기에 오늘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따뜻한 한 마디를 건네어보자.


작가의 이전글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