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문장 (18)

by Sia

오늘 하루 80프로 집중이 어려웠다. 이제 곧 잠을 자야 하는 시간인데 집중력이 이제야 달아오르기 시작한다. 기계처럼 집중력 버튼을 켜고 끌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겠다.


하루 한 문장을 많이 쉬었다. 집중력 버튼이 꺼지기 전에 빨리 마치고 잠을 자러 가야겠다.


가려진 단어의 성분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인지 확인하면서 문장의 뼈대 (주어-동사-목적어)도 구분해보자.

캡처1.PNG

1번은 ful로 끝나는 것으로 보아 형용사일 확률이 높다. 그러면 2번은 명사이다. 그래서 1번과 2번이 한꺼번에 주어가 되고 3번은 동사가 된다. 이 큰 뼈대의 목적어는 that 다음부터 줄줄이 나오는 단어 덩어리 모두가 된다. 문장으로 된 목적어이다.


that 뒤에 나오는 you는 작은 뼈대의 주어이고 4번은 작은 뼈대의 동사이다. 4번 앞에 나오는 don't가 4번이 동사임을 대박에 알려준다.


5번은 6번에 s가 붙은 것으로 보아 6번이 명사이므로 5번은 동사(원형)이다. 즉 여기서 to는 부정사로 쓰인 것이다. 7번은 ed로 끝난 것으로 보아 앞에 나온 6번 명사를 뒤에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을 하고 있다.


작은 뼈대의 목적어가 to가 이끄는 단어의 무리가 될지 안 될지는 단어의 의미를 보고 파악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to 부정사는 여기서 위치상 명사도 될 수 있고 부사도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의미를 파악해 보자.


(1) ful (2)(3): 1번 한 2번이 3번 한다


that you don't (4) : 3번 하는 것은 당신이 4번 하지 않는다는 것


to (5) (6) s (7) ed: 7번 된 6번을 5번 하는 것

여기서 7번이 과거분사로 사용된 형용사인 것으로 보아 6번 명사가 스스로 7번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7번 형용사 의미가 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진짜 문장을 읽어보자.

캡처.PNG

Successful people understand: 성공한 사람들은 안다.

that you don't need: 당신이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무엇을?)

to make things complicated: 일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을


결국 의미상 to 부정사는 동사 need의 목적어였다. 그러므로 명사 역할을 하고 있는 거였다.


오늘 명언은 동의할 수 없다. 일단 내가 성공한 사람이 아니기에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배부른 소리는 잘 안 들어온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복잡한 일은 그들이 만드는 게 아니라 저절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성공한 이들에게 복잡한 일은 좀처럼 생기지 않는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이 알아서 척척 해결해주니까.


성공한 사람들이 성공을 이루지 못했을 적에 이런 말을 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루 한 문장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