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어 존댓말 조동사- 영어동사(2)

by Sia

영어의 동사는 세 가지다. be 동사, 조동사, 일반 동사. 이중 일반동사의 단어가 가장 많다. be 동사는 모두 8가지가 있고 조동사도 몇 가지 단어 밖에 없다. 하지만 일반동사의 단어 개수는 셀 수 없다.


일반 동사를 알려면 일단 be 동사와 조동사를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be 동사와 조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가 일반동사이기 때문이다. 지난 시간에 be 동사를 공부했다. 오늘은 조동사다.


조동사는 단어 뜻 그대로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이다. 그런데 동사를 도와주는 특별한 동사이기 때문에 모든 동사가 하는 기능을 하지 않는다. 즉, 영어의 동사는 주어와 시제에 따라 형태가 변화해야만 한다. 하지만 조동사는 진짜 동사가 아니라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이기 때문에 이런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조동사는 주어의 개수나 시제에 따라서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조동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조동사는 형태가 절대 변하지 않는 특이한 동사이다.

조동사는 뒤에 반드시 또 다른 동사가 따라 나와야 한다. 뒤에 나오는 동사의 의미에 감칠맛을 더해 주는 조미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뒤에 따라 나오는 동사는 반드시 동사원형의 형태가 나와야 한다. 왜냐하면 조동사가 이미 문장의 동사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에 조동사 뒤에 따라 나오는 동사는 '동사이지만, 동사처럼 형태가 변할 수 없다.'


조동사의 종류는 한정되어 있다.

must (~해야만 한다)

can (할 수 있다. ) could

will (~일 것이다) would

may (해도 된다) might

shall (~하기로 되어 있다) should


감칠맛을 더해 주는 동사이기에 be 동사만 쓰인 문장이나 일반동사만 쓰인 문장에 조동사를 더해주면 문장의 뉘앙스가 살짝 달라진다.


You are Jane. (너는 제인이야. [내 말이 진리야] )

You must be Jane. (넌 제인임에 틀림없어. [진리는 아니지만 그래도 확실해])

You love Jane. (너는 제인을 사랑해)

You can love Jane. (너는 제인을 사랑할 수 있어.)


be 동사가 일반동사만 사용된 문장은 왠지 전부 다 확정된 사실에 관해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이 있다. 하지만 조동사가 들어가면서 문장의 의미가 더 유순해진다. be 동사나 일반동사는 '내가 말하는 게 사실이니까 넌 다 믿어야 해'라는 의미를 준다면, 조동사가 들어간 문장은 '내가 말하는 건 사실의 유무가 상황에 따라 달라져. 그러니까 너는 너 알아서 생각해.'


보통 대학에서 기말과제 페이퍼를 쓰거나 논문을 쓸 때 조동사를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조동사를 사용하지 않으면 글 쓰는 사람의 주장을 읽는 사람에게 강제로 강요하는 느낌이 확 나기 때문이다. 조동사를 잘 써야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게 대화할 수가 있는 것이다.


보통 영어는 한국말처럼 존대어가 없다고 하지만, 영어의 조동사가 한국말의 존댓말에 해당한다. 영어는 과거시제와 조동사를 활용해서 존댓말을 표현한다.


Can you pass me the salt? 보다 과거 형태로 쓰인 Could you pass me the salt? 가 더 공손한 표현이다. 하지만 여기서 can you~? 는 시간상 현재이고 could you~? 는 과거인 것은 아니다. 영어의 시제는 시간의 개념이기보다는 긴박감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과거시제는 한걸음 더 물러난 의미를 준다. 그래서 상대를 더 높여줄 때는 과거시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조동사의 과거

조동사는 진짜 동사가 아니기 때문에 문장의 시제를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 조동사가 있는 문장의 과거 표현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많은 한국 사람들은 can의 과거를 could로, will-would, shall-should로 알고 있다. 이는 10프로만 맞는 이야기다. 상황에 따라서 can이 과거의미로 쓰일 때 could로 바뀌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동사의 진짜 과거 표현은 완료상을 이용한다. 즉 [조동사 + have + 동사과거분사]가 조동사의 과거 표현이라고 보면 된다.


조동사 현재

조동사 + 동사 원형

You must be Jane.

넌 제인임에 틀림없어.


조동사 과거

조동사 + have + 동사 과거분사

You must have been Jane.

넌 (그때 과거 상황에서) 제인임에 틀림없었어.


조동사의 문장기능 표현

영어 동사는 시제와 문장의 기능을 표현한다. 조동사가 있는 문장도 평서문이 될 수 있고 의문문이 될 수 있다. 평서문의 경우 부정을 할 때는 be 동사가 있는 문장을 부정하는 것처럼 조동사 뒤에 not을 붙인다.


You must be Jane.

You must not be Jane.


not은 조동사와 축약이 될 수도 있다. be 동사처럼 조동사도 의미가 그렇게 많이 있지 않기 때문이다.

You musn't be Jane.


조동사가 사용된 문장의 의문문도 be 동사처럼 조동사가 주어와 자리 바꿈을 한다.

You must be Jane.

Mst you be Jane?


when, what, where, who, how 등의 의문사도 조동사가가 쓰인 문장에 들어갈 수 있다. be 동사가 쓰인 문장과 똑같이 문장 맨 앞에 오면 된다.

Must you be who? => Who must you be?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어 be 동사 -영어 동사(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