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일반동사는 셀 수 없이 많다. be 동사와 조동사만 빼고 나머지는 모두 다 일반 동사이다. 일반동사는 be 동사와 조동사에 비해서 동사가 가지고 다니는 의미가 더 많다.
영어 문장에서 동사는 시제와 문장의 기능을 표현한다. 그러면 일반동사는 어떻게 시제를 표현해주고 문장의 기능을 표현해주는지 알아보자.
일반동사 시제 표현
일반동사는 주어와 시제에 따라서 동사의 형태가 변한다. 주어가 한 개이고 시제가 현재일 때는 일반동사 단어 끝에 s나 es를 붙여준다. 이런 특징 때문에 영어 문장에서 동사를 찾는 것이 쉬워진다. 단어에 s나 es가 붙여진 단어만 찾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단어가 100프로 동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명사를 복수형태로 만들 때도 s나 es가 붙기 때문이다.
He loves you.
She loves you.
It loves you.
My mom loves Tom.
주어가 두 개 이상일 때는 일반동사에는 아무것도 붙지 않는다. 그냥 동사 원형의 형태를 써 주면 된다.
He and Susan love Jane.
My mom and I love Jane.
They love Jane.
We love Jane.
하지만 나 (I )와 너 (You)의 경우는 주어가 한 개이지만 시제가 현재일 경우에는 동사에 아무것도 붙지 않는다.
I love Jane.
You love Jane.
이것은 영어 선지자들이 만든 규칙 때문이다. "영어 문장은 반드시 주어 아니면 동사가 복수 형태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어가 I, You인 경우는 제외다."
He loves you. 여기서는 동사를 복수로 만들어 준 것이다.
They love Jane. 여기서는 주어를 복수로 만들어 준 것이다.
I love Jane. You love Jane. 여기서는 주어와 동사가 다 복수가 아니다. 왜냐하면 주어가 I, You이기 때문에.
일반동사의 과거는 현재시제와 달리 쉽다. 보통은 동사에 ed를 붙이면 된다. 하지만 많은 일반동사들의 과거 형태가 이상하게 자기 맘대로 바뀌는 것들이 있다.
(동사원형) love - (현재형) -loves - (과거형) -loved -(과거분사)-loved
(동사원형) go - (현재형) -goes -(과거형)- went -(과거분사)-gone
go처럼 과거 형태가 자기 맘대로 바뀌는 동사는 문장에서 쉽게 시제를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love처럼 ed를 붙이는 동사들은 이 동사가 과거시제를 나타내는 건지 과거분사를 나타내는 건지 구분하는 게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일반동사는 형태가 5가지다.
동사원형 - eat
현재형 - eats
과거형 - ate
과거분사 (형용사) - eaten
동사를 형용사로 활용 - eating
여기서 동사원형은 보통 To eat 이런 식으로 표현한다. 왜냐하면 to 부정사는 뒤에 오는 동사가 원형의 형태로 동사의 기능을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단어 이기 때문이다.
일반동사 문장기능표현
먼저 평서문을 부정할 때 사용되는 규칙이다. be 동사와 조동사는 평서문을 부정할 때 단순히 동사 뒤에 not만 붙였다. 하지만 일반동사는 이렇게 쉽게 부정할 수 없다. 일반동사는 현재 일 때는 do나 does, 과거일 때는 did를 사용해서 부정해야 한다. 왜 그럴까?
일단 do라는 단어를 알아야 한다. do는 셀 수 없이 많은 일반동사를 한꺼번에 대표해서 표현해주는 단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am, are , is, was, were, been, being 이런 be 동사를 한꺼번에 be라고 싸잡아서 말하는 것처럼 수많은 일반동사를 한꺼번에 대표해서 불러주는 단어가 바로 do이다.
일반동사를 대표해주는 단어이기에 이 do도 주어와 시제에 따라서 형태가 변한다. 주어가 나와 너를 제외하고 한 개이고 시제가 현재 일 때 do는 does가 된다. 주어가 두 개 이상이고 나와 너 일 때 do는 그대로 do가 된다. 그리고 시제가 과거 일 때는 주어에 상관없이 전부 did가 된다.
일반동사를 부정할 때는 저 do와 not을 함께 같이 사용해줘야 한다.
I love Jane. I do not love Jane.
He loves Jane. He does not love Jane.
I loved Jane. I did not love Jane.
do와 not은 축약되기도 한다. [do not => don't does not => doesn't, did not => didn't ] 왜 축약될까? do라는 단어 자체에 의미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be 동사와 조동사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일반동사를 의문문으로 만들 때도 do를 사용한다. 먼저 동사가 주어 자리에 가는 것은 be동사 문장이나 조동사 문장이나 다 똑같다. 하지만 일반동사가 사용된 문장은 일반동사에서 do, does, did를 불리시켜서 이 단어들만 자리바꿈을 해 줘야 한다. 일반동사의 의문문은 마치, 일반동사가 죽어서 영혼과 몸이 분리되는 것과 비슷한다. 일반동사의 영혼은 do, does, did이고 몸은 일반동사의 동사원형 형태라고 보면 된다.
He loves Jane.
He does love Jane. (영혼 분리)
Does he love Jane?
일반동사의 영혼이 분리된 상태 He does love Jane은 He loves Jane과 의미차이가 있다. He does love Jane은 일반동사 love를 더 강조해 준다. 그래서 He loves Jane은 '그는 제인을 사랑해'라는 의미라면 He does love Jane은 '그는 진짜로 제인을 사랑해'라는 의미가 된다.
일반동사 의문문에도 의문사가 들어갈 수 있다. 일반동사 의문문 맨 앞에 의문사를 붙여 주면 된다.
Does he love Jane?
How does he love Jane?
Who does he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