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중문(2)
지난 시간 영어 단문(simple sentence)의 창세기를 살펴봤다. 오늘은 룸메쌤의 질문에 본격적으로 답을 해야 한다.
"컴파운드 문장 어떻게 구분해요?"
모든 공부가 그렇듯이 단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공부의 기본이다. '컴파운드'의 기본 의미부터 잘 다져보자.
언제부터인가 나는 영어단어의 어원을 뒤적거리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했다. 초등생 영어단어라고 생각하는 단어도 어원을 모르면 그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모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동사 compound: 프랑스어에서 나온 단어로 '함께 놓다, 섞다, 조합하다; 가입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단다. com은 '함께'라는 의미이고 pound (ponere-> position)은 '어떤 장소에 놓다'라는 의미이다.
컴파운드 문장 (compound sentence)에서 쓰인 컴파운드는 형용사로 쓰인 것이다. 즉, '함께 놓인, 섞인, 조합된' 문장이라는 의미이다. 그러면 누구와 누가 함께 섞인 문장인 것인가?

지난 시간에 배운 단순 문장을 두 개 이상 섞은 문장인 것이다.
그런데, 잠깐!

어제 분명히 영어 문장은 반드시 주어와 동사가 한쌍이어야 한다는 절대불변의 규칙이 있다고 했다. 단순 문장을 두 개 이상 섞으면 주어와 동사가 두 쌍 이상이 되는 건데...

그래서, 영어 선지자들(영어라는 언어를 최초로 만든 자들...)은 이 규칙을 지키면서도 문장에 주어 동사 쌍이 두 개 이상이 되도록 허용해주는 규칙을 또 만들게 된다!!
바로 FANBOYS (팬보이쓰)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FANBOYS는 6개 단어의 첫 스펠링만 조합하여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 단어이다. 영어 선지자들은 단순 문장을 팬보이쓰중의 하나의 단어로 연결하여 그 절체절명의 규칙을 지킬 수 있게 하였다. 즉, 팬보이쓰 단어가 보이면 이것의 의미는 "앞에 나온 단순 문장으로 이 문장이 그냥 끝나는 게 아니라, 내 뒤에 또 다른 단순 문장 나오니까 준비해"라는 의미를 갖게 만든 것이다.
FANBOYS
For/ And / Nor/ But/ Or / Yet / So
하지만, 영어 선지자들은 이 단어 하나만으로 또 다른 단문이 나온다는 것을 쉽게 알려줄 수 없다는 생각으로 쉼표 ( , )까지 더해 줘서 "이제 첫 단순 문장이 끝났고 두 번째 단순 문장 나오니까 준비해"라는 의미까지 더해준다. 단순 문장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실수를 아주 많이도 했나 보다. 뒤에 또 다른 단순 문장이 따라온다는 것을 알려주는 장치를 두 개나 쓴 것을 보면...

I love bananas, but he hates them.
하지만, 여기서 컴파운드 문장 이야기가 끝나면 너무 쉬워진다. 우리 모두가 어렸을 때부터 뼛속 깊게 경험했듯이 영어는 절대 쉬운 언어가 아니다.

FANBOYS에서 And는 무조건 컴파운드 문장을 만들지 않는다.
아니 이런 예외의 규칙은 또 왜 생긴 거임?

영어 선지자들은 사람들이 무조건 And를 넣어서 문장을 계속 만들어 사용한다고 해도 그게 컴파운드 문장이라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고 세련된 문장이 아님을 명확히 하고 싶었던 것이다.

영어 초보자들의 영어를 잘 들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은 한 문장이 끝나면 계속 '앤드'를 사용한다. 그렇다고 이들이 컴파운드 문장을 사용하는 건 아니다. 단순 문장을 계속 이어 붙여서 사용하는 것일 뿐...
그리고 And의 기본 의미는 "내 뒤에 마지막으로 또 뭐가 따라와"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And를 계속 붙여서 문장을 말하는 것은 "이게 마지막이야"라고 계속 말하면서 말을 계속한다는 것과 같다.
"이게 진짜 끝이야"라고 장담하면서 계속해서 뭔가 일을 만들어대는 그런 사람이 절대 되지 말자!
어쨌든, 그래서 And로 연결된 두 개의 단순 문장은 컴파운드 문장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콤마( , )도 쓰이지 않는다.
We ate pizza for dinner, and had ice cream for dessert. ( X )
We ate pizza for dinner and had ice cream for dessert. ( O )
그렇다면, 왜 FANBOYS에서 And를 빼지 않고 우리를 괴롭히는 건가?
그건 나도 잘 모르겠다. 계속 공부해봐야지!
오늘 시간 마치기 전에 우리가 왜 문장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해야 하는지 한번 생각해보자.

영어는 똑같은 것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무척 싫어한다. 다양한 단어와 문법구조를 활용하여 쓰는 것을 선호한다. 내가 쓰는 영어문장이 단순 문장만 쓰고 있는지 컴파운드 문장만 쓰고 있는지를 잘 보고 잘 왔다 갔다 하면서 써야 영어다운 영어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시간에는 가장 복잡한 콤플렉스 문장에 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