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문장 (13)

by Sia

일주일 전부터 운동을 시작하기로 맘먹고 조금씩 운동을 했다. 하루 걸러 하루 운동을 했다. 하지만 이것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박사과정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운동을 필수 과목으로 넣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처음에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뭔 소리?' 했는데,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이제는 알 것 같다. 하루 30분 아니면 1시간 운동하는 것을 박사과정 필수 코스로 넣으면 박사생들의 능률이 더 높아질 것 같다.


하루 한 문장 읽는 것도 영어 공부의 필수 코스로 넣자.


기본 어휘만 남기고 나머지 단어는 가렸다. 가려진 단어의 성분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을 파악하면서 문장의 큰 뼈대 (주어 동사 목적어)와 작은 뼈대의 의미를 알아보자.

6.PNG

It's = It is 이것이 바로 이 문장 큰 뼈대의 주어와 동사이다. 큰 뼈대의 주어와 동사는 이렇게 별 의미 없이 자리만 차지하는 경우가 영어에서는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문장은 반드시 '주어와 동사가 한 쌍'이어야 한다는 기본 규칙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문장 의미의 알맹이는 뒤에 나온다. 왜 알맹이가 뒤에 나오게 하는 걸까? 글을 읽는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다.


how는 여기서 접속사로 사용됐다. 즉, 작은 뼈대 (주어 동사 목적어)를 이끌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how가 이끄는 작은 뼈대 전체가 큰 뼈대 문장의 목적어 역할을 한다.


you는 작은 뼈대의 주어이고 1번은 작은 뼈대의 동사가 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2번은 전치사 with 뒤에 나오므로 명사이다.


그리고 2번 뒤에 that이라는 접속사가 또 나오면서 또 다른 작은 뼈대가 나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3번은 단어가 s로 끝나는데 이는 명사이기도 하고 동사이기도 하다. 하지만 that이라는 접속사 뒤에 바로 나오고 3번 뒤에는 동사에 해당하는 단어가 보이지 않으므로 3번은 동사이다. 3번 뒤에 나오는 how는 또 접속사로 작은 뼈대를 이끌면서 3번 동사의 목적어가 된다.


4번은 앞 단어 you가 작은 뼈대의 주어이므로 동사이고, 5번은 작은 뼈대의 목적어이다. 목적어는 형용사일 수도 있고 명사 일수도 있다.


자, 그럼 뼈대의 기본 의미만 다시 살펴보자.


It's : 그것은 말이죠

how you (1): 당신이 어떻게 1번 하는 것이에요

with (2): 2번과 함께 말이죠

that (3) : 그 2번은 3번 해요.

how you (4) (5): 당신이 어떻게 5번을 4번 하는 것을


원래 문장을 살펴보자.

캡처.PNG

It's: 그것은 말이죠

how you deal: 당신이 어떻게 일처리 하는 것이에요

with failure : 실패와 함께

that determines: 그 실패는 결정해요

how you achieve success: 당신이 어떻게 성공을 이루는지


이렇게 해석해 놓고 보니 접속사 that이 앞에 나온 명사 failure를 수식해 주는 것이 아님을 알 수가 있다. 의미가 이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접속사 that은 'how you deal with failure'라는 단어 무리 명사를 수식해주는 것이다. 'how you deal with failure'는 큰 뼈대의 목적어이다. 즉, 명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명언의 핵심은 실패를 처리하는 방법이 당신의 성공도 결정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은 성공만 있기를 원하지만 성공은 실패 없이는 이룰 수 없다. 성공하기 원하면 실패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경험해야 한다. 인생의 단맛은 인생의 쓴맛 없이는 절대 맛볼 수 없다. 이런 아이러니한 인생 참 고달프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루 한 문장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