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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렇게 그렸니? 서양미술사

7-3. 고딕 양식의 절정, 국제 고딕 (14세기말~15세기초)

by 최영철

기억의 습작 No, 관찰의 습작 Yes




앞서 언급한 '국제 고딕'양식을 곰브리치는 '국제적 양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고 양식적 특징은 자연에 대한 관찰력과 아름답고 섬세한 표현으로 그들 주변 세계를 묘사하는 데 적용하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양식의 경의적인 예로 프랑스의 대가가 영국 왕을 위해 그린 <윌튼 두폭화>를 들 수 있다. 실제 역사적인 인물들을 기록한 것이 흥미로운 점인데 보헤미아의 앤 공주의 불행한 남편 리처드 2세가 그 주인공이다. 앞에서 논의한 작품들(마에스타/두초, 수태고지/시모네)과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아름답게 흐르는 선과 우아하고 섬세한 주제를 어떻게 공유하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_P 215/Story of Art


윌튼두폭화_1395_내셔널갤러리.png <리처드 2세를 아기 예수에게 천거하는 세례자 요한> 윌튼 두폭화 by 궁정예술가 / 1395년 경




영국의 '윌튼'이라는 마을에서 발견된 <윌튼 두폭화>는 리처드 2세가 성인들과 함께 성모 마리아와 천사들에게 경배를 드리는 모습을 담고 있으며, 성모 마리아 주변의 천사들은 왕의 휘장과 금빛 사슴 브로치를 착용하고 있어 리처드의 왕권이 신적 권위에 의해 보호받고 있음을 상징화하여 여전히 중세의 전통적인 소재와 목적으로 그려진 그림이지만, 그것을 표현하는 화가의 방식은 이전 시대와는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이제 미술가들의 임무가 변한 것이다. 전에는 성경에 나오는 주요 인물들을 묘사하는 고대의 방식을 배우고 이러한 지식을 당대에 유행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훈련은 충분했다면, 이제는 미술가의 작업에는 다른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니, 자연으로부터 스케치를 할 수 있어야 했고 또, 이것을 그의 그림에 옮겨 담을 수 있어야 했다. 그들은 스케치북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희귀하고 아름다운 동식물들의 스케치를 비축해 두어야 했다.


안토니오 피사넬로_습작.jpg 사람, 원숭이 등 습작 by 안토니오 피사넬로/1426~1430년




프랑스 베리 공작의 의뢰로 '랭부르 형제'가 그린 아래의 달력은 마치 15세기 초 프랑스의 생활상이 눈앞에서 펼쳐지듯 생생한 느낌을 준다. 이 그림은 매월의 농업 활동과 궁정 생활을 묘사한 12개의 삽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전경, 중경, 원경을 평행적으로 배치해 원근법적인 느낌을 주는데 한 점으로 수렴되는 수학적 원근법이 아닌 경험적으로 터득한 유사 원근법으로, 과학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간감을 통한 사실적 표현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특히, 희귀하고 값비싼 안료와 금박을 많이 쓰고, 유별날 정도로 많은 수의 삽화(약 130여 개)를 담고 있기에, 이 기도서는 중세시대 채색 필사본 중에서도 제일 호화로운 작품으로 손꼽히며 참신하면서도 획기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베리공작의 기도서_달력1.jpg 베리 공작의 기도서 중 12개월 달력 by 랭부르 형제 / 1410년 경




"미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일반 사람들도 자연을 묘사한 화가의 기교나 그의 그림 속에 얼마나 많은 양의 뛰어난 세부 묘사가 들어 있는가에 따라 미술가를 평가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미술가들은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기를 원했다. 묘사의 기술에만 만족한 것이 아닌 시각의 법칙을 개발하고 로마, 그리스의 미술가들이 했듯이 인체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얻어 그것을 토대로 조각과 그림을 제작하려 하였다. 미술가들의 관심이 이러한 방향으로 변하자 중세 미술은 사실상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_P 221/Story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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