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앞으로의 글쓰기 계획입니다.

유니콘 기업과 로컬 챔피언 기업의 소개를 중심으로.

by 지역이음이

생성형 AI 덕분에 자료 수집부터 집필, 발행까지 리서치 전 과정이 압축됐고, 덕분에 오래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작업을 실행에 옮길 수 있게 됐습니다.


1. 무엇을 하나요?


범위(Scope)

많은 매체가 “유니콘기업”을 이야기하지만 실제 기업들의 속사정은 잘 모릅니다. 시가총액 10억 달러가 넘는 유니콘기업은 물론, 자국(지역)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본사를 그대로 유지 중인 스타트업까지 파보고자 합니다.


360° 분석

창업 배경, 기업가정신, 고난과 극복, 비즈니스 모델 & 경쟁우위, 지역 생태계와의 연계, 재무성과 등을 다각도로 조망합니다.


AI 활용

Google Gemini & NotebookLM, ChatGPT, Genspark, Perplexity, Grok, Claude로 인사이트 추출 → Gemini, Canva, Genspark, Gamma, Headliner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핵심 콘텐츠를 기반으로 브런치 글, 요약 슬라이드, 유튜브 팟캐스트, SNS 글에 동시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10× 생산성

예전에는 한 기업 리포트에 일주일 걸렸지만, 지금은 하루에 두세 곳까지 분석합니다. 올해 8월부터 한국 귀국 후 강의, 연구, 자문 등 많은 일정이 예전처럼 정상화되면 업로드 속도가 조금 느려질 수도 있지만, 장기 프로젝트로 꾸준히 이어가려고 합니다. 지금은 비정기적으로 많은 글들을 소개해드릴 수 있지만, 향후에는 요일 별 연재로 전환할지 고민입니다.


2. 앞으로의 글의 구분은?


1. 앞으로 우리 곁에서 들을 수 없었던 다양한 기업들의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기업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U : 세계의 수도권, 광역경제권, 테크지역 등 유력 지역의 유니콘기업

R : 지역창업 챔피언

RU : 지역 유니콘기업 (특수 사례)


2. 가끔은 예전처럼 제가 생각했던 주제나 기술경영과 관련한 주제들을 기업 사례와 무관하게 주관적인 생각이 담긴 글들을 작성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R3.Evermos: 인도네시아 반둥의 지역 소셜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