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원 Dec 12. 2021

이십 대를 마치며

삼십 대에 이루고 싶은 것들

달력을 보고 약간 충격받았다. 12월도 벌써 중순이라니, 성큼 연말이 다가왔다. 한 살을 더 먹게 될 것이다. 내년엔 올해와 좀 다를까. 별 감흥도 없이 이십 대의 마지막을 지나고 있다. 내가 막 스무 살이 되었을 때, 나의 이십 대의 끝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온통 새로움과 가능성으로 가득했던 20대의 시작은 그 어느 때보다도 설레는 시기였던 것 같다. 내가 영화 '보이후드'를 그렇게 좋아하는 것도, 새로운 시작을 암시하는 마지막의 여운 때문이다. 전혀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게 될 것 같은 예감. 나는 대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대학원에 다닐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게 박사과정까지 이어지게 될 줄은 몰랐다. 게다가 전혀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나중에 정 할 것 없으면 공무원이나 하지 뭐-를 입버릇처럼 달고 다니다가 결국 그렇게 될 줄도.... 


*


이십 대를 마무리해 보는 기분으로 그동안의 10년을 돌아보려고 한다. 음.. 몇몇 부분을 빼고는 후회 없는 시간을 보냈다. 거의 많은 순간을 열심히 살았고, 쉴 때는 그냥 푹 쉬었다. 대학교 4년을 보내고 석사 2년을 무사히 마치고 졸업했다. 첫 직장에서 1년을 겨우 버티고 처음 퇴사란 것을 해 보았다. 흔치 않은 기회가 생겨 공시를 시작했고, 다행히도 무사히 합격했다. 그리고 2년을 꼬박 새로운 직장에서 보냈다. 이곳에서 언제까지 일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름대로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 날들이 있고 그 힘으로 버텨나간다(다른 곳에 가고 싶어도 갈 데가 없는 것 같다..). 생각해보면 나는 지금까지 주로 성취에 중점을 두고 살아왔기 때문에 친밀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많은 에너지를 쏟지 못했다. 그것 하나가 약간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결국 내가 이루고 싶었던 것들을 이루어 왔기 때문에 후회는 없다(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다는 예감이..). 가장 오래 했던 운동은 요가였고, 발레나 태권도를 몇 달씩 맛보긴 했지만 나랑은 영 안 맞았던 걸로... 그리고 내가 좋아했던 취미는 콘서트나 연극 뮤지컬 등 보기(코로나 이후로는...), 글쓰기를 평생 취미로 삼기로 작정했다. 그리고... 딱히 다른 내용은 잘 떠오르지 않을 만큼 단순한 생활을 해 왔던 것 같다..! 그렇다면. 


*


삼십 대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삼십 대라는 10년을 어떻게 보낼지 생각해 본다. 이십 대에 아쉬웠던 부분들을 삼십 대에는 좀 더 채울 수 있었으면 싶다. 


1. 우선은 돈을 잘 벌고 싶다. 퇴사하고 싶지만 선뜻 퇴사하지 못하는 이유가 다 돈 때문이지... 여전히 회사에 다니지 않으면서 더 많이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심할 것 같다. 이십 대에 경제력이 없어서 못했던 것이 있다면 삼십 대에는 돈 걱정 없이 마음 편히 도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만 이제는 부모님이 퇴직을 하셔서 생각지도 못하게 여유 없는 느낌을 받게 될 때가 있다. 어쨌든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삼십 대가 되었으면 좋겠다. 

2. 이십 대 때에 해보지 못했던 경험들을 해 보고 싶다. 그게 무엇이든지, 세상은 넓고 내가 모르는 것들은 많은데 나는 우물 안 개구리로만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 세상을 넓히기 위해 좀 더 폭넓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고 몰랐던 것들을 이해하게 되면 그만큼 세상 사는 게 재밌어질 것 같다. 열린 마음으로 그런 다양함에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3. 결혼... 삼십 대가 되면서 슬슬 또래들이 결혼을 하고, 그러면 나도 덩달아 결혼이라는 것에 마음이 조급해질 것이다. 서른 중반쯤 나이에 결혼한다면 좋겠다. 그런데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까? 그건 무척 막막해 보인다... 결혼하는 사람들을 보면 다 어른 같은데 그에 비하면 내가 아무것도 모르는 애 같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어떻게 사람을 만나서, 그 사람이 나와 잘 맞는 사람인지 믿을 만한 사람인지를 파악하고.. 신뢰를 쌓고... 서로를 배려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맞추어 나가고... 그런 과정은 정말 큰 과제가 될 것 같다... 할 수 있을까.. ^^...?

4. 내가 삼십 대에 그것도 중반이 되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것 하나가 있다면 박사과정 졸업...이다... 사실 현실적으로 졸업할 수 없다면 수료라도.. 꼭 하고 싶지만. 벌써부터 수료만으로 안주하고 싶지는 않다. 앞으로 살 날을 생각하면 꼭 졸업을 해 두어야 평생 두고두고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모름지기 대학원 졸업이란 그 시기를 놓치면 평생토록 소원해지며 마음 한구석의 짐으로 남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죽이 되든 밥이 되는 학위논문이란 걸 재빨리 끝내고 졸업을 하고 멋들어진 졸업 사진을 찍고 싶다는 소망이 있다. 우선 그러려면.... 복학을 하고 학교를 다녀야지.. 건강하게... 

5. 생각해보니 그러려면 건강 관리가 필수적이다... 운동이란 건 할수록 지긋지긋할 뿐이지만.... 요즘은 되도록 걸어서 출퇴근을 하고(편도 30분 정도 걸린다), 높은 층으로 가야 할 때는 엘리베이터 말고 계단을 이용하려고 한다. 우리 집은 11층인데, 한 번도 계단으로 집에 간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었다. 최근 운동 삼아 계단으로 올라 다녀 보고 있는데, 처음에나 좀 힘들지 하다 보면 11층 정도는 별 것 아니네? 하는 생각이 들어 약간 놀랐다. 또..... 저녁에 집에서 꼭 스트레칭이나 요가, 근력운동을 식구들과 함께 꾸준히 했으면.. 해야... 꼭.. 그래 줘...

6.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바라는 것 중 하나는, (역시나 결혼 빼면 인간관계는 우선순위에 없긴 하지만; 부디 내가 자신과 타인에게 너그럽고 다정한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글을 써서 공모전에 내고 상을 받고 책을 내는 것이다... 작은 상이든 큰 상이든 자주 받았으면 좋겠다. 그러면 자주 행복할 테고 자주 출근할 에너지를 채울 수 있을 테니까. 내가 시를 쓸지 소설을 쓸지 모르겠는데 다 쓴다면 그것도 좋겠다. 그 장르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이 따로 있으니까. 아무튼 거창하게 말고 소소하게라고, 많이 읽고 많이 쓰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근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