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현 Apr 12. 2023

나는 반만 물속에 빠진 채로 살아간다

전화하는 법을 배운 여덟 살

3년이 지나고 나는 초등학교에 갈 나이가 되었다. 3년 동안 별다른 일 없이, 그 어린아이는 자신의 왼쪽 귀와 오른쪽 귀에서 들었던 소리도 어쩌면 잊어버리고선 명랑하게 살아갔다. 그날은 초등학교 입학식 전 날이었다.



내가 여덟 살이 되던 해에는 부모님 두 분 다 밖에 나가 일을 하고 계셨다. 그리고 우리 집은 4남매로 나에게는 오빠 두 명, 언니 한 명이 있다. 나이 차이도 많이 나서 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에 작은오빠는 중학교에 입학했고 이미 언니는 고등학교, 큰오빠는 대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초등학교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 집에 아무도 없는 것이 걱정됐던 엄마는 집전화로 내게 전화하는 법을 가르쳐줬다. 오빠도 언니도 모여서 막냇동생이 전화하는 법을 배우는 걸 지켜봤다. 집전화에 엄마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혼자 다른 방으로 넘어가서 발신 버튼을 눌렀다. 나는 오른손잡이니까 자연스럽게 오른손에 들고 있던 전화를 오른쪽 귀에 대었다.


"여보세요? 엄마, 잘 안 들려."


엄마가 있는 방으로 다시 쪼르르 달려가서 소리가 잘 안 들린다고 말했다. 엄마는 그 자리에서 전화를 받아보라고 했고 여전히 오른손에 쥐고 있던 전화를 오른쪽 귀에 대었지만 전화기에선 먹먹한 울림만이 들렸다. 아니, 전화기에선 선명한 엄마 목소리가 나왔을 것이다. 전화기와 내 오른쪽 귀 사이에 어떤 막이라도 있는 듯이 멀고 흐리게 엄마 목소리가 들렸다. 옆에 있던 오빠가 왼쪽으로 한번 받아보라고 했다. 오른손에 든 전화기를 왼손에 바꿔 들고 왼쪽 귀에 전화기를 대었다. 엄마 목소리가 선명하게 들렸다.



여덟 살의 나는 '내 오른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라는 문장을 머릿속에 입력하기까진 시간이 좀 걸렸다. 그저 왼손에 전화기를 쥐곤 나를 보고 있는 가족들을 바라보고 있었다. 모여 있던 가족들은 내 오른쪽 귀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걸 알아차리곤 놀란 표정이었다. 언니, 오빠들은 놀라기도 했고 당황하면서도 생각지 못한 것에 맞닥뜨린 얼굴이었다. 늦게까지 일을 하고 돌아온 아빠도 이 사실을 듣고 놀랐지만 크게 당황하지 않고 그냥 날 안아줬다. 괜찮다며 나를 안심시켰다. 그리고 다음 날 아빠는 일을 뺄 수 없던 엄마를 대신해서 내 초등학교 입학식에 같이 갔다. 엄마들 사이에 서 있던 아빠는 내가 뒤를 돌아봤을 때마다 옅은 미소를 짓고 있었다.


이상하게 그때 엄마의 표정이 어땠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기억나는 건 며칠 뒤 일을 중간에 마치고 나와서 내 손을 잡고 병원으로 갔을 때 조급해 보이던 엄마의 인상 쓴 얼굴뿐이다.




그날 집전화를 내려놓고 언니가 물었다.


"어떻게 들려? 귀에 물 들어간 느낌이야?"

"그런 거 같은데…"

"아니면 물속에 빠졌을 때처럼?"

"응, 그렇게 들려."


딱 그 느낌이다. 물속에 빠졌을 때 들리는 무언가 막힌 소리, 어린아이에게 내 느낌을 설명하기에 제일 적절한 표현이었고 여전히 나는 내 오른쪽 귀에서 어떻게 들리는지 묻는 사람들에게 언니의 말을 빌려 설명하곤 한다. 물속에 빠진 것처럼 들린다고 말한다.



그러니까, 나는 반만 물속에 빠진 채로 살아가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왼손으로만 들었던 조개껍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