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Dec 17. 2022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부수입 만들기

행복한 돈은 이런 것이다.

올해에는 행복한  돈이 여기저기서 들어왔다. 노후 꿈은 강사이지만 짬짬이 학교 측의 요청으로 여러 번 갔었다. 온라인 강의도 직접 경험하였다. 현재는 직장인으로 강의 있는 날은 준비를 하여 시간을 잘 만들어 학교에 가서 신나게 강의하고 온다. 아직 정식 출간 작가는 아니지만 나의 책이 나온 뒤 강의에 좀 더 자세히 나를 표현할 수 있다. 아직까지 글 쓰는 단계지만 내년 출간 목표를 두고 있다. 그전까지 학교에 나의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강의가 한 달 내 여러 개로 몰려 시간을 빼는 게 힘들었지만 나의 자리에 돌아온 후에는 일도 열심히 한다. 그것이 현재에서는 최선이다. 바쁘게 강의를 끝내고 올해의 마지막을 지내는 중 휴대폰 문자 메시지 알람 소리에 눈을 보게 된다. 학교 측에서 들어오는 강사료이다. 역시 사람은 돈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있으면 기분은 좋긴 하다. 나 같은 경우는 이혼의 시작과 함께 여러 가지 많은 빚을 갚느라 일에 매여 살았고 급여가 들어와도 내가 마음 편히 손댈 수 없는 돈이 대부분이었다. 구경만 하는 것이다. 많이 벌었구나 하면서 이것이 유일하게 느낄 수 있는 영역이었다.


긴 시간 수년을 회사에 워크홀릭으로 살면서 빚을 하나씩 끝내기 시작하였다. 올해 큰 빚을 끝내기도 하였다. 시간에  나 자신을 묶은 상태로 번 돈으로 아무리 내가 만족할만한 급여를 받아도 기쁨은 늘 그저 그랬다. 어느 날 나의 모교에 강의를 시작하게 된 것이 지금은 다른 학교까지 확장되어 강의 건수가 늘어나게 되었고 그에 따라 강의료가 입금을 알릴 때마다 나 자신은 해맑은 미소를 짓는다. 돈은 이렇게 행복하게 벌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직장에서 받는 급여 외 강사료는 부수입이 되는 것이 이다. 부수입은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한다. 나는 강사의 자리가 내게는 딱 맞는 자리이기도 하다. 부수입은 주머니에 꼭 그대로 두질 않는다. 행복하게 벌어들인 돈은 다시금 내가 행복하게 쓰려고 하고 있다. 회사에는 떡과 음료를 나누어 주었으며 주변 지인들과는 맛있는 식사로 하여 그 기쁨을 나눈다. 돈은 행복하게 만들 수 있으면 자연스럽게 나누어 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돈은 벌 때 잘 벌어야 한다.


올해에는 많은 강의료로 행복함을 느낄 수 있게 해 준 것에 감사하며 훗날 정식 출간 작가가 되어 강의를 한다면 더 행복한 돈을 만들 것 같다. 행복은 또다시 나누어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이해인 수녀님 만나는 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