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Oct 21. 2023

이혼 말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돌싱과 싱글 사이

온라인 모임 활동을 하면서 내게 묻는다. 혼자 사시면서 아이를 어쩜 그리 잘 보세요? 순간 참 난처하였다. 이혼했다고 그 자리에서 말할 순간도 아니었고 책 출간으로 버티고 있다. 모임 내 대부분 유부남으로 알고 있는 것으로 나 스스로 착각한 것이다. 나이가 있으니 당연히 결혼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웬걸 다른 모임에 처음 나가게 될 때 가장 먼저 묻는 것이 결혼여부다.  사람들은 내게 혼자 사시는 것 같던데라고 여기까지 말하는 사람도 있다. 타이밍이 잘 맞으면 저 결혼했어요. 답을 한 적도 있다.


최근 다른 곳에 새로운 사람들과의 모임에서는 아예 싱글로 박혀버렸다. 요리를 취미로 배웠다고 하니 준비된 예비신랑감이라고 내게 말을 할 때 순간적으로 저 결혼했어요 말하고 싶었지만 그 순간을 놓치고 말았다. 다른 이는 이론은 어쩜 그리 잘 아는지 여러 가지 싱글로 나를 알고 있다. 올해 들어 두 번의 자리에서 나는 결혼 못 한 노총각으로 찍혀 버렸다. 나의 생각인 것인지 아니면 상대도 지금 나이면 결혼한 것 같은데 혼자 사는 느낌이 나는 것 같아 내게 싱글이라는 표현을 하는가 싶기도 하고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 두 번 다 결론은 결혼도 못한 나이 많은 싱글이 되어버렸다.


요즘은 결혼이 싫어 혼자 사는 이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능력이 되면 더 혼자 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기준에서는 노총각이라면 무언가 어느 하나에 하자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완벽할 순 없다. 그러나 연애는 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그 흔한 연애도 못하고 혼자 사는 사람이 늘고 있다. 나의 책 출간을 내년으로 잡고 있다. 그전까지 싱글이 되든 아니면 유부남으로 연기하며 살아야 한다. 이왕이면 유부남이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 50세에 싱글은 좀 그렇다.


내년에 책출간이 되면 이혼의 연극도 내년이면 끝이 난다. 온라인 모임활동에서 막판 뒤집기 될 것 같다. 대부분 유부남 아니면 싱글로 알고 있기에 참 궁금하기도 하다. 그때까지 조용히 입 다물고 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넷 신문에 나오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