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Jan 20. 2024

이혼과 재혼사이

어디쯤에 있는지

이혼으로 살아가는 시간도 13년을 시작하고 있다. 이제는 내가 이혼했는지 싱글인지 모르겠다. 보통 때는 모르고 살아간다. 남들 자식이야기 할 때 그냥 듣기만 해야 할 때 나 이혼했구나 하면서 조용히 있는다. 평소 가족이야기를 잘하지 않는다. 이렇게 살아온 시간이 10년을 넘어서게 되니 익숙하게 된다. 주변에서는 재혼이라는 말도 나온다. 솔직히 나도 좋은 짝이 있다면 한번 더 살아보고 싶다. 지금 딱 그 선상에 있는 것 같다. 이혼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은 필요하다.


재혼은 영원히 하지 않을 거라 다짐하듯 살아왔다. 삶이란 게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상이라는 공간을 경험하면서 시작했다. 이혼 후 전처는 영원히 재혼도 없이 딸과 함께 살았으면 하는 바람은 있었다. 어느 날 나도 모르게 재혼을 했다. 이혼 이후 7년이 될 즈음에 한 것 같다. 딸 때문에 많은 눈물을 흘렸지만 마음 한 구석에서 믿었던 그 작은 소망마저 사라져 버렸다. 다시 나의 위치로 돌아왔을 때 전처의 재혼은 나의 재혼을 승낙하게 한 계기가 되었다.


전처가 재혼하지 않았다면 나 역시 재혼 생각은 없었다. 이것은 계획이지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나의 눈이 뒤집어지게 되면 재혼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 스스로 재혼을 생각해 보았다. 적합한 것일까? 답은 얻지 못했다. 옆에 이성이라도 있으면 어쩌다가 엮일지 모를 일이지만 혼자 지내다시피 살고 있으니 재혼이 될까 모르겠다. 재혼이 아니라 연애라도 해 보았으면 좋겠다. 나를 좋아하는 이성이 있다면 내 마음이 닫혀 열리지 않는다. 그냥이라는 관계 속에서 만남을 이어가고 싶지도 않았다.


내가 마음에 둔 이성이 있다면 나의 조건이 많이 부족한 걸 알기에 연애가 쉽게 진도가 나가질 않는다. 나이가 들어가니 연애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내가 문제인가 질문도 해 보았지만 낮은 점수는 아닌 것 같았다. 나를 마음에 들어 하는 이성도 있다는 말은 나 자신이 빵점은 아닌 것이다. 재혼은 하고 싶다는 마음은 조금씩 생기고 있다. 답은 없다. 내가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 것을 알고 있다. 노력 안에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어디까지 채울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 나 자신에게 노력 중이다.


움직이다 보면 좋은 상대가 나타나리라 생각한다. 이혼과 재혼사이 중 재혼으로 가는 길을 선택은 했지만 현실은 현실이다. 좋은 미래를 생각하며 오늘도 나에게 최선을 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 한번 더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