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Aug 06. 2022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여름휴가

여름휴가는 집에서 보내다.

여름휴가 기간이다. 나에게는 어떤 의미 일까? 솔직히 재미는 없다. 이혼 후 여름휴가는 10번이라는 기회가 있었지만 남들 흔히 가는 피서여행이라 해야 하나 한 번도 제대로 보낸 시간이 없었다. 그럴 이유가 있기도 하다.


이혼과 함께 새로운 직업의 시작으로 작은 급여와 거기다 부채까지 같이 시작이 되는 시간이어서 돈이 나를 묶어 두는 것 같았다. 초기에는 참 마음도 그렇고 경제적인 여유도 너무 빠듯하였다. 돌싱이란 이름도 가지게 되어 이성에 대해 눈을 뜨기도 하였지만 여름휴가 때는 운이 없는 건지 꼭 이때는 여자 친구가 없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제대로 애인처럼 만남을 한 상대가 없었던 것이다. 내가 돈이 없어서 그때는 옷도 없었다고 하면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혼 후 처음 만난 여자 친구가 오빠는 옷이 왜 이리 없는데 하면서 어느 날 저렴한 티셔츠와 바지를 몇 개 선물을 받았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을 때라 휴가라면 펜션이나 호텔 등 바닷가를 간다면 숙박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어가면서 자연과 함께 하는 것인데 아니면 워터파크라도 말이다. 중요한 것은 돈이 없는 것이다. 있더라도 빚 갚을 돈으로 늘 부족하기에 비상금으로 별도 두어야 했었고 가까운 사이는 아니더라도 이성이 있었지만 휴가라도 어디 가자고 당당히 말도 못 하였다.


나에게 10년 동안 여름휴가는 집이다. 에어컨 틀며 방콕 하는 것으로 남들에게는 잘 보낸 듯이 그냥 보냈습니다.라고 말로 답을 하였다. 세상은 참 공평한 것 같다. 돈이 있으면 이성이 없고 이성이 있으면 돈이 없고 나는 둘 다 없었는 것 같다. 아무 이성과 가고 싶지 않은 것도 있었다.


올해 휴가도 역시나 똑같다. 다른 점은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는 것이다. 그렇게 10년 동안 갚던 부채도 이번 달 휴가시즌으로 끝이 나고 최근까지 갚던 돈도 어느 정도 정리가 된 상태이다. 경제적으로 약간의 여유가 이제는 조금 있으니 내년 휴가는 이번 휴가보다는 잘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중요한 것은 같이 갈 이성이 있어야 하는데 나도 모르겠다. 있으면 좋겠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올해 여름휴가기간은 왠지 내년에는 더 좋은 날이 될 것 같은 기대감으로 집에서 영화 보면서 에어컨 틀어 시원하게 잘 보내고 있다.


여름휴가는 더운 날 집이 최고인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의 시작과 홀로서기 나에게 주말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