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혜윤 변리사 Oct 24. 2023

특허권 무료 나눔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더클라쎄 특허법률사무소 정혜윤 변리사입니다.


기업들이 많은 이유로 특허권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보호뿐만 아니라, 정부과제 지원, 벤처기업 인증, IP 담보대출, 마케팅까지 여러 가지 용도로 특허권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는 데까지 최소수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출원부터 등록까지 상당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들에게는 특허 출원 비용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기업들은 바로 정부에서 수행하는 미활용 특허 무료 나눔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허 무료 나눔 제도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미활용 특허를 국내 기업으로 무상이전하는 제도"


국가 연구기관들은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산출물로서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가 연구기관은 특허를 이용해서 사업화를 하는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수익 창출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국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민간으로 이전하여 국내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성장을 촉진시키려고 합니다.


국가에서는 주기적으로 특허 무료 나눔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2023년 4분기에도 역시 특허 무료 나눔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한국가스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등 국내 38개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총 1,120건의 특허를 대상으로 무료 나눔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이전 가능 특허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 지식재산 거래 플랫폼: 지식재산 무료나눔]

https://ipmarket.or.kr/ko/deal/free/freelist/



위 사이트 목록에 기재된 특허 외에도, 다른 무료 이전 가능한 특허들이 있으니 국가지식재산거래플랫폼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무상 양도, 이전료 납부 조건 무상 양도, 무상 실시권 설정 등 다양한 조건 하에서 거래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계, 소재, 바이오, 의료, 에너지, 자원 등 다양한 기술 특허를 대상으로 사업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특허권 무상 이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더클라쎄로 연락 주세요. 더클라쎄의 전문가들이 기업의 사업 방향성에 맞는 특허를 찾아드립니다.



저자 소개 | 정혜윤 변리사


정혜윤 변리사는 한국거래소와 나이스디앤비에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술특례상장평가 전문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유수의 투자회사에서 벤처캐피털리스트로 활동하며 수준 높은 해외 딥테크 기술들을 다룬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IT와 BM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기술 기반 기업들의 기술특례상장평가 및 지식재산권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더클라쎄 특허법률사무소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heclasseip@theclasseip.com

02-6925-6792

www.theclasseip.com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특허 전략 Part 2. Series A 단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