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일 차 / 카리온데로스콘데스 ~ 테라디요스 데 로스 텔플라리오스
오늘(10.11)은 카리온 데 로스 콘데스(Carrion de los Condes)를 출발하여 ▷ 테라디요스 데 로스 텔플라리오스(Terradillos de los Templarios)까지 26.3km를 6시간 가까이 걸었지만 숙소를 구하지 못해서 모라티노스(Moratinos)까지 2.5km를 더 걸어가서 호스텔에 체크인하였다. 그 총 28.8km를 7시간 동안 걸어서 걸음 수는 4만 7천 보가 나왔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평지길이 대단위 경작지 사이로 이어졌다. 순례길이 밋밋하고 지루해서 졸린 나머지 바에서 쉬어 가야 했다. 출발지에서부터 '칼사다 데 라 케사'까지 약 18km까지는 식사할 장소가 없어서 준비해 온 샌드위치와 오렌지 주스로 점심을 대신했다.
'카리온 데 로스 콘데스'의 숙소에서 나오자 산티아고 성당을 만났다. 산티아고 성당은 12세기의 로마네스크 건물로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문을 아직 열지 않아 탐방을 하지 못했다. 성당 출입문의 파사드에는 매우 아름다운 그리스도 판토크라토르(전능하신 그리스도)가 조각되어 있었다.
이 도시에 있는 '산 소일로' 수도원은 원래 12세기에 만들어진 로마네스크 양식 건물로 16~18세기에 걸쳐서 수차례 증·개축하였다. 현재는 고급 호텔로 개조하여 관광객이나 순례객을 받고 있는데 우리도 손님으로 하룻밤을 유숙했다. 나는 북적대는 호텔 카페에서 구레나룻이 무성해서 잘생긴 순례자에게 눈길이 자주 갔다. 저 친구는 수염을 손질하는데 시간과 돈이 많이 들 것 같다는 맥없는 걱정도 했다.
지난 17일 동안 얼굴은 몇 번 보았지만 한 번도 대화를 나눠보지 못한 그와 모처럼 한담을 나누며 걸었다. 여행길에서 친구로 어울리는 경우는 대체로 유유상종하게 된다. 젊은이들은 젊은이들끼리, 장년은 장년끼리, 노인은 노인끼리 어울리며 피곤함과 고독을 즐기며 걷는다.
나만큼 나이 든 친구를 찾기도 수월하지 않아서 상대방이 말을 걸기 전에는 침묵의 행진을 계속하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했다. 가능하면 침묵을 지키면서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서 크게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아내가 지척에서 걷기 때문에 침묵으로 나를 되돌아볼 시간은 그리 많지 않았다. 스페인까지 건너와 아내와 대화를 나눈다는 것은 사치였다. 나는 오늘 사치를 접기로 했다.
그는 브라질 국적을 가지고 마드리드에서 국제 무역 소송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란다. 그는 20대 후반에 미혼이라 하니 아들보다도 어린 젊은이였다. 그는 젊은이답지 않게 우리 부부에게 말을 걸어왔다. 한국은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단다.
그는 동양인 순례자들은 별로 없지만 유독 한국 순례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단다.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져준 답례로 브라질에 대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총망라해서 대화의 문을 열었다. 현직 대통령인 자이르 보우소나루가 코로나를 감기 정도로 생각한다며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을 하다가 결국 코로나에 감염된 사실을 메스콤에서 보았던 사실을 들어 약간 아는 체하며 웃음꽃으로 대화를 이었다.
정치인은 때때로 우리를 즐겁게 해 주기 때문에 존재할 가치가 있다고 내 생각을 말했다. 그 청년은 자기 나라 대통령을 소재로 토크 쇼를 하지 않으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언급을 달가워 하지 않았다. 그럼 정치 얘기는 그만두기로 한다. 대신에 15년 전에 상파울루를 거쳐 이구아수 폭포를 보며 느꼈던 감동을 표현했다.
이구아수 폭포는 지구상에서 가장 장엄하고 아름답다고 소감을 말하자 자기는 아직 이구아수 폭포를 구경하지 못한 채 스페인으로 왔고 사진으로만 보았단다. 내가 머쓱해졌다. 화제로 삼으려는 소재마다 비토 당한 기분이었다. 젊은 그는 동양에는 한 번도 가보지 않았다며, 결혼 전에 여건이 허락하면 중국의 실크로드를 일부라도 걸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코로나의 진원지였다는 생각 때문에 당분간 중국여행을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중국여행으로 화제를 바꾸자 내심으로 환영해 마지않았다. 나는 3년 전에 30일간 실크로드를 여행한 경험담을 들려주자 나를 존경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사람들은 두발 달린 동물은 사람 빼고, 네발 달린 건 책상 빼고는 다 먹는다는 말을 들었는데 사실이냐고 물었다.
그는 삼국지를 읽어보니 사람고기로 요리해서 먹는 장면이 나오는데 지금도 그러냐며 치안상태는 괜찮은지를 물었다. 나는 브라질 보다는 훨씬 안전하다며 “No problem!”라고 대답했다. 그는 고개를 갸우뚱하더니 “No problem”이라는 말을 한국말로 뭐라고 말하느냐고 묻는다. 쉽게 익히라고 “괜찮아요!”라는 말을 가르쳐 주었더니 그럼 How is your physical condition? 는 뭐라고 하지요? 한국말로 말해 보았자 오래 기억하지 못할 것 같아서 “괜찮아요?”의 인톤네이션을 올려서 말하면 된다고 했더니 너무 간단한 표현이라며 재미있어했다.
그는 순례길에서 우리 부부랑 마주치는 순간마다 “괜찮아요?”와 “괜찮아요!”를 반복하며 나에게 배운 한국말 한마디를 기억해 주었다. 그럴 때마다 아내는 엄지척하면서 유일하게 알고 있는 포르투갈어인 ‘이스 따봉’ 하면서 아내는 "너는 나의 가장 훌륭한 학생이다"(You are my best student.) 그를 추켜세워 주었다. 그가 "Many of the ladies I've met always say that."(나를 만나는 많은 아줌마들은 늘 그렇게 말해요.)라고 말해서 다 같이 웃었다.
전설에 따르면 ‘칼사디야 데 라 쿠에사’의 독실한 사제는 어느 날 밤, 그는 성모 마리아의 환상을 보았는데 그녀는 마을의 특정 장소에 가서 우물을 파라고 지시했다. 사제는 그녀의 지시에 따라 지정된 위치에서 땅을 파보니 신선한 물이 나오는 샘을 발견했다. 우물은 특히 물이 귀했던 더운 여름철에 순례자들에게 필수적인 물 공급원이 되었다. 칼사디야 데 라 쿠에사의 우물은 신앙과 환대의 상징으로 남아 있으며, <카미노 데 산티아고>의 숭고한 정신과 순례자들에게 제공되는 지원을 구현하고 있다.
‘테라딜로스 데 로스 템플라리오스’는 템플라(기사단)가 영향력이 절정에 달했을 때 이 마을에 사령부를 세웠다. 이 장소는 순례자들의 안전한 피난처이자 템플라가 순례자 등의 경로를 보호하는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했다.
템플라가 14세기 초에 박해를 받아 해체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막대한 재산이 적의 손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막대한 재산의 일부를 이 마을에 숨겼다. 금, 귀중한 유물, 성유물이 들어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이 보물은 기사단의 가장 높은 계급의 구성원만이 아는 비밀 장소에 묻었다.
수세기 동안 많은 사람들이 이 보물을 찾아다녔으며, 그 엄청난 가치와 기사단을 둘러싼 미스터리에 매료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보물이 옛 기사단 사령부의 폐허지역 아래나 마을을 둘러싼 들판에 묻혀 있다고 믿었다. 이 보물을 찾으려는 수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이 보물은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테라딜로스 데 로스 템플라리오스의 신비로움만을 간직하고 있다.
테라디요스 템플라리오스 구역에서 아름다운 구름 쇼를 볼 수 있었다. 파란 하늘에 떠가는 다양한 떼구름은 IMX의 파노라마처럼 너무나 스펙터클 하다. 알베르게에 서둘러 체크인하고 가까운 언덕에 올라 떠가는 구름이 하늘에서 펼치는 쇼를 보면서 감탄했다.
구름이 이렇게도 아름다울 수 있을까? 철들고 처음으로 느껴본 구름의 자태이다. 구름 한 점 없는 하늘보다는 구름이 있는 하늘의 운치를 더 사랑한다. 모든 구름은 바람에 따라 방향을 잡고 밀려가는 느낌이 든다.
순례자들의 미움받는 구름은 먹구름일 것이다. 먹구름이 비를 몰고 오기 때문이다. 다들 파란 하늘만 예찬하는데, 구름은 억울할 것 같다. 시시각각 다른 구름을 보이는대로 눈에 담고 그 아름다움을 온전히 즐기는 순간, 우리는 현재에 충실하다. 소셜미디어에서 스스로를 해방시켜, 실존하는 현재의 아름다움을 받아들이겠다는 선언이다.
나를 둘러싼 불공정을 잊게 해주는 구름이다. 어디에나 있고 누구에게나 아름다움을 안겨주는 구름을 사랑한다. 아침 해뜨기 전 저녁 해진 후의 구름도 아름답다.
지하철 역 승강장에 걸린 <구름 비빕밥>(김양희 작)이라는 시를 읽은 적이 있다.
// 흰 구름 뭉게뭉게 / 피어나는 걸 보고 있으면 / 꼭 하늘 그릇에 / 듬뿍 담은 쌀밥 같아
//갓지은 흰구름 밥에 / 꽃잎 나물 나뭇잎 나물 / 보름달 프라이 올려 / 소나기 참기름 몇 초 / 별똥별 참깨 한 꼬집 / 노을 고추장 한 숟가락 푹.
// 바람아 골고루 비벼줘 / 친구들아 함께 먹자
일찍부터 이 구름들은 예술가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들에 의하면 고대 그리스 작가 아리스토파네스도 '구름'이라는 작품을 남겼고, 15세기 이탈리아 화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가 그린 바실리카 대성당 벽화를 보면 종종 미확인 비행물체(UFO)로 오인되던 렌즈구름을 남겼다.
독일의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도 구름 예찬론자였다. 그는 독일의 대표적인 문학가이자 사상가로, 자연에 대한 깊은 관심과 감탄을 그의 작품 곳곳에서 표현했다. 특히 구름에 대한 괴테의 예찬은 그의 시와 에세이, 자연에 대한 단상에서 발견된다. 그는 단순히 자연 현상에 대한 묘사를 넘어, 그의 철학적 사유와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고 있다.
그는 구름을 인간 감정의 변화무쌍함, 그리고 인생의 덧없음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글의 소재로 활용했다. 구름은 그에게 있어 무한한 변화를 거듭하는 자연의 신비이자, 일상에서 벗어나 더 높은 차원의 사고로 이끄는 매개체였다.
그는 구름을 통해 자연의 법칙과 인간의 내면을 연결하려고 했다. 구름의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자연의 위대함을 발견했다. 그 과정에서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괴테의 구름에 대한 이러한 예찬은 그의 시 “Wandrers Nachtlied II(방랑자의 밤노래 II)”이나, 과학적 저서인 “색채론”에서 잘 드러난다.
"Wandrers Nachtlied II”에서는 하늘과 구름, 자연의 고요함을 통해 평온한 마음의 상태를 묘사했으며, 인간이 자연 속에서 평화를 찾을 수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괴테의 구름 예찬은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사와 더불어 인간의 감정과 자연의 본질을 연결하는 철학적 성찰이 담겨 있는 주제로 다루고 있다.
구름으로 말하자면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 그는 작품 속에서 자연을 중요한 소재로 사용했는데, 그 가운데서 구름이 종종 등장한다. 구름으로 자연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구름의 변덕스러움과 인간의 감정을 연결 지어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구름에 대한 묘사 중 유명한 장면 중 하나는 “헛소동”(Much Ado About Nothing)에서 나온다. 여기서 베네딕이 클라우디오에게 말하는 장면에서 구름은 빠르게 변하는 사랑의 감정을 상징한다. 그는 구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이 마치 구름처럼 빠르게 변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는 인간 감정의 가변성과 복잡성을 강조하는 구절이다.
'햄릿'(Hamlet)에서도 햄릿과 폴로니어스가 대화를 나누는 장면에서 구름의 모양이 계속 바뀌는 것을 포착해서 비아냥거린다. 햄릿이 폴로니어스를 조롱하며 그의 말을 따라 할 때 나타나는데, 이는 구름의 가변성을 통해 인간의 인식과 본질의 변화무쌍함을 빗대어 표현한다.
그는 구름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세상의 변화를 표현하면서, 구름이 가진 아름다움과 함께 그 속에 내포된 상징적 의미를 극 중에 끌어들였다. 셰익스피어의 구름 예찬은 단순히 자연의 아름다움을 찬미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구름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감정, 그리고 삶의 변화를 깊이 있게 탐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고대 중국 주나라에서 춘추시대까지의 시가를 모은 '시경'은 주로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다루며, 자연 현상과 감정, 사회적 상황을 연결하여 표현한다. "시경"에 구름은 여러 번 등장한다.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시경에서 구름은 종종 왕권이나 군주의 덕을 상징하는 데 사용된다.
구름이 하늘에 가득 차서 비를 내리는 것은 군주의 덕이 백성들에게 널리 퍼져 그들을 이롭게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구절은 왕의 통치가 백성들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과 비슷하다는 점에서 구름과 연결된다.
구름은 비를 동반하는 자연 현상으로, 비는 곧 풍요와 결실을 의미한다. 구름이 비를 몰고 오므로 곡식을 자라게 하고, 풍년을 이루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시경에는 구름은 그 모양과 위치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 현상이나 인생의 변화를 상징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흐린 날씨나 구름으로 덮인 하늘은 시 속에서 종종 주인공의 슬픈 마음이나 걱정을 나타내는 배경으로 사용된다.
이렇듯이 구름은 동서양을 불문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인간 마음의 변화를 상징하는 문학적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삼성창업자 이병철의) 질문 11. 종교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1) 기독교 2) 유대교 3) 불교 4) 이슬람교(회교, 마호메트교) 5) 유교 6) 도교
차동엽 신부는 종교를 계시 종교와 자연종교로 나누고, 계시 종교로는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이고, 자연종교는 힌두교와 불교로 나눈다(차동엽: 질문 11에 대한 대답).
김안제 교수는 종교를 초인간적인 절대자로부터 안심입명과 축복, 해탈, 구제를 얻기 위한 신앙행위로 정의한다. 종교는 인간의 유한성과 유약성에서 만들어진 인간의 창작품이다(김안제: 754).
이어령 교수는 종교적 영역은 지성의 영역이 아니라 영성의 영역이라면서 비유를 들어서 설명했다. 신의 존재도 결국 우리 내면의 영혼 속에서 발견된다. 연인의 사랑처럼 이성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그저 믿음으로 나아가야 하는 영역이다.
--사다리 꼭대기의 허공을 밟고 올라갈 수 있는 건 오직 믿음 덕분인 것처럼. 종교는 여러 지하철 입구처럼 다양하지만, 때로는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에 찾아오는 '계시'라는 특별한 통로를 통해 우리를 이끌 수도 있다. 법학도인 마틴 루터는 계획과 달리 우연한 계기로 종교의 길을 걷게 된 것처럼, 종교는 이성이 아닌 영적인 체험에서 시작될 수 있다. 종교는 개인의 영혼이 특별한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이며, 이성을 넘어선 믿음과 뜻밖의 계시를 통해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것이다(이어령: 42-44). --
이상 세 분은 질문자의 관심을 지나치게 현학적으로 해석하여 대답한 것이라서 종교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따라서 작가가 이를 보완하기로 한다. 무릇 종교는 기원과 믿음 체계, 신앙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며, 각 종교마다 나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레베카 맥클러플린: 61-78).
첫째, 기독교(가톨릭, 개신교)는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으며, 성경(구약과 신약)을 경전으로 사용한다. 주요 교리는 사랑, 구원, 은혜에 기반하고 있으며, 예배와 기도가 중요한 신앙의 실천행동이다. 인간은 본래 죄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구속적 믿음이 중심이다.
둘째, 유대교는 구약 성경, 특히 토라(모세오경)를 경전으로 삼으며,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결합된 종교이다. 일주일의 마지막 날인 안식일을 지키고, 하나님과의 언약과 율법 준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언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기도와 율법 준수를 통해 거룩한 삶을 살도록 권장한다.
셋째, 불교는 고타마 싯다르타(부처)의 가르침을 따르며, 고통의 원인과 해탈의 길을 강조한다. 경전으로는 팔리어로 된 삼장(트리피타카)이 있으며, 수행과 명상과 자비를 중시한다. 생로병사(生老病死)의 성스러운 진리(사성제)와 고통에서 벗어나는 해탈을 목표로 수행자는 '팔정도'를 따르라고 가르친다.
넷째,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최후의 예언자로 믿고, 꾸란을 경전으로 삼는다. 신(알라)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과 하루 다섯 번의 기도(살라), 자선(자카트), 라마단 금식 등이 중요한 의무이다. 유일신 사상과 모든 행위가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신앙을 바탕으로 한다.
다섯째, 힌두교는 다신교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에 뿌리를 둔 종교이다. 베다, 우파니샤드와 같은 다양한 경전이 있으며, 카르마(업)와 윤회(생과 사의 반복) 개념을 중요시한다. 인간은 수행과 정화 과정을 통해 궁극적인 깨달음을 얻어 해탈(모크샤)에 이를 수 있다고 믿는다.
여섯째, 유교는 중국의 공자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도덕과 윤리, 예(禮)와 인(仁) 등을 중시한다. 유교는 종교라기보다는 철학적, 윤리적 체계로 인간관계 속에서 도덕과 덕성을 쌓아 이상적인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함으로써 '신'보다는 '인간'의 도덕적 수양에 중점을 둔다.
일곱째, 도교는 중국에서 시작된 종교로, 노자의 《도덕경》을 경전으로 삼으며,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한다. 도(道)를 따르며, 세속적 욕망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삶을 추구한다. 도교에서는 내적 수련과 명상을 통해 불사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친다.
여덟째. 시크교는 인도에서 발원한 종교로, 단일 신 하나님을 믿으며 정직, 평등, 봉사, 선행을 중요시한다.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일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구루 그란트 사히브>라는 경전을 바탕으로, 신 앞에서 인간의 평등과 공동체 정신을 중시한다.
이처럼 종교들은 하나같이 삶과 죽음, 존재의 목적, 도덕적 지침 등 인간의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나름의 해답을 제시하면서 고유한 교리와 실천 방식을 통해 신앙을 실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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