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유튜브 영상 삭제하면 생기는 일 (페널티)

공식 유튜브 컨트리뷰터 / 사이시옷


※ 유튜브 컨트리뷰터란?

구글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도와주는 돕는 인원을 선정하여 더 나은 YouTube 플랫폼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들(구글직원이 아닙니다) 구글 전용 워크숍 초청, YouTube팀과 교류, 새로운 제품과 기능의 미리 보기 혜택을 받거나 Google Product Expert(구글 제품전문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 국내 약 20명 내외로 플래티넘 이상의 레벨은 단 4명.


※ 본 작성글은 구글과의 NDA협약(기밀유지 계약)을 위반하지 않은 내용임을 밝힙니다.



DALL·E-2024-05-03-11.29.51---A-wide-image-featuring-the-YouTube-logo-centered-prominently.png



공식 유튜브 커뮤니티에 답변을 달면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은 뭐니 뭐니 해도 유튜브 조회수 성적이 안 좋다는 말입니다. 그에 대한 답변과 영상에서 누누이 말하는 부분이지만 시청 지속 시간과 시청자 시그널이 가장 중요해요. 그러나 이런 질문들 중 가끔씩 식겁하는 내용들이 있으니


영상 실적이 안 좋아서 삭제 후에 다시 재업로드 했어요


이런 질문 나올 때마다 삭제 후 제업로드 하지 말라고 답변은 많이 달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러면 안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영상이나 내용을 보기 어려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지 않는 일반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자들은 영상을 업로드하고 나면 경건하게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제발, 이번 영상이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게 해 주시옵소서"

테니스 선수들 보면 이상한 루틴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듯이 일부 유튜브 운영자들은 업로드하고 난 다음 7시간 동안 접속 안 하기, 컴퓨터를 재부팅한 다음 깨끗한 상태에서 업로드하기 등 미신에 가까운 루틴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영상을 업로드하고 나면 어제는 10만 건을 노출해 줬던 게 오늘은 100밖에 노출시켜 주지 않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렇게 정화수 떠 놓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업로드했는데 노출수가 바닥이다? 그럼 이제 환장하는 거죠. 혼자서 안달복달하다가 '아, 이거 무슨 문제가 있구나' 싶어서 결국 삭제 후 다시 업로드를 하는 거죠. 다시 업로드하면 좀 나아질 것 같거든요.


결론부터 말하면 이거 하면 안 된다 (삭제하지 마세요)



DALL·E-2024-05-03-14.01.08---A-wide,-humorous-illustration-depicting-'YouTube'-as-a-character,-personified-as-a-humanoid-robot-with-features-resembling-the-YouTube-logo.png

첫 번째, 스팸 계정으로 오해받을 수가 있다

최근 유튜브 쇼츠 책임자 토드 셔먼이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영상을 삭제한 후에 업로드하는 것이 성장하는 방법처럼 말하는 것을 보았다. 우리 시스템에서 그런 행위는 스팸으로 간주될 수가 있다" 이 같은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검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채널을 악화시키는 것을 반복하다 보니 유튜브 쇼츠 책임자가 직접 나와서 오해를 풀려고 한 거죠. 실제로 이런 방법으로 해외에선 성인 광고나 명의도용 악성 광고 등을 진행했던 사례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 같은 행위가 있을 때 스팸 계정으로 오해받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 해외 유튜브 시장에선 명의 도용, 딥페이크, 스팸 등 온라인 사기 행각에 대한 범죄를 심각하게 보고 있기 때문에 그냥 처음부터 이런 일에 엮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DALL·E-2024-05-03-14.34.png


둘째, 채널이나 영상 Seo 망가질 수가 있다

Seo. 어려 운 거 싹 다 썰어내고 말하면 '검색 최적화'가 망가질 수가 있다. 내가 영상을 올리면 영상의 제목과 정보, 설명 등은 유튜브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구글 및 구글 생태계나 다른 포털 서비스에도 검색이 되게 됩니다. 그런데 삭제 후 업로드하는 행위가 이런 Seo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것.

의심 많으실 분들을 위해 GPE 플래티넘 레벨의 구글 검색 Seo 전문가 현충훈 님에게 메일로 여쭤봤습니다.


자발적 삭제의 경우 동영상이든 일반 웹이 삭제하는 것은 아주 정상적인 행위로 검색 엔진들이 이를 잘 이해하고 있고 일반 웹의 경우 특별히 불이익을 주지 않고 있다고는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서 seo 업계에서는 이에 대해 다양한 대응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삭제 후 업로드하는 것 혹은 삭제하는 것 이것들이 공식적으로는 불이익이 없다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굳이 삭제하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제목-없음-5.jpg

셋째, 삭제 후에 일어나는 실제 사례들

아레프스라는 Seo 전문 회사의 최적화 엔진 기술 고문 패트릭스라는 아저씨가 정신 나간 실험을 합니다. 잘 나가는 콘텐츠를 삭제하고 다시 재업로드 했을 때 어떻게 되는가?

결과부터 말하면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프를 보면 삭제와 동시에 전반적인 실적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대한 문제뿐 아니라 해당 채널의 다른 게시물들도 영향을 받아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하죠. 여기서 재밌는 건 웹 자료, 웹 검색에서는 재 업로드 후에 어느 정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유튜브의 경우 실적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eo 전문가라는 이분도 이러한 결과들에 대해 100% 확신할 수 없고 이런 실험을 권장하지 않으면 당신의 결과물은 우리와 매우 다를 수 있다고 경고를 합니다.


DALL·E-2024-05-03-14.34.png


그럼 삭제를 하지 말라는 거야?

자꾸 삭제하는 부분에 대해서 겁을 주는데 콘텐츠를 무조건 삭제하지 말아야 하는 거냐?

그건 또 아닙니다. 우선 업로드 전 또는 영상 공개 전 일단 영상을 한번 공개하면 이후부터는 낙장불임이라는 생각으로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영상 공개 전 검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쳤음에도 어쩔 수 없이 문제가 생기는 콘텐츠의 경우는 어떻게 하느냐? 다시 Seo 전문가분의 말을 빌리면 전략적으로는 일부 콘텐츠에 대해 과감히 삭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개별 동영상 자체의 무게도 중요하지만 해당 채널에 대한 평가도, 검색, 노출,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Seo 다양한 변수가 있어서 이를 잘못 판단하여 삭제한다면 해당 유튜브 채널의 신뢰성의 상처를 주게 되어 결국 다른 동영상의 퍼포먼스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유튜브 내에서의 검색 최적화 동영상 노출 최적화, 유저에 대한 동영상 추천을 노리는 사람들 매우 매우 유의해야 할 사항이며 삭제나 비공개를 하려 한다면 정말 어쩔 수 없을 때 딱 한 번만 진행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lEa2DOmXk

https://www.youtube.com/watch?v=RDHhfSJHaRQ&t=207s


유튜브-커뮤니티-베너2.jpg

google 인증 공식 유튜브 컨트리뷰터 / 사이시옷

https://www.youtube.com/@SAISIOT_/videos


제휴문의 : answhdcjf2@nate.com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