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고결 Oct 25. 2024

탐욕의 무서움

출처 네이버도서




우리는 각자의 욕망을 갖고 살아가며 때로는 그것이 탐욕으로 변질되기도 한다.


욕망과 탐욕의 차이는 무엇일까?

욕망의 사전적 의미는' 부족을 느껴 무엇을 가지거나 누리고자 탐하는 마음'을 뜻한다.

그것을 탐하고 원하는 마음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결핍된 것을 채우고 지금 보다 더 나은 삶을 누리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성장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인이다.

사람마다 그 결핍된 것을 더욱 채우려고 노력하는 것에 간절하거나 덜 간절하거나의 차이일 뿐이다.


탐욕의 사전적 의미는 '지나치게 탐하는 욕심'을 말한다.

사람의 자연스러운 욕망이 지나치게 되면 탐욕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왜 지나친 욕심을 품게 되는 것일까?

사람의 마음은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것으로는 절대 채울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위의 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진정으로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탐욕을 멈출 수 없는 것이다.



이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예를 들어보자.

남자와 여자가 서로 관심을 갖고 사랑을 하고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그 욕망이 탐욕으로 변질이 되는 순간 다른 사람의 연인을 탐하게 되고, 하나가 아닌 여럿을 원하게 되며,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게 된다.

자신이 품은 이성의 탐욕으로 인해 거짓과 미움, 폭력, 살인, 전쟁과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돈과 권력도 마찬가지이다.

돈과 권력은 목마른 자가 바닷물을 마시는 것과 같아서 아무리 채우려고 해도 만족이 되지 않는다.

권력의 끝에 다다르게 되면 그것을 계속해서 지키려는 그 마음이 탐욕으로 바뀌게 된다.

자신만을 위하는 권력의 탐욕으로 인해 수많은 이들이 희생과 고통을 겪으며 그들 또한 악으로 내모는 결과를 초래한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자주 살펴보아야 한다.

나의 현재 마음이 욕망에 가까운지 탐욕에 가까운지 비춰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그 무엇이 당신에게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의 현재 모습을 정확히 알 수 있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을 비추어 볼 수 있는 거울과 같은 존재는 각자에게 다르다.

그것은 종교가 될 수 있으며, 이 될 수 있고, 멘토가 될 수 있다.

변하지 않고 자신을 비추어 볼 수 있는 대상을 꼭 찾아 그것으로 항상 자신을 비추어보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며 살아가야 한다.


물질적인 것으로는 절대 인간의 마음을 쉬게 할 수 없다.

당신의 깊은 내면의 정신적인것들로 채워진 풍요만이 당신의 마음을 비로소 쉬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정신적인 것들을 채울 수 있을까?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

상대를 생각하고 베풀 줄 아는 마음을 갖는 것.

부정적인 나를 용서하고 수용할 줄 아는 마음으로 타인에게도 관용을 베푸는 것.

그렇게 채워져 넘치는 당신의 정신적인 풍요를 다른이들에게도 나눌 줄 아는 마음이 진정 당신을 충만하게 할 수 있는 일임을 기억하라.



지금 당신의 마음 속의 욕망은 무엇이 있는지, 

혹시 그것이 당신도 모르는 사이 탐욕이 되어 버리진 않았는지 살펴보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


이전 03화 자책하지 마세요. 당신은 지금 성장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