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트에듀 Sep 11. 2024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 제가 알려드릴게요

27년도부터 제도가 달라져요!!

안녕하세용~

오늘은 우리 학습자님들이



정말 많이 문의를 주시는 것 중에

하나인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찾아오게 되었죠!



다들 잘 읽으실 준비는 되셨죠?ㅎㅎ



요즘은 저희 청소년세대 친구들이

MZ세대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예전의 저희 세대와는 정말 다른

생각을 추구하고, 미래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런 친구들에게도 당연히

본인들만의 스트레스가



있을 것이고, 즐거움을 찾아가며

생활을 하고 있을 텐데요



이러한 청소년들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등



청소년 관련 모든 활동현장에서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복지를


증진하며 청소년보호와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직업이 바로

청소년 지도사입니다



이러한 자격증은 국가전문

자격증으로 당연한 응시자격이

필요해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학력이 필요하고,



급수별로 필요한 학력과

필기면제를 위한 과목 이수도

다르죠



먼저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시험순서는


필기 -> 면접 -> 자격연수 -> 발급

이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순서 중 필기면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더욱

더 많이들 문의 주세요



아 왜 학점은행제로 문의를 주시냐구요?

그 이유를 한 번 적어볼게요~



청소년지도사의 급수는

1, 2, 3급이 있는데요



급수별로 필기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다릅니다



3급의 경우 전문대 학력을 가진

상태로 필수 7과목만 이수를


하면 되었고, 2급의 경우 학사

학력을 가진 상태로

필수 8과목만 이수를 하게 된다면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하는

과정 중에 필기면제를 받고 바로

면접과 자격연수를 진행할 수 있어요



이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알고

문의를 주시죠



제가 한 학습자님의 후기를 들고

왔는데 이 학습자님의 경우에도

같은 경우이죠



한 번 읽어보실까요?!




안녕하세요 :)

이번에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2급을 취득할 수 있었던 28세

이준O입니다



저는 워낙 소심하기도 하고,

조용한 성격으로 사회생활에 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성격이었어요



다만 아이들, 청소년 친구들을

좋아해서 주말이나 쉬는 날에



센터로 봉사활동을 주기적으로

나갈 정도였죠



얼마나 좋아했으면 제 평소 성격을 

버리고서 활발하게 아이들과 같이



활동도 하고, 놀이를 하는지

주변에서 다들 놀라실 정도더라구요



사실 주변분들보다 제가 더 놀랐어요..

저도 이렇게까지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몰랐거든요



그래서 이런 제 모습을 보고 한

친구가 진지하게 이야기를 해준 게

생각이 났죠



그 친구가 하는 말이 너 4년제 대학

나오고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않고,


이렇게 센터에서 아이들이랑 활동하고

하는 것을 좋아하면 차라리 이 관련



업무를 하지 그러냐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잉? 저도 그 이야기를 듣고서

아차 싶더라구요



사회생활이 힘들어서 겨우겨우

다니며 밥벌이를 하고 주말이나


휴일에 이런 곳에서 힐링을 받을 바에

차라리 직업으로 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았죠



하지만 갑자기 직업을 바꾼다는

걱정도 있었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 수 없었던 저는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사실대로 친구에게 



털어놓으니 저에게 딱 맞는

자격증인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이

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게 뭐지? 하고 표정으로 말하니

학교 다닐 때 수련원에서 계시던



선생님들 그런 분들이 이 자격증을

가지고 직업을 하시는 분이라고

말씀하셨고,



저도 본격적으로 이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어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학력이 필요했고, 필수



과목만 이수를 하면 필기가 면제가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죠



그게 가능한 곳이 학점은행제였고,

교육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제도여서 믿고 진행을 할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상담을 받기 위해 연락을

드렸고. 멘토님과 상담을

받을 수 있었어요



멘토님께서는 청소년지도사는

2, 3급을 취득할 수 있는데 4년제



학력으로는 바로 필수 8과목을 

이수하면 필기면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것도 1학기 만에 수업도 완료

할 수 있다고도 하셨죠



저는 더 망설일 것도 없이 바로

진행을 하게 되었어요



수업은 온라인으로만 진행이

되어서 저는 편하게 근무를 하면서

진행할 수 있더라구요



시간표가 정해진 것도 아니어서

평일에는 저녁에 수업을 듣고,



주말에는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과정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8주 차에는 중간고사, 과제제출

15주 차에는 기말고사 시험도

진행을 해야 했죠



시험은 오픈북 형식으로 진행이

되어 미리 교안파일을 다운



받아놓고 시험 일정에 맞춰서

시험을 응시하면



되었고, 과제제출은 과목마다

주제가 올라와서 주제에 맞춰서



레포트 형식으로 작성하고 제출을

하면 되었어요



이렇게 진행을 하면서 기말고사까지

시험을 보면 완료였습니다



대학교와 달리 한 학기가 15주

과정이라 훨씬 더 빠르게 진행을



할 수 있었고,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는

좋은 제도일 것 같더라구요



이제 수업이 끝났으니 마지막

행정처리를 해야 했습니다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인데

분기별로 진행이 가능해서 기간을

잘 맞춰서 진행해야 했죠



멘토님이 알려주시는 대로 차근차근

진행을 하고, 학점인정신청까지

마무리하며 이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 필기면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과목이수 내역을 제출을

한 후 필기면제를 받은 다음 면접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면접도 난이도가 꽤나 높다고

하니 단단히 준비를 해야 했죠



친구도 같이 도움을 주면서

연습을 한 다음 시험을 보고



합격을 받게 되어 바로 자격연수만

진행을 하면 되었어요



이렇게 연수까지 받고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성공한 저는 원래 다니던 직장은

그만두고 현재는 수련원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멘토님이 제 후기를 적어달라고

하셔서 이렇게 있는 그대로



적었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어요ㅎㅎ



필기면제를 받고 면접을 바로

진행하니 훨씬 기간도 단축되고



수월하게 진행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들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학습자님의 후기 잘

읽어보셨죠?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한 순서 중 하나인 필기



면제를 받고 면접과 연수만 진행을

하게 되셨는데 여러분도 이런



과정을 넘기고 진행을 하면

어떨까요?



글을 읽고 관심이 생기시거나

필요하셨던 내용이었다면

문의주세요 ^^



여러분이 원하시는 과정이나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상담은 가능합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서 이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https://pf.kakao.com/_xoaZrxj/chat


작가의 이전글 부동산대학원 진학조건 이제는 여러분 차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