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건우 Sep 07. 2020

구글, 유튜브 광고로 한국 1등을 노린다!

SA, DA 광고의 시대에서 드디어 VA광고, 유튜브!

구글은 전 세계 1등 온라인 광고 매출을 내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전 세계 검색 엔진 시장의 약 8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하니, 몇몇 나라를 재외 하고는 거의 전 세계에서 1등을 하는 대단한 회사입니다.


2020년 구글의 예상 광고 매출은 약 1천275억 달러(코웬앤코 자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531548)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충 1천억 달러라고 하면 한국 기준으로 118조라는 정말 엄청난 온라인 광고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총매출도 아니고 광고 매출로만으로도 저 정도 매출이 나온다는 게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1등을 못하는 몇몇 나라 중에 한국이 있고, 한국에서만큼은 10년이 넘게 온라인 광고 1등을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검색엔진이 2등이 된 것도 몇 년이 안됩니다. 네이버와 그리고 Daum에도 밀려서 지속적으로 3등을 하다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드디어 Daum을 역전하고 검색 엔진에서 2등을 하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구글은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 1등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구글이 추구하는 검색 엔진은 단순함, 정확함인데, 일단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단순 검색보다는 종합 포털의 느낌을 원했고, 네이버나 다음이 이 부분이 워낙 강하다 보니 솔직히 구글이 외국에서나 1등이지, 한국에서는 10년간 1등을 못했으니, 앞으로도 힘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구글이 한국에서 현지화를 하고, 더 성장하는 것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느낌입니다. 그러다 보니 적당히 한국에서 2~3등에 만족하고 있고, 1등을 일부러 안노 린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미국에서 1등 하다가 한국으로 유학을 온 엘리트 외국인 유학생... 미국에서 언제나 1등이라서 한국에서도 당연히 1등 할 줄 알았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2등도 아니고 3등만 몇 년째 하면서 자존심이 크게 상한 경우, 그러나 조금만 신경 쓰면 당연히 1등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차피 언제든지 미국으로 돌아가면 되는 상황이라서, 한국에서 큰 노력을 안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


그런데 역시나 온라인에서 절대! 라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검색 엔진이 아닌, 유튜브라는 동영상 서비스가 전체 시장을 바꾸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영상 광고는 TV 광고가 대부분이고, 온라인 광고에서는 동영상 광고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영상광고는 느리고, 데이터 용량으로 인해 고객들이 싫어하고, 광고 영상을 만드는 비용이 높다 보니, 온라인에서 영상 광고는 선호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스마트폰이 전 국민한테 대중화되고, 데이터가 기존하고 다르게, 저렴하게 무제한이 되면서, 동영상 서비스는 모바일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기존에는 유튜브가 10~20대 사이에서만 인기였다면, 현재는 30~40대 그리고 50~60대까지도 사용을 하면서, 광고에서 중요한 고객층의 다양함 측면에서는 더 이상 문제가 안되고 있습니다. 무료 유튜브로 유저들을 엄청 끌어들였고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니, 이제는 광고로 돈을 벌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현재 유튜브를 막을 서비스가 아직은 한국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 TV, 네이버 동영상, 카카오 동영상 등이 있지만, 이미 유튜브를 따라잡기에는 너무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검색 엔진이 아닌 아예 다른 서비스인 유브로 전체 시장이 바뀌어가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유튜브 말고 구글은 정말 다양한 광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이 갖고 있는 광고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온라인 광고 종류


- 검색 광고(SA) : 네이버, 다음 검색광고와 비슷한 검색 광고입니다. 그러나 구글 검색광고 노출 영역이 다른 검색광고에 다르게 매우 적다 보니, 한국 검색광고와는 많이 다릅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DA) : 구글의 메인 광고입니다. 여러 배너가 네이버, 다음을 재외 한 거의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이트에 노출이 됩니다. 언론사, 커뮤니티 등에서 보는 대부분의 배너 광고라고 보면 됩니다.


- 쇼핑 광고 :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상품 이미지 노출 및 가격 노출 광고입니다. 쇼핑 이미지 광고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동영상 광고(VA) : 현재 구글이 가장 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압도적인 유튜브 광고입니다. 워낙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다 보니, 시간이 지나면 기존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스마트 광고 : 머신러닝으로 구글이 갖고 있는 모든 영역에 자동화 노출 광고입니다. 구글이 만든 머신러닝 최적의 광고 효율을 내준다! 라고 하지만,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 디스커버리 : 구글 버전의 SNS 광고입니다.


- 앱 광고 : 어플 설치 광고(CPI) 광고

 



1. 구글 검색 광고(SA)

가장 기본적인 검색 광고입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차이점은 일단 광고 노출 업체수가 적습니다. 기존에는 1~3개에서 최근에야 5개 정도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확실하게 외국 온라인 광고답게, 광고보다는 가능한 실제 검색을 많이 보여주려고 합니다. 한국 온라인 광고는 광고가 최우선이고, 보통 15개의 업체가 노출되는 것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한국 검색광고와의 차이는, 구글 검색광고는 순위 관리가 어렵다! 입니다. 순위를 단순히 CPC가 아니라 구글이 정한 품질지수에 따라 순위가 배정이 됩니다. 이 부분이 장단점이 있지만, 광고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단점으로 크게 다가오게 됩니다. 저 품질 지수가 기준이 있지만, CPC와 품질지수의 상관관계가 너무 모호하다 보니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하는 게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노출 위치도 검색 파트너, 네트워크라는 부분으로 설명을 하면서, 사전에 마케터가 노출 위치를 설정하는 게 아니라 노출 후 결과를 보고, 그다음 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매우 불편한 시스템이고, 이 부분도 조정이 매우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구글의 알고리즘, 머신러닝을 믿고, 광고비만 내면 효율을 내준다! 라는 운영방식을 쓰기 때문에, 마케터가 세팅이나 순위 변경으로 효율 변화를 주기가 조금 어려운 광고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광고 관리 시스템을 바꾸고, 적응할 만하면 또 무언가 변경이 되기 때문에, 운영이 쉽지 않은 광고이다 보니, 광고 세팅 및 순위 관리는 자동화에 맡기고, 소재 변경을 주로 하게 되는 광고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운영이 조금 귀찮고, 계속 공부해야 하는 광고이지만, 하지만 검색광고이기 때문에 효율은 역시나 좋은 편입니다.


장점 : 효율이 높다!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


단점 : CPC가 조금 높은 편이다! 네이버와 다음 검색광고에 비해서, 순위 관리가 어렵고, 세팅 자체가 초보가 하기에는 매우 불편하다! 광고 시스템이 어렵게 되어있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대부분의 업종이 가능하고, 검색광고이다 보니 가능한 모든 회사에 추천,  


추천하는 예산 : 적은 비용으로 시작이 가능하다 보니, 초반 50-100만원 시작 후, 효율을 보면서 예산을 늘리는 방식을 추천, 단 예산을 늘린다고 다른 검색광고(네이버, 다음)와 다르게 효율이 증가하는 게 아니라, 도리어 떨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예산 늘리는 부분을 주의해서 관리해야 함.


개인적인 의견 : 한국에서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검색광고 3개(네이버, 다음, 구글) 중 1개이기 때문에, 가능한 해야 하는 광고이지만, 한국 검색 광고와는 너무 다른 시스템이라서, 온라인 광고 초보라서 이걸 공부하고 최적화 세팅을 찾는 시간이라면, 그냥 다른 검색광고의 예산을 늘리거나 순위 관리를 하고, 차라리 다른 광고(DA, VA)를 쉽고 빠르게 하는 걸 추천.


2.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DA)


구글은 검색광고보다는 도리어 디스플레이 광고에 강점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광고가 네이버, 다음에 밀려서 노출이나 효율이 적을 때, 구글은 이 2곳을 재외 한 다른 한국의 모든 사이트 배너 영역을 거의 다 사버리고, 그곳에 노출을 해주는 전략으로 DA 광고를 확장시켰습니다.

구글의 DA 광고는 정말 거의 대부분의 인터넷 커뮤니티, 언론사, 개인 블로그 등 정말 질보다 양으로 밀어붙여서 노출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한국에서 DA 광고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배너 광고의 오른쪽에 붙은 파란색 i 표시가 전부 구글 광고입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이 배너 광고 영역을 CPT, CPM 방식으로 비싸게 팔고 있을 때, CPC 방식으로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소액 광고주들도 부담 없이 진행을 하게 하면서, 결국 한국에서 SA에서는 많이 밀렸지만, DA 에서만큼은 큰 점유율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국 구글 DA 광고가 크게 성장을 하자, 네이버나 다음조차 DA 영역을 CPC로 바꾸고 소액 광고주들한테 그 영역을 개방하였습니다. 광고 채널들의 경쟁이 심할수록 광고주나 마케터한테는 유리합니다.


장점 : 디스플레이 광고 중에서는 효율은 최상위, CPC 방식이라 소액으로도 진행이 가능!


단점 : 구글 광고의 공통적인 특징인 세팅이 어렵다 보니, 초보가 하기에는 어렵다! 효율이 일정하지 않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대부분의 업종이 가능하고, 디스플레이 광고 진행을 검토하는 회사라면 무조건 최우선적으로 추천.


추천하는 예산 : 배너 광고이다 보니 아주 적은 소액보다는 최소 월 300~400만원으로 시작을 하는 걸 추천, 검색광고와 다르게 어느 정도는 예산을 준비하고 시작하는 걸 추천.


개인적인 의견 : DA 광고를 한다고 하면 1순위 추천! 단 구글 광고가 갖는 공통적인 단점인 노출 영역 설정, 세팅, 품질지수 등 세팅이 초보가 하기에는 조금 어렵고, 효율이 머신러닝에 의해서 많이 흔들리는 경우가 많다 보니, 효율이 일정하지 않아서, 초보보다는 어느 정도 온라인 광고를 경험한 분들이 하기에 좋은 광고.


3. 구글 동영상 광고 (VA)


구글 동영상 광고, 결국 유튜브 광고입니다. 구글이 한국에서 갖고 있는 광고 중, 현재 가장 강력한 광고입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카카오와 비교하여 구글만의 강점이 드러나기가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검색 엔진이 더 정확하다는 점은, 한국에서는 큰 장점이 아니라서, 네이버, 카카오에 비해서 큰 차별성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라는 동영상 서비스가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을 바꾸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노출 부분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유저층도 10~20대에서 30~40대 그리고 최근에 50~60대까지 아우르면서 광고 상품으로써는 최고의 상태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 VA 광고들하고 다르게, 초기 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비디오 광고들이 기존에 유튜브 전에 아예 한국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그러나 그 광고들이 CPT, CPM 방식이 대부분이고 경쟁 광고인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대비 큰 장점이 없는 상태라서, 비디오 광고는 한국에서는 큰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신규 광고 채널이 초반에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 광고비가 저렴하다!" 라는 장점을 가지게 되자, 갑자기 큰 경쟁력이 생기게 됩니다.


글로벌 기업인 구글답게, 초반에 유튜브 광고가 나오자마자 정말 압도적인 저렴한 가격으로 다른 광고를 하는 광고주, 마케터들을 설득하기 시작했고, 결국 성공한 것 같습니다. 신규 광고 채널이 기존 광고 채널들을 이기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가격! 이라는걸, 구글은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엄청난 자본을 바탕으로 이걸 너무 쉽게 진행해버리 느낌입니다.


구글 유튜브 광고의 장점은 현재 기준으로는 정말 대단합니다. 가격도 싸고, 노출도 좋고, 효율까지 좋다! 라고 하면 이 광고가 신규 광고라고 해도 안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역시나 단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단점은 광고 진행을 위해서 영상필요하다! 입니다. 아무리 적은 가격으로 제작을 하려고 해도, 최소 30초짜리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몇백만 원이 들어갑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도 가능하지만, 다른 경쟁업체들과 광고 수준을 맞추기 위해서는 그래도 어쩔 수 없이 평균적으로 이 정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거기다 모델, 성우까지 넣게 된다면, 제작 비용은 더 크게 들어가게 됩니다.  한 가지 영상으로는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가 떨어져 자주 교체해야 하는데, SA, DA 광고의 소재 변경에 비해 시간 및 비용이 크게 들어간다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유튜브 광고가 최근에는 좋다고 하지만, 이 광고를 진행하는 모든 회사가 전부 효율이 좋을 수는 없습니다. 효율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는데, 영상을 만들고, 그리고 광고비까지 쓰고, 진행 후 결과가 안 좋을 수도 있다! 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이 책임은 광고주, 마케터가 지게 됩니다. 금액적으로 위험부담이 큰 광고를 다른 안전한 광고(SA, DA)가 있는데, 일부러 할 마케터는 많지가 않습니다. 이 부분이 기존에 비디오 광고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한테 밀려 활성화가 안된 원인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단점은 역시나 구글 광고답게 세팅이나, 운영이 초보가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튜브 광고는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을 바꿀 만큼 강한 광고이기 때문에,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광고임은 확실합니다.


장점 : 최근 신규 광고 중 가장 노출이 좋다! 가격도 싸다! 효율도 좋다!


단점 : 광고를 위해서 영상을 만드는 비용이 높고,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광고 영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쉽게 효율이 떨어져서 자주 교체해야 한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업종 구분 없이 전 업종이 가능한 상황이나, 영상 제작이라는 제한이 꽤 큰 편이라서 작은 회사보다는 어쩔 수 없이 큰 회사가 유리함


추천하는 예산 : 광고비는 초반에 소액으로도 가능! 100~300만원 사이로 시작하는 걸 추천, 그러나 영상 제작 비용이 필수적이라서 이 비용도 감안해서 시작해야 함.


개인적인 의견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의 시대에서 드디어 오랜만에 새로운 비디오 광고가 온라인 광고 시장을 바꾸는 느낌, 그러나 아직은 영상 제작 비용이 꽤 크고, 세팅이나 효율이 신규 광고라서 안정적이지 않아서, 작은 회사들은 철저히 준비하지 않고 진행 시 손해를 볼 수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단 현재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광고.



4. 구글 스마트 디스플레이 광고


구글에서 최근에 나온 스마트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머신러닝으로 구글이 가진 모든 영역에 자동으로 최적의 효율을 내준다! 는 광고입니다. 다른 회사가 아닌 전 세계 온라인 광고 1등 회사인 구글이 만든 머신러닝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광고입니다.


그러나 이 광고는 아직은 추천하기가 어려운 광고입니다. 일단 이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구글 다른 광고를 일정기간 운영을 하고, 광고비를 쓴 상태에서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 최소 50만원 이상을 비용을 2주기간 이상 사용을 해야 하는 조건이다 보니, 초기 비용이 700만원 입니다.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이 만든 최신 머신러닝의 효과를 확인하고 싶어서, 저 역시 진행을 해봤지만 실패를 하였습니다.


(구글 스마트 광고 실패사례)

https://brunch.co.kr/@99101204/8


결국 온라인 광고는 아무리 효율이 좋더라고 하더라도, 광고를 진행하는 모든 광고주가 효율이 나올 수 없다는 걸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장점 : 구글이 만든 가장 최신의 온라인 광고 머신러닝을 체험할 수 있다!


단점 : 초기 광고비 700만원 외 광고를 하기 전에 전제조건이 까다롭다! 효율이 아직 증명되지 않았다!


추천하는 업종 / 회사 : 다른 광고를 대부분 다하고 있고, 추가로 더 광고 채널을 늘리고 싶은 여유 있는 회사


추천하는 예산 : 최소 700만원이고, 여러 번 테스트를 위한 2000만원 이상이 필요


개인적인 의견 : 구글이 새롭게 선보인 머신러닝을 체험해 볼 수 있으나, 일단 광고를 진행 후 세팅이나 소재 변경을 쉽게 하지 못하다 보니, 무조건 기다려야 하는 느낌의 광고! 라서, 광고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일단 아직은 보류해야 하는 광고.


5. 기타 광고 (쇼핑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앱 설치 광고 등)


쇼핑 광고 - 기존 구글 텍스트 위주의 검색광고에서 상품 이미지를 보여주는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라면 가능한 테스트 해봐야 하는 광고.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와 비슷한 광고이지만, 아직 CPC가 높지가 않아서 충분히 작은 회사도 진행을 해볼 만한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 구글 버전 모바일 SNS 광고. 유튜브나 G메일 상단에 노출이 되나 상위 노출을 보장하지 않아, 현재 기준으로는 조금 애매한 광고, 그러나 노출 영역이 워낙 좋고, 아직 가격도 비싼 편이 아닌 상황이라 충분히 테스트해볼 만한 광고.


앱 설치 광고 - 구글 CPI 광고, 어플 설치를 위해서 대규묘 광고를 할 때 유리한 광고, 게임회사나 스타트업 어플 설치 유도 시 거의 필수. 




구글은 정말 다양한 광고를 계속 만들고, 새로운 걸 시도하고 있습니다. 광고주들과 마케터들이 쫓아가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렇게 광고도 다양하지만 그 무엇보다 구글 광고는 한국 광고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가 한국 광고와 다른 가장 큰 부분은, 광고가 우선이 아니다! 입니다. 한국 광고 채널들은 그 무엇보다 광고가 우선이다 보니,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계획을 짜고 예산을 관리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러나 구글은 일단 광고보다는 검색엔진 및 유저들의 만족도를 위해 광고를 2순위로 미루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게 일반 유저들한테는 매우 좋은 정책이나, 광고주나 마케터한테는 불리한 정책입니다.


물론 실제 유저들을 위한 정책이므로, 이게 장기적으로는 서비스의 만족도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건 유저 입장에서의 유리함이지, 마케터나 광고주 입장에서는 돈을 내고 광고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불편함이 계속 생기게 됩니다. 이 부분이 한국 온라인 광고와 외국 온라인 광고의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차이를 이해하는 건 여러 온라인 광고를 동시 진행할 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구글 광고가 한국에서 진행이 불편한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구글이 한국의 다른 광고 채널들과 다르게 광고 대행사 관리나 자체 교육이 많이 부족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가 여러 광고 대행사를 파트너로 삼고 본인들의 광고들을 일반 광고주들한테 영업하고 친절히 안내하고 있을 때, 구글은 그런 관리나 대행사에 주는 수수료를 거의 없애고, 그냥 자신 있게 본인들의 광고를 할 거면 알아서 하라는 입장입니다. 그러다 보니 초보 마케터나, 온라인 광고를 처음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조금 어려운 광고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현재 전 세계 1등 온라인 광고 채널입니다. 시장을 선도하는 광고 채널이기 때문에, 아무리 한국에서 광고 진행이 불편하다고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공부하고 배워야 하는 광고임은 확실합니다.


특히나 기존에 온라인 광고를 양분하고 있던,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가장 빠르게 위협하고 있는 비디오 광고 중 가장 큰 점유율을 갖고 있는, 유튜브 광고를 갖고 있는 채널이다 보니, 이제 구글은 한국에서도 거의 필수적인 광고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VA(Video Advertising)가 시작단계이지만, 유튜브, 틱톡 같은 서비스에 거의 대중화가 된 상태이다 보니,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광고로 자리 잡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구글은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 1등을 한 적이 없습니다.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로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구글이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 1등을 한다면, 유튜브 광고가 그 중심에 있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0년간 최고의 한국 온라인 광고, 네이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