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건강과 가창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지만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바른 호흡(발성)을 하기 힘들다.
건강은 모든 것의 기본이 된다.
기본적으로는 힘 있고 높은 소리를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내기 위해서도 건강한 신체는 중요하다.
가수는 신체 자체가 악기이고 무기이다.
자신의 악기, 무기를 잘 관리하고 간수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일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은 기본이 되지 않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기초가 안 되어 있는데 그 다음 단계의 행동이나 자세를 기대할 수 있을까?
우선 건강한 신체가 준비되어야 그 다음의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가창을 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줄 알아야 하고, 이를 위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우리는 훌륭한 가수, 음악가들이 철저한 자기 관리와 건강관리 방법을 가지고 체계적이고 꾸준한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혹은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많은 가수들이 건강관리와 체력관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운동을 많이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자신의 체력과 상태, 성향에 맞는 건강관리 방법을 찾아 꾸준히 해야 도움이 될 것이다.
1. 습식 사우나
사우나의 유형을 크게 나누면 습식 사우나와 건식 사우나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습식 사우나는 물과 히터를 사용하여 뜨겁게 하는 형식을 말한다.
습식 사우나의 경우 공기 중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수분이 사람의 피부에 바로 닿기 때문에 공기 중 물과 함께 온도가 그대로 피부로 전달된다.
사우나를 하면 체온이 섭씨 1~2도 정도 오르게 된다.
체온이 상승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며,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 더 많이 나오게 된다.
게다가 땀을 흘리면서 노폐물이 바깥으로 배출된다.
사실 사우나는 이미 운동선수들의 운동 후, 회복이나 컨디션 조절과 체중 감량을 위해 많이 애용되어 왔다. 따라서 사우나를 체질에 맞게 정기적으로 이용한다면 피로 회복과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컨디션의 사람의 경우 5분 간격으로 2회에서 3회 정도 이용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한다.
또한 사우나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가창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 습식 사우나는 코의 이물질을 배출하면서 코를 뚫어주기 때문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습포법은 성대결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방법이다.
앞서 제시한 장점들이 목의 부담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2. 윗몸 일으키기, 다리 올리기
윗몸일으키기(목에 근육이 붙는다고 생각하지만, 목에 부담을 주지 않고 운동할 수 있다)와 다리 올리기는 가창에 많은 도움을 준다.
우선 윗몸일으키기는 가장 친숙하고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복근 운동이다.
앞으로도 계속 강조하겠지만 가창에 있어 복식 호흡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복식 호흡은 튼튼한 체력과 배의 움직임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자연스럽게 이끌어낼 수 있다.
가창과 비슷하게, 연극배우들의 경우도 크고 또렷한 발성을 위해 복식 호흡과 복식 발성을 연습한다.
이때 배에 힘을 주는 자세를 평소에도 중요하게 여긴다고 한다.
다리 올리기 역시 복근과 다리를 들어 올리는 근육을 발달시키는 쉽고 일반적인 운동이다.
이 운동 역시 체력과 더불어 배의 힘을 발달시켜 가창에서 힘찬 소리를 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두 운동 모두 특별한 기구나 장소의 도움 없이 어디에서나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운동이라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시간을 투자하여 자주, 꾸준히 운동을 시도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운동량은 자신의 체력과 상황에 맞추어 적당히 조절하되 너무 과도하거나 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든 운동(숨쉬기도 횡격막 운동이다)은 사람의 기본으로 가창에 도움을 주며, 컨디션 관리를 위해 필수이다.
어떤 운동이건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체력 증진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다.
흡연과 알코올 없이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 하며, 이를 통해 바른 호흡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자고난 뒤 아침에도 바로 노래를 잘할 수 있다.
여러분도 꾸준한 노력과 자기 관리를 통해 그렇게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이하 내용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