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양훈 Feb 03. 2024

튜브물감 인물 크로키

2019년 4월 4일 늦깎이 미술학도 도전기

서대문데생반
2019년 4월 4일 열두 번째 시간

크로키를 잘하는 어린이가 되려면? 인터넷을 검색하다 읽은 어느 ‘그림 교육 칼럼’의 제목이다. 다양한 선으로 표현된 크로키 작품을 선, 균형, 강조, 연속, 비례, 동세(動勢)와 같은 크로키의 요소들을 잘 분석하며 감상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이는 ‘서대문드로잉반’ 선생님의 가르침과 다르지 않다. 이번 튜브물감 인물 크로키 시간은 또 다른 즐거움이었다. 크로키를 마친 후 화우(畵友)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품평하는 시간은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동세(動勢)
그림이나 조각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운동감 또는 생동감으로 무브먼트(movement)라고도 한다. 화면이 가지는 움직임의 느낌을 말하며, 화면상의 선, 색, 형, 필치 등으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조각이나 그림에서 생동감 있는 인물 표현을 하려면 자세에 따른 동세 표현이 정확히 표현되어야 하는데, 동세의 표현은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몸 전체의 형태와 균형이 잘 파악되어야 한다.

본래 정지한 회화나 조각에서는 동세의 어느 한순간만을 표현하므로 동세의 앞뒤는 암시적으로 파악하는 수밖에 없다. 미래주의 화가들은 연속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동시적으로 그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다음백과)



작가들의 작품 감상

김병일 작
김병일 작
이연형 작
이연형 작
클림트 작
클림트 작
클림트 The story of the virgin
김혜영 작
김혜영 작
최선영 작
최선영 작
최선영 작


매거진의 이전글 뒷동산에서 로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