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금별 Dec 06. 2021

영어 학습의 모든 것-두 번째 이야기

영어 어휘 학습의 모든 것(1)

영어 독해 걸음마는 어휘 학습부터!     

유아기와 같이 모국어를 처음 배우는 시기에는 어법에 맞는 완벽한 문장을 표현할 수가 없다. 그저 몇 개의 단어를 뱉을 수 있는 수준에서 더 많은 단어를 학습하면서 사용 가능한 어휘의 범주가 점점 확장된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타인에게 다소 부자연스럽게 보이거나 들릴 수 있지만 우리는 더 길게, 더 오래 말할 수 있게 된다.     

영어는 우리에게 있어서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다. 영어 독해의 지문을 읽을 때, 우리는 최대한 아는(기존에 학습한) 어휘를 찾으려 노력하고, 그러한 어휘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독해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바로 이점이 우리가 영어 어휘를 학습해야 하는 이유다. 아는 어휘가 많으면 많을수록 영어로 된 지문을 읽을 때, 많은 아이템을 사전에 획득하고 영어 영역이란 시험에 참전하게 되는 것이니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영어 학습의 필수 아이템인 영어 어휘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영어 어휘 학습의 절대 법칙 ① 반복 반복

영어 어휘 하나를 사례로 들어보자. 영어를 배운 학습자 중에 spontaneously라는 어휘의 뜻을 아는 사람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영어 어휘 학습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배운 것 같은데, 뜻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사례로 apple 이란 어휘를 살펴보자.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망설임 없이 ‘사과’라는 뜻을 금방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놀라운 것은 이렇게 쉽게 느껴지는 apple 조차도 한글이 아닌 ‘영어’라는 것이다. 우리는 둘 다 모두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apple은 쉽게, spontaneously는 어렵게 생각한다. 둘 사이의 기억에 있어서 쉽고 어려움의 차이가 바로 영어 어휘 학습의 key point다. 자신의 apple이란 어휘를 얼마나 자주 접하고 사용했는지를 떠올려보자. 또, spontanously라는 어휘의 상대적인 빈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apple이 우리 삶에서 훨씬 더 반복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apple이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거리낌 없이 모국어만큼 그 뜻이 잘 이해되고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이유는 바로 학습과정에서 엄청난 반복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떠한 어휘가 잘 안 외워진다면, 그 단어를 충분히 반복적으로 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는 모국어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여서 우리가 말을 하거나 문장을 쓸 때, 자주 접하지 않는 어휘들의 사용에 있어서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영어단어를 잘 기억하고 싶다면 반드시 자주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영어 어휘 학습의 절대 법칙 ② 성실함(자신과의 약속)

대부분의 영어 학습자라면 한 번쯤은, ‘이번만큼은 열심히 단어를 외워보겠다’고 다짐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매번 새로운 영어 어휘 학습 교재를 구매하면서, 자신의 영어 어휘 학습 실패 요인이 교재에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자신의 어휘 학습 실패의 주요인은 바로 매일매일 어휘 학습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던 자신임을 알 수 있다.

어휘 학습에 있어서 자주 범하는 오류가 ‘틈틈이 단어를 외운다’라는 것인데, 이는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자주 반복한다는 점에서 분명 효과가 있겠지만, 이를 핑계로 대충 때운다는 생각이라면 오히려 독이 된다고 생각한다. 틈틈이 언제든 반복할 수 있다는 말은 하루 중 아무 때나 해도 된다는 생각을 불러일으켜서, 어휘 학습을 우선순위에서 점차 밀려나게 만든다. 어휘 학습은 지루한 훈련과도 같다. 큰맘 먹고 시작하더라도 중간에 다른 유혹에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과정이다. 

일단, 영어 어휘 학습을 열심히 하기로 결심했다면, 하루 중에 어휘 학습에 온전히 쏟을 수 있는 시간을 정하자. 그 시간만큼은 어떠한 다른 약속에도 우선권을 양보하지 않고 오로지 어휘 학습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어휘를 학습하는 패턴이 반복되면, 자신도 모르게 습관이 형성될 것이고, 이러한 습관은 다른 유혹에 쉽게 무너지지 않게 된다.

한국에는 초중고 학습자들을 포함해 성인에 이르러서도 영어에 대한 관심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위한 어휘 학습이 필요성에 대해서도 계속 언급이 되고 있다. 만일 오늘, 그리고 지금 영어 어휘를 열심히 외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하루 중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을 지켜 학습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작가의 이전글 영어 학습의 모든 것-첫 번째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