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로솔 Sep 30. 2021

사람은 없는데 창고는 요란하다? 로봇을 활용한 무인창고


365일 24시간 내내 언제라도 신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무인 운영되고 있는 ‘프레시스토어’


요즘에는 정말 무인 편의점도 있고 계산대도 있고 우리 일상 속의 많은 부분들이 무인화 또는 로봇화 되어 가고 있죠. 오늘 보여드릴 사례 역시 로봇을 활용해 무인으로 24시간 창고 물품을 관리 및 운영하는 시스템인데요. 야심한 시각, 사람이 없는 무인창고에서 요란하게 움직이는 물류 로봇을 브라이언님과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트 인터뷰>



Q. 브라이언님 안녕하세요! 오늘 보여드릴 무인 창고 시스템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펭복님. 이 사례 속에 등장하는 긱플러스의 피킹 로봇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로봇청소기를 쏙 빼닮았는데요. 크기는 작지만 이것 저것 돌쇠처럼 거뜬하게 옮기며 물류 창고 관리를 자동화 한 사례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흔히 볼 수 있는 무인주차시스템이나 주차 타워 등을 생각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해서 주차를 하는게 아니라 차량을 올려두면 주차 위치에 알아서 주차를 하는 것처럼, 이 로봇도 사람이 움직일 필요 없이 원하는 자리에 재고를 두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Q. 오호 정말 작은 크기로 이곳 저곳을 쑤시며 옮겨다니는군요! 이 로봇을 활용한 무인 창고 시스템의 장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장기 보관 물품 또는 사용 빈도수가 높은 물품을 구분 인지하여 효율적인 창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투입과 픽업에 소요되는 시간 역시 크게 단축되었구요.

뿐만 아니라 컴팩트한 공간에 더 많은 물품을 보관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 역시 극대화할 수 있었답니다. 실제 도입한 기업에서도 물품 적재 Capa를 30%나 늘릴 수 있었다고 해요.


Q. 그쵸! 정말 어딜가나 주어진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어렵고도 중요한 일인 것 같아요. 아직까지는 설명만 들어서 잘 모르겠는데…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먼저 사용자가 물품 저장 요청 메세지를 보내면 로봇이 해당 선반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선반을 픽업한 후 투입 위치로 이동하죠. 



이후에는 계속 물품을 투입하고~ 보관 위치로 이동하고~ 또 해당 선반으로 이동하고~ 픽업 위치로 이동하고~ 반복하는 과정이랍니다. 사람이 하면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금세 지쳐버릴 것 같은데 로봇은 멀쩡하죠?


Q. 그러게말입니다. 아주 지친 기색도 없이 너무 멀쩡해서 부럽군요! 작은 몸으로 큼직한 선반을 옮기는 모습을 보니 체력이 정말 짱짱한 것 같아요 (?)
- 맞습니다. 팔팔 뛰는 체력으로 움직이는 모습인데요. 최대 운송 가능 중량물의 무게도 1000kg이라 이런 선반쯤은 일도 아닙니다. 옛날에 이렇게 일하던 돌쇠들은 그만큼 밥도 많이 먹어야 했는데 이 로봇은 혼자 자동 충전까지 하는 덕에 밥 걱정을 할 필요도 없죠


Q. 하하 현실판 돌쇠가 여기 있었네요 듣자 하니 투자 비용은 최소화 하면서도 운영 효율은 증대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 RaaS 모델을 활용하여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유지 보수 등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 했습니다. 또한 100대 이상의 복수 장비를 최적으로 운용 및 관리할 수 있게 했죠. 

앞서 말씀드린 자동 충전 덕분에 주야 상관 없이 24시간 내내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답니다.

* Raas (Robot As A Service) : 구독 서비스와 같이 일정 기간에 따른 비용을 지급하면 로봇 도입 및 운영 관리를 대신 수행해주기 때문에 도입 시 필요한 투자 비용을 최소화 하고 유지 및 보수 등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한 모델.



Q. 와우… 그런데 또 24시간으로 돌아간다고 하니 아무래도 제일 걱정되는건 안정성 문제인 것 같아요
- 아유. 이 시스템 앞에서는 그런 걱정은 하덜덜 마셔도 됩니다. 어딜가나 아직 운영이 미숙한 곳은 걱정이 되기 마련이지만, 이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1만 대 이상 설치 및 운영되고 있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답니다.

 
Q. 그래서! 마지막은 역시 가장 중요한 가격 아니겠어요? 이렇게 좋은 시스템, 얼마면 되겠습니까!
- 마로솔에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있는 가격은 약 30,000만원 입니다. 꽤나 억 소리 나는 가격에 마이 놀라셨죠? 그래도 5대를 합친 가격이고 별도의 협의가 또 필요한 부분이라는 점, 투자 회수 기간은 1년 이내라는 점까지 참고 부탁드려요



창고를 운영하며 들이는 인력과 투입 비용을 생각하면 망설일 수가 없을만큼 아주 매력적인 사례였습니다 :) 해당 솔루션에 관련된 무료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마로솔에 지금 바로 문의 주세요!




물류 창고 및 물품 이적재 자동화를 원하신다면?
마로솔에서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https://bit.ly/2Wpbep0)



작가의 이전글 물류 창고를 날아다니는 재고 관리 담당자의 정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