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May 24. 2024

UX 심리학 : 거짓 공감 효과

다들 나와 같을 거라는 착각

거짓 공감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다들 나와 같을 거라는 착각


정의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이 일반적이고 규범적이라고 과대평가하게 만드는 인지 편향

거짓 공감 효과는 자신의 의견, 신념,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널리 공유되어 있고, 대다수의 의견이나 행동과 일치한다고 과대 평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자신의 관점을 타인에게 투영하고, 그 결과 자신의 의견이 다수의 의견과 일치하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특정 의견이나 행동을 지지하는 다른 사람들을 볼 수 없는 경우 자신의 의견을 대다수의 의견으로 가정시켜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자신의 의견을 타당하게 입증시키기 위해, 해당 의견의 정확도와 사실 유무를 찾기보다 다수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기울 일 수 있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거짓 공감 효과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관점이 보편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오해가 생기거나,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타인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다양한 의견을 고려해 의사 결정을 내리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이 실제로 다수와 일치하는지에 따른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제품 개발 관점에서는 자신만의 경험과 의견에만 치중하기보다 실제 사용자 인터뷰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고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특정 소셜 미디어에서 같은 정치적 견해를 가진 사람들과 주로 교류하는 경우, 자신의 정치적 입장이 다수의 의견이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자신의 경영 스타일이나 프로젝트 접근 방식이 널리 환영받을 것이라고 착각하여,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니즈만을 고려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경우, 실제 사용자들이 원하는 방식과 일련의 갭이 존재해 실제 사용자에게 필요로 느껴지기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론

거짓 공감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이나 신념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널리 공유되고 있다고 잘못 믿게 만드는 인지 편향입니다. 이는 개인의 의사결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 자신의 관점이 반드시 다수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simplypsychology.org/false-consensus-effect.html

https://www.verywellmind.com/what-is-the-false-consensus-effect-2795030

https://en.wikipedia.org/wiki/False_consensus_effect

이전 08화 UX 심리학 : 중앙 무대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