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May 28. 2024

UX 심리학 : 호손 효과

관찰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 관찰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의

 사람들이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고 인식할 때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경향

호손 효과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시카고의 호손 공장에서 진행된 연구로, 작업 환경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동안 근로자들이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개인이 연구나 실험에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 이러한 관심이 그들의 행동이나 성능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호손 효과를 잘 이용할 경우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적 압력을 유발할 수 있지만 관촬 자체를 의식함으로써 편향된 연구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호손 효과를 이해하는 것은 연구 결과의 해석 또는 성과 향상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데이터의 정확성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왜곡을 최소화하는 것에 주의해야 하며, 더 나은 성능과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직장에서 직원들이 평가나 감시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평소보다 더 열심히 일하거나 규정을 준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상 시험에 참가한 환자들이 자신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고 있을 때, 평소보다 더 엄격하게 처방을 따르거나 건강 행동을 개선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시험이나 평가 중에 관찰되고 있음을 인식할 때, 더 열심히 공부하거나 시험 성적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결론

호손 효과는 실험 결과의 해석이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이 효과를 이해하고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안해, 사용자들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en.wikipedia.org/wiki/Hawthorne_effect

https://www.verywellmind.com/what-is-the-hawthorne-effect-2795234

https://www.investopedia.com/terms/h/hawthorne-effect.asp

이전 09화 UX 심리학 : 거짓 공감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