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노력을 인식할 때
사용자가 제품에 더 많은 노력이 투입되었다고 인식할수록 그 결과물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는 현상
노력 인식 효과는 사용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할 때, 그 과정에서 인지하게 되는 노력의 정도에 따라 서비스의 가치를 감정적인 영향을 부여하며 평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효과는 사용자의 경험과 결정을 형성하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정 작업에 대해 느끼는 개인적인 노력이 실제 결과보다 중요하게 여겨질 때 발생하는 심리적인 현상입니다.
노력 인식 효과를 통해 사용자가 특정 기능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노력의 정도가 그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충성도에 대한 평가를 가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서비스 경험적으로 긍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대표적으로 사용자가 투자한 노력을 시작적으로 표현해 줌으로써 그 과정이 가치 있는 경험과 투자였음을 강조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기능이라면 호텔을 검색했을 때 "이 근처의 NNN개의 호텔을 검색 중이에요"등으로 수치로 표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직간접적으로 노력이 투입되고 있음을 인식시켜 줄 수 있습니다.
여행 서비스의 경우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전 지역이나 지표, 비행기 등이 로딩되는 그래픽을 통해 실제로 검색하는 과정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키보드의 경우 타이핑 소리를 통해 마치 실제로 키보드가 쳐지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들이는 노력을 다시금 인지하게 합니다.
틴더와 같은 매칭 서비스의 경우 지도를 기반으로 매치될 사람을 찾는 과정에서 전파를 보내는 그래픽을 통해 검색을 통한 노력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노력 인식 효과는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그 가치와 질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느끼는 노력을 고려하여 설계함으로써,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높은 고객 충성도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자를 지나치게 오래 기다리게 해서는 되려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으로 지양해야 합니다.
https://bootcamp.uxdesign.cc/labor-illusion-ux-psychology-e5d7cd240a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