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할 권리
특정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이탈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것
탈출 경로 제공은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원치 않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자유도를 줌으로써 제어감과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즉,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사용자 스스로 이탈할 권리를 부여해야 함을 말합니다.
탈출 경로 제공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행동은 언제든 중단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해 주며, 그만둘 수 없나? 등의 고민을 해소해 사용자 경험을 긍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탈출 경로를 제공할 때에는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직관적인 요소로 보여주어야 하며 특정 작업을 종료했을 때는 "지금까지 입력한 내용들은 잘 저장되었어요.", "작업이 성공적으로 취소되었어요."등의 완료와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언제나 본인의 선택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는 안정감을 느끼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부정적인 부담감을 덜게 됩니다.
실제 적용 사례
설문 조사 서비스의 경우 언제든 설문을 중단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사용자가 내용을 작성 중 부담감을 느껴 응답 완료를 포기할 경우, 완료하지 않아도 해당 페이지를 닫을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과정을 취소할 수 없다면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고 페이지 자체의 이탈률이 아닌 서비스 자체의 이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취소 또는 그만두기 버튼과 함께 "지금까지 입력된 내용들은 잘 저장되었어요.", "이어서 작성하시겠습니까?", "작업이 성공적으로 취소되었어요."등의 메시지로 사용자가 취소 액션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탈출 경로 제공은 사용자의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이를 주의하고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도록 명확한 경로를 제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