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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ug 01. 2024

UX 심리학 : 아하! 모먼트

아하! 통찰의 순간

아하! 모먼트 (Aha! Moment) : 아하! 통찰의 순간


정의

사용자가 서비스나 기능의 가치를 깨닫는 순간

아하! 모먼트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통찰을 얻는 순간을 말합니다. 이는 특히 그 제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움을 통해 강한 만족감을 느꼈을 때 발생합니다. 아하 모먼트를 느낀 경우 해당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며, 사용자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아하 모먼트는 사용자가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러한 순간이 자주 발생할수록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해 서비스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하 모먼트가 명확하지 않거나 그 순간을 인식하지 못할 경우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용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이용을 그만둘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스포티파이는 사용자들끼리 본인의 플레이리스트와 취향이 담긴 음악들로 하나의 혼합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주는 "블랜드"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음악 리스트를 보게 해 주며 해당 알고리즘의 가치와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아하!" 하는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용자는 해당 기능을 통해 새로운 음악과 취향을 느끼게 되며, 개인화된 경험을 통해 사용자가 더 많은 음악을 탐색하게 만들고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게 됩니다.


결론

아하 모먼트는 사용자의 만족감과 몰입도를 높여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과 사용자 만족도를 위해, 이를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www.appcues.com/blog/aha-moment-guide

https://uxplanet.org/aha-moment-what-is-it-and-why-should-every-product-have-it-568c3afd3a67

https://userpilot.com/blog/aha-mo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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