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조사가 과연 답일까?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답변이 특정 방향으로 왜곡되는 현상
설문 편향은 질문의 구성이나 제시 방식이 응답자의 답변에 영향을 미쳐, 실제와는 다른 응답을 하게 되어 데이터의 정확성을 왜곡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유도 질문이나 특정 표현, 진행 방식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되며 수집된 데이터가 실제 상황을 반영하지 않게 됩니다. 즉,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저하시켜 잘못된 결론이나 의사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설계단계에서 유저 인터뷰의 가장 보편적인 예로 설문조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문 편향을 겪은 잘못된 설문 결과만을 반영하여 제품을 제작할 경우 사용자 경험에 잘못된 인사이트를 제공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집단의 의견만을 반영해, 즉 대상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잘못된 질문으로 인한 응답 유도로 신뢰할 수 없는 정보 때문 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문 질문을 중립적인 의견으로 작성하여 응답자가 진짜 본인 스스로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응답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해 편향된 응답이 나오지 않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 분류의 질문 이후에는 비슷한 유형 또는 같은 주제의 질문이 나오지 않도록 질문 순서를 랜덤화해 응답자가 이전 질문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길거리 설문 조사에서 A안과 B 안이 있을 경우 A안에 대한 설명 또는 응답란이 더 클 경우 응답자들은 자연스럽게 A안에 의견에 귀를 기울이게 되며 편향된 시각으로 응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대학생 등 특정 연령의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경우, 명확한 대상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타깃 대상체가 불확실할 경우 특정 연령대로 주로 이루어진 설문 결과는 전체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설문 편향은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과정에 중요한 요소로, 설문 조사 단계에서 중립성을 유지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질문의 형식을 활용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며, 편향된 의견보다 정보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www.blitzllama.com/blog/which-survey-most-likely-affected-by-bi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