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lot May 21. 2020

어른스러웠던 나, 어른답지 못한 나.

나를 옭아맸던 기준을 벗어 던지고 싶은 날. 


어른스러운 것은 뭘까? 국어사전을 찾아 보았다. 



'나이는 어리지만' 어른 같은 데가 있다. 


제 나이 먹은 어른이 어른답게 구는 기준은 뭘까? 

내가 생각하는 어른다운 모습이란 삶을 대하는 자세가 평온한 것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 속, 놀라거나 당황하고 패닉하지 않는 속칭 '쿨~'하게 넘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는 모습 말이다. 


솔직히 30여 년을 살아오면서 초반 반절 넘는 시간은 '어른스럽다'라는 말을 많이 듣고 살아왔던 것 같다. 

지금의 어른이 된 내 모습은 내 기준 '어른답지 못한 사람'이 되어버렸다. 


어릴 땐 마냥 그 '어른스럽다'라는 말이 듣기 좋았다. 다른 또래의 아이들보다 더 빨리 어른 대접을 받는 기분이 들어서였을까. 일반적으로 10대 때 겪고 앓아야 했던 반항의 시기가 내게는 20대가 지나고 나서야 찾아왔다. 


어른스러운 모습을 가진 어린 나이를 지나, 실제 나이와 생각의 갭이 줄어든 순간부터 퇴행은 시작해 생각의 깊이가 특정 나이에서 멈춰버린 채 이제 피터팬 컴플렉스를 가진 어른이 되어버렸다. 이십대 중반이 지났던 어중간한 시기의 내게 필요한 일이었다. 그래야만 했다. 


그리고 수 년이 흐른 지금 나는 괜찮은걸까? 한 문제가 사라지면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 


2016년이 근본적인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내 자신을 돌이키는 시간이었다면, 현재 30대의 삶을 사는 나란 사람은 여러 해 사회 생활을 통해 쌓인 내적인 스트레스를 고대로 안고 달리는 과부하된 터지기 직전 폭주기관차같다. 설국열차에 나오는 영원히 지구를 돌고 도는 그 기차의 모습, 그게 내 모습이다. 


나도 모르게 획일화된 어른의 모습을 기준 삼아 내 자신을 고문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어른다운 모습에 연연하던 어제의 나를 떠나 보내주고 오늘의 나로써 새로운 정의를 내리고 싶다.


이 나이에는 뭘 하고 있어야 하고, 이 나이에는 얼마가 있어야 하고, 이 나이는 더이상 뭘 하기 어렵고.. 

여보세요, 어른도 이럴 수 있어! 어른도 저럴 수 있단 말이지. 어른답게보다 '나답게 살자'




작가의 이전글 2020년 무기력의 서클을 끊기 위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